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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항 비경쟁 요인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Non-competitive factors of Mokpo port and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3, 2018년, pp.113 - 132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최경훈 (목포해양대학교) ,  이청환 (목포해양대학교 대학특성화 사업단 e-Navigation 핵심인재양성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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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항은 2018년 현재 개항 131주년이 되었으며 목포항의 신항만 개발 등의 조치를 취하였으나 목포항에 대한 해운항만물류 정책 미비 및 정부투자 미비로 항만으로서의 기능이 매우 약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항만물류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목포항에 대한 연구 또한 2008년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선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는 항만 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비경쟁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AHP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FSM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AHP 분석 결과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비활성화,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등이 중요한 비경쟁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FSM 분석 결과, 목포항의 비경쟁력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 비용, 내륙 운송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으로 나타났다. 타 요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최하층 레벨집합의 항목은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하여 목포항 비경쟁 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kpo port marked the $131^{st}$ anniversary of its opening in 2018. while the Mokpo has taken the new port development initiatives, it is limited by inefficient port functioning due to the lack of maritime port policy and government investment. Hence, port logistics has not been activ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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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활성화되지 못한 근본적인 원인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연구 방법처럼 경쟁력 있는 요인들을 도출하는 방식이 아닌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비교열위에 있는 요인을 도출하여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타 항만에 비해 비교열위에 있는 요인들을 비경쟁 요인으로 정의하고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의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방법에서 사용하였던 요인들에 추가하여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접근 수로가 길어 도선료와 같은 항로 길이에 따라 증가하는 비용들이 목포항에 기항을 고려하는 선사들에게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운항적인 측면의 요인을 고려하고자 한다. 또한 항만 선택, 경제성, 효율성만 분석했던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비활성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목포항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AHP 분석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의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FSM 기법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도 개선 및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의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방법에서 사용하였던 요인들에 추가하여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접근 수로가 길어 도선료와 같은 항로 길이에 따라 증가하는 비용들이 목포항에 기항을 고려하는 선사들에게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운항적인 측면의 요인을 고려하고자 한다. 또한 항만 선택, 경제성, 효율성만 분석했던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비활성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의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 도출을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와 현황 분석을 통해 관련 요인을 선정하고 AHP 분석을 통하여 중요도를 평가하여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목포항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AHP 분석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의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FSM 기법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도 개선 및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비경쟁 요인들을 AH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요인을 FSM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비경쟁 요인들을 AH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요인을 FSM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목포항 비경쟁 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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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포항의 문제점은? 목포항은 2018년 현재 개항 131주년이 되었으며 목포항의 신항만 개발 등의 조치를 취하였으나 목포항에 대한 해운항만물류 정책 미비 및 정부투자 미비로 항만으로서의 기능이 매우 약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항만물류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목포항에 대한 연구 또한 2008년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선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는 어떤 방법이 주를 이루는가? 또한 목포항에 대한 연구 또한 2008년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선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는 항만 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비경쟁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HP 분석을 통한 비경쟁 요인의 중요도 평가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먼저 AHP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FSM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AHP 분석 결과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비활성화,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등이 중요한 비경쟁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FSM 분석 결과, 목포항의 비경쟁력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 비용, 내륙 운송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으로 나타났다. 타 요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최하층 레벨집합의 항목은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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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경훈(2001), "환황해권 국제물류 거점기지로서의 목포항의 역할", 한국무역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3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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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진구(2003), "세계물류환경변화에 따른 대상항만의 경쟁력 평가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9집 제2호, pp.1-30. 

  4. 김정수.신계선(2009), "새만금 신항의 항만경쟁력 결정요인 분석과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1호, pp.125-140. 

  5. 김학소(1993), "우리나라 수출입 화주의 항만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해양수산, 8호, p.28. 

  6. 김형근(1997), "목포항이 목포시의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25호, pp.10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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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류영하.박계각.김화영(2014), "FSM을 이용한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의 고도화 구조모델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지, 제24권 제3호, pp.341-342. 

  9. 모수원(2008), "국내항만의 효율성 결정요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4호, pp.349-361. 

  10. 박병인.성숙경(2008), "컨테이너항만의 환적항 결정요인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1호, pp.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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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신계선(2007), "항만경쟁력 결정요인 분석과 부산 신항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15-148. 

  13. 이철영.남만우(1996), "목포항 물류시스템의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pp.1-14. 

  14. 이충배.이정민.양재훈(2003), "항만경쟁요인의 변화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역내 인접 항만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9집 제1호, pp.4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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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여기태.노흥승.이철영(1996), "퍼지적분을 도입한 계층구조의 평가 알고리즘", 해양안전학회지, 제2권 제1호. 

  17. 진형인.정환호.김병철(2008), "해운환경변화에 따른 서해안 항만 발전 연구 : 목포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4호, pp.7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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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정봉현(2014), "광양항의 경쟁력 평가요인과 강화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권, 제1호, pp.119-142. 

  21. 정태원.곽규석(2004), "동북아 경쟁항만간의 환적화물 유치전략; 부산항을 중심으로", 동아시아a물류동향, 제12호, pp.37-48. 

  22. 최경훈.박계각(2018), "목포항의 타 항만 대비 비경쟁력 요소 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항만경제 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3-15. 

  23. 최동오(2005), "중점화물 유치 전략을 통한 목포 신항 활성화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집 제4호, pp.161-181. 

  24. 하동우.김수엽(1998), "컨테이너항만의 물류 경쟁력 국제비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정책자료, 98-13. 

  25. 홍동문(2001), "환태평양시대의 목포항만 발전방향",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7집 제1호, pp.119-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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