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북방정책을 대비한 서산 대산항의 발전 전략
Defining the Role of Seosan-Daesan Port Considering New Northern Polic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2, 2019년, pp.21 - 36  

이태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유통학과) ,  김성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유통학과) ,  윤경준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러시아, 몽골, 유라시아 등의 북방 경제권에 진출하는 것이 역대정부의 일관된 정책이다. 북방경제는 에너지 수요가 많고 산업이 발달한 우리나라와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러시아 신동방정책, 중국 일대일로, 몽골 초원의 길 이니셔티브 등 중국-러시아-몽골 경제회랑이 가속화되는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한국 정부는 역대 정부가 추진하였던 북방정책을 계승하고 그간 미진하였던 북한을 포함하여 경제협력과 평화구축이라는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한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국제적인 경제협력을 위해서는 필연적인 운송이 수반되기에 육로보다 유리한 해상운송의 수요가 증가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해상운송의 결절점인 항만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항만도시는 신북방정책에 대비한 준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 시대의 서산 대산항을 장기적인 발전을 기획하면서 신북방정책에 맞추어 북한의 개방발전 방안을 고민하였다. 정부간 및 지방도시간의 국제협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서산시의 전향적인 태도와 함께 항만운영체와 협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대응을 적극 이행한다면 현재 액체에너지화물 중심항만의 서산 대산항이 신북방정책의 거점이 될 수 있으며 한반도에서는 서산 대산항이 명실상부한 서해안평화경제 허브로서 입지를 다지는 기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nsure that Korea continues to grow, past governments have been consistent in following a policy of advancing into Russia, Mongolia, and Eurasia. The northern economy can expect to achieve synergistic growth because its economic structure complements that of Korea, which has high energy demand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의 항구 가운데 가장 국제 교류가 왕성한 충청남도 지역의 항구인 서산 대산항을 사례로 들어 역할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북핵 문제로 인해 교류관계가 어려운 북한에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인 중국의 경우 중앙정부의 외교적 활동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수준의 교류로 북한을 개방의 대열로 이끌어 내기에 유리하다.
  • 제1단계는 북핵 동결단계시 추진할 수 있는 것으로 비핵평화 공존체제 기반조성에 따른 대처이다. 북한 물류인프라 재건 투자에 서산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남북 해상운송 교류에 서산 대산항의 역할을 제고하는 것이다. 해주, 남포항 등에 부두운영 출자가 있을 경우에 서산시가 지분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서산 대산항–남포․해주․송림항 간 남북 해상운송 루트를 다변화하는 것이다.
  • 북핵 문제로 인해 교류관계가 어려운 북한에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인 중국의 경우 중앙정부의 외교적 활동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수준의 교류로 북한을 개방의 대열로 이끌어 내기에 유리하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충청남도가 가장 왕성한 교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충청남도의 대표 항만인 서산 대산항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또한 대북한 리스크 요인 고려가 부족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외변수(대러 제재 국면, 미·러 관계악화 등)에 대한 대응여력 부족하였다고 평가하였다. 이에 반하여 2018년부터 추진중인 신북방정책은 G2 정세변화 등 세계경제 리스크 심화가능성이 잠재된 상황에서 Post-China 시장 다변화 및 신성장공간 창출 필요성 증대에 대응하고자 한다. 북방경제권의 경제다각화, 수입대체 산업화 수요에 대응하면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일대일로 추진 등 유라시아 지역 경제통합 가속화 및 연결성 개선의 기회요인 활용할 예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북방정책이란? 신북방정책은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개선은 물론이고 한반도 전체의 경제 영역을 확장하고자 내놓은 구상이다. 추진배경은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 조선, 섬유 등 주력산업이 성숙기에 도달하였고 중국 성장 둔화 등으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이 절실한 상황에서 북방은 거대 시장, 풍부한 자원 등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문재인 정부의 정책방향은? 문재인 정부는 과거에 북한을 고려하지 않은 한 계점을 극복하여 한반도 전체영역의 신북방정책을 제시하여 평화정착과 경제영역 확대에 대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남북간 협력을 포함한 신북방정책이 고도화 된다면 한반도의 경제지형은 크게 변화 할 것이다.
신북방정책의 배경에는 어떠한 근거가 있나? 신북방정책은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개선은 물론이고 한반도 전체의 경제 영역을 확장하고자 내놓은 구상이다. 추진배경은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 조선, 섬유 등 주력산업이 성숙기에 도달하였고 중국 성장 둔화 등으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이 절실한 상황에서 북방은 거대 시장, 풍부한 자원 등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