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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항 수출변동의 요인별 분해: 근린공간효과를 중심으로
Decomposition of Daesan Port's Exports: Neighbor Spatial Effec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1 - 16  

모수원 (목포대학교 무역학과) ,  박정환 (광주테크노파크) ,  이광배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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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항 수출은 석유제품, 석유화학중간원료, 기초유분, 합성수지 4개 품목이 92%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대산항의 주요 품목의 수출실적은 경쟁항만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현상을 규명할 수 있는 공간변이할당모형의 새로운 버전을 개발하여 대산항의 수출 변동요인을 밝힌다. 먼저 표준변이할당분석을 통해 석유제품과 기초유분에서는 지역-국가 전부문 변이효과와 지역산업구조효과가, 석유화학중간원료와 합성수지에서는 지역-국가 전부문 변이효과가 주요 수출변동요인임을 밝힌다. 석유제품을 포함한 4개 품목 모두 지역-국가 전부문 변이효과가 양의 부호를 가져 대산항의 수출이 다른 항만들에 비해 원활함을 보인다. 또한 석유제품과 기초유분의 지역산업구조효과가 양의 부호로 빠르게 수출이 증가하는 품목인데 비해, 석유화학중간원료와 합성수지는 음의 부호로 수출활동이 활발하지 못함을 보인다. 공간변이할당분석에서 대산항은 석유제품에서 경쟁력이 약한 울산항은 물론 경쟁력이 강한 온산항과 인천항에 대해서도 경쟁우위를 가지나, 경쟁력이 높은 여수항에 대해서는 열위상태에 있다. 기초유분에 있어서는 높은 경쟁력을 갖는 인천항과 온산항에 대해 그리고 경쟁력이 약해진 여수항에 대해 우위를 가지나, 경쟁력을 회복한 울산항에 대해서는 경쟁력 우위를 상실하고 있다. 석유화학중간원료에 있어서 수출경쟁력이 높은 울산항, 온산항, 여수항에 대해 경쟁력을 상실한 반면에 경쟁력이 약해진 인천항에 대해 경쟁력을 회복하고 있다. 그리고 합성수지에 있어서는 경쟁력을 가진 울산항, 부산항, 인천항에 대해 경쟁력을 잃고 있으며, 경쟁력이 약한 광양항에 대해서는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음을 밝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ndard shift-share analysis decomposes a region's sectoral growth into three components: national, industry-mix, and regional-shift effects. Nevertheless, the three components of the traditional shift-share are not related to the behavior of the regional economies that are neighbors of the re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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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변이할당분석은 부문효과를 식별하기 위해 지역연구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분해기법(decomposition technique)이다. 변이할당분석의 목적은 대개 특정 지역과 국가로 설정되는 두 지역 간 경제변수 변동의 부문별 분포를 비교하여 지역의 경제구조가 국가의 경제구조보다 더 큰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가와 지역의 부문성장이 국가의 부문성장보다 더 높은가 그리고 지역과 국가 간 성장의 차이가 발생하는 요인이 구조에 있는가 아니면 부문효율성에 있는가에 대해 답을 찾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산항의 수출액 시간 흐름별 증감 추이는 어떠한가? 대산항의 수출액은 비교적 빠르게 증가하여 2010년 13위에서 2016년 6위로 도약했으며 2017년 7위로 내려앉았으나 2018년 6월 현재 6위로 복귀했다. 대산항의 수출은 2011년 101억 달러에서 2017년 128억 달러로 연평균 4.
대산항 수출은 어떤품목으로 이루어져있는가? 대산항 수출은 석유제품, 석유화학중간원료, 기초유분, 합성수지 4개 품목이 92%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대산항의 주요 품목의 수출실적은 경쟁항만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변이할당모형의 수정모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변이할당모형은 유용성과 단순성이라는 장점에도 문제점이 발견되어 이를 보정하기 위해 많은 수정모형이 제시되었다(Arcelus 1984). 지역 간 거래와 국가 간 거래를 분석에 포함하는 모형(Dinc and Haynes 2005; Markusen, Noponen, and Driessen 1991; Sihag and McDonough 1989), 단기 변동을 고려하는 모형(Barff and Knight 1988) 등이 개발되었으나 어떠한 모형도 근본적으로 Dunn (1960)과 Esteban-Marquillas (1972)의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두 모형 모두 구조적 효과와 경쟁효과를 분리하는데 실패하여 실증분석에서 부정확한 결과치와 잘못된 정책으로 연결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정훈(2008), "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부산 북항의 물동량 예측",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2호, 1-17. 

  2. 김창범(2007), "해상운송의 물동량 예측과 항만물류정책",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집 제1호, 149-162. 

  3. 이충배.노진호(2018), "우리나라와 동아시아 항만간의 수출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4집 제2호, 97-113. 

  4. 이충배.권아림(2014), "변이할당기법과 DEA를 활용한 동북아시아 항만간 경쟁력 비교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4호, 219-254. 

  5. 최봉호.김상춘(2010),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의 물동량간 인과관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1호, 61-82. 

  6. Arcelus, F. J.(1984), "An extension of shift-share analysis", Growth and Change, Vol. 5 No. 1, 3-8. 

  7. Barff, R.A., and P.L. Knight III (1988), "Dynamic shift-share analysis", Growth and Change, Vol. 19 No 2, 1-10. 

  8. Dinc, M., and K. Haynes(2005), "Productivity, inter national trade and reference area interactions in shift-share analysis: Some operational notes", Growth and Change, Vol. 36 No. 3, 374-394. 

  9. Dunn, E. S.(1960), "A statistical and analytical technique for regional analysis", Papers and Proceedings of the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ol. 6, 97-112. 

  10. Esteban-Marquillas, J. M.(1972), "A reinterpretation of shift-share analysis", Regional and Urban Economics, Vol. 2 No. 3, 249-261. 

  11. Markusen, A. R., H. Noponen, and K. Driessen (1991), "International trade, productivity, and US regional job growth: A shift-share interpretation", International Regional Science Review, Vol. 14 No.1, : 15-39. 

  12. Sihag, B.S., and C.C. McDonough (1989), "Shift-share analysis: The international dimension", Growth and Change, Vol. 20 No. 3, 8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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