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ff-cycle에서 Euro 6a, 6b 및 6d 규제 만족 디젤 자동차의 NOx 배출 특성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Passenger Cars Met Euro 6a, 6b and 6d Regulations on Off-cycles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3 no.3, 2018년, pp.136 - 148  

김정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성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jor countries have tighten their NOx regulation of diesel passenger cars. In the case of the EU, the regulation has been toughen up to 6.25 times since 2000. Despite the regulation the NOx concentration of the ambient has not been reduced proportionally. As these issues, to reduce NOx emission p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NOx에 대한 Euro 6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차량에 장착되기 시작한 LNT, SCR 등 NOx 후처리 장치의 실질적인 NOx 저감 효과 및 Off-cycle 에서의 효용성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 연구가 필요한 실정으로 경유 차량 유해 배출가스 측정을 위해 인증모드 및 기타 배출가스 시험 조건에서의 배출가스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Euro 6a 및 6b, 6d temp.
  • CADC(Common Artemis Driving Cycle)은 Europe Artemis Project에서 2005년 개발된 모드이며 Artemis(Assessment and Reliability of Transport Emission Models and Inventory System)로도 명한다(본 보고서에는 Artemis로 표기함). 이 모드는 유럽의 실제 도로교통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를 모델링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배출가스 인증모드로 사용하는 NEDC 모드가 유럽의 실제주행을 대표할 수 없음에 따라 유럽 실제주행패턴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현실적인 속도계획을 갖춘모드를 개발하고 이를 모델링에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모드가 실도로의 다양한 환경 조건과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럽과 국내에서 디젤 승용차에 대한 배출가스 인증 시험 모드로 사용되는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모드는 시험실에서 실시되는 시험 모드로서 저속 영역과 고속 영역의 운전 특성을 평균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실도로의 다양한 환경 조건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차대동력계는 무엇인가? 차대동력계는 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 받는 부하를 동일하게 모사해 주는 장치로서 정속, 가속, 감속 시 받는 부하를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구현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차대동력계는 AC 동력계(AVL사)로 관성 중량, 동력 흡수계 및 제어기로 구성되어 있다.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모드와 같은 차량 배출가스에 대한 인증제도의 한계성을 보완하기 위해서 무엇을 도입했는가? 이러한 차량 배출가스에 대한 인증제도(시험실 시험)의 한계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환경부는 유럽과 동일한시기(2017년 9월)에 새로운 배출가스 시험방법인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s)와 실도로 시험방법인 RDE(Real Driving Emission)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RDE 세부사항(시험방법 및 결과계산 방법 등)은 유럽에서 계속 개정논의가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Liuhanzi Yang et al., "NOx CONTROL TECHNOLOGIES FOR EURO 6 DIESEL PASSENGER CARS", White paper, ICCT, 2015. 

  2. Christos Dardioits et al., "Extension of low temperature emission test to Euro 6 diesel vehicles", JRC scientific and policy reports(EUR 25408 EN), European union, 2012. 

  3. 박연재 외, "PEMS를 이용한 소형경유차의 실주행 NOx 배출특성 평가", 대기환경학회지 제 31권 제 6호, pp562-572, 2015. 

  4. Vincent Franco et al., "REAL WORLD EXHAUST EMISSIONS FROM MODERN DIESEL CARS", White paper, ICCT, 2014. 

  5. Gerrit Kadijk et al., "Detailed investigations and realword emission performance of Euro 6 diesel passenger cars", TNO report(TNO 2015 R10702), 2015. 

  6. 김성우, 운전조건 및 대기온도가 승용차의 유해물질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7. 

  7. Greg Archer, "Dieselgate: Who? What? How?", Transport & environment, 2016. 

  8. Transport & environment briefing, "Gasoline particulate emissions: The next auto scandal?", Transport & environment, 2016. 

  9. 고아현, "대기온도가 승용디젤엔진의 극미세입자와 질소산화물 및 미량 유해물질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6 

  10. Laurikko J., "Exhaust emissions from motor vehicles in low ambient temperature con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18 (3-4), 280-292, 1997. 

  11. Laurikko J., "On exhaust emissions from petrol fuelled passenger cars at low ambient temperatures", VTT Publications 348, Technical Research Centre of Finland, Espoo, Finland, 1998. 

  12. Laurikko J., "Cold-start emissions and excess fuel consumption in low ambient temperatures - Assessment of EU2, EU3 and EU4 passenger car performances", Paper F2008-09-049, in proceedings of FICITA 2008 World Automotive Congress, Munich, September 2008, 2008. 

  13. Weilenmann M., Soltic P., Saxer C., Forss A-M. and Heeb N.,"Regulated and nonregulated diesel and gasoline cold start emissions at different temperatures". Atmospheric Environment 39, 2433-2441, 2005. 

  14. Weilenmann M., Favez J-Y. and Alvarez R., "Cold-start emissions of modern passenger cars at different low ambient temperatures and their evolution over vehicle legislation categories", Atmospheric Environment 43, 2419-2429, 2009. 

  15. Bielaczyc P., Szczotka A. and Woodburn J., "The effect of a low ambient temperature on the cold-start emission and fuel consumption of passenger cars", P I Mech Eng D-J Aut 225, D9, 1253-1264,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