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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3, 2018년, pp.133 - 158
The role and ratio of national vessels in the global container shipping market have reduced significantly due to the bankruptcy of Hanjin Shipping in early 2017. All import-export companies, as well as container ports in Korea, are facing a crisis. The Trump's tariff and trade battles have had a ne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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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수출입 기업과 항만들이 위기를 맞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2017년 초 한진해운의 파산에 따라 세계 컨테이너 운송시장에서 차지하는 국적선의 비중 및 역할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이에 우리나라의 수출입 기업 뿐만아니라 항만들도 위기를 맞게 되었다. | |
오세아니아항로는 어떤 특징을 가진 항로인가? | 10년 후인 2017년 에는 85개의 항만 간 305개의 직항노선에 평균 3,414TEU의 선박이 운항되었다. 오세아니아항로는 동서항로 다음으로 길고 물동량이 점증하는 중요한 항로이기 때문에 2007년경에 장거리인 동서 항로에 운항되던 파나막스급 선박들이 2017년경에는 새롭게 오세아니아항로에 전배됨에 따라 운항선형이 크게 대형화되었다. | |
초대형 선사들인 머스크나 CMA CGM과 자국 내 컨테이너 선사간 인수 합병한 중국 및 일본 컨테이너 선사들은 한진해운의 파산에 어떠한 영향을 입었는가? | 더구나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 및 무역전쟁은 북미 향발 화물의 증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반대로 초대형 선사들인 머스크나 CMA CGM과 자국 내 컨테이너 선사간 인수 합병한 중국 및 일본 컨테이너 선사들은 국내 유일의 세계 10대 국적 컨테이너 선사이던 한진해운이 파산함에 따라 선복 공급 감소의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수출입화물의 무역거래에서 외국적선사의 권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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