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2 no.4, 2018년, pp.130 - 144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future image of the fashion industry according to the level of consumer knowledge and anxiety abou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 online survey was carried out from March 13 to 23, 2018. A total of 698 consum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The results of the stud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4차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다. 현재까지 각 차수의 산업혁명은 혁신적 기술 발전을 가져오면서 여러 방면에서 사회 구성원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에 변화를 주었으며(Han, 2017), 특히 4차 산업혁명은 인류가 전혀 경험해본 바 없는 빠른 속도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Kim & Lee, 2018). 이러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에서 패션산업 분야도 예외일수 없으며, 최근 의류 및 패션 분야의 다양한 학회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주제로 학술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패션산업 분야의 영향은? | 현재까지 각 차수의 산업혁명은 혁신적 기술 발전을 가져오면서 여러 방면에서 사회 구성원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에 변화를 주었으며(Han, 2017), 특히 4차 산업혁명은 인류가 전혀 경험해본 바 없는 빠른 속도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Kim & Lee, 2018). 이러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에서 패션산업 분야도 예외일수 없으며, 최근 의류 및 패션 분야의 다양한 학회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주제로 학술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 |
4차 산업혁명이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줄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기존의 인류에게 영향을 줄것이라는 전제로 과학자를 포함한 전문가 집단에 의해 주도 되고 있기 때문이다(Yoon, 2017). 이러한 비판은 과학기술에 대한 전적인 의존의 문제점(Hobsbawm, 1996)과 과학기술이 인간의 자유의지나 본능을 합리적으로 지배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점(Yang, 2005)을 근거로 한다. 결국 과학기술의 발전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에서 소비자는 배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불안감과 비판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Alba, J. W., & Hutchinson, J. W. (1987). Dimensions of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4), 411-454. doi: doi.org/10.1086/209080
Baek, Y., & Lee, Y. (2009). Understanding fashion industry. Seoul: KNOU press.
Brucks, M. (1985). The effect of product class knowledge on information search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1), 1-16. doi: 10.1007/978-3-540-75829-7_12
Color & Fashion Trend Center[CFT]. (2018).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nmanned distribution - . Retrieved March 10, 2018, from http://cft.or.kr/sub/?num1793&partSEEDS&NEEDS
Choi, H. (2016). Statistical analysis of social science. Paju: Nanam.
Choi, H. (2012). Theory and methodology of futures study. Journal of Korea Society, 13(1), 197-230.
Choi, N., & Hwang, Y. (1998). Structural role analysis of prior knowledge on the consumer's psychological loyalty and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9(4), 35-61.
Choi, S., Park, H., Son, M., & Jeon, Y. (2005). 21st century fashion marketing. Seoul: Changjisa.
Dator, J. (2008). Advancing futures. (T. Woo, Trans.). Seoul: Yemun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7). Wikipedia. Retrieved February 10, 2018, from http://en.wikipedia.org/wiki/Fourth_Industrial_Revolution
Han, W. (2017). Measures for textiles design to confron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57, 125-138. doi: 10.21326/ksdt.2017..57.011
Hobsbawm, E. (1996). The age of extremes: A history of the world, 1914-1991. NY: Vintage Books.
Kaplan, J. (2016). Humans need not apply: A guide to wealth and work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D. Shin, Trans.). Seoul: Hans media. (Original work published 2016).
Kim, H., Joen, H., Seo, S., & Hong, K. (2016). Understanding modern fashion. Seoul: Kyohakyungusa.
Kim, I. (2017). Textile fashion industry lead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IDD. Retrieved August 20, 2018, from http://www.kidd.co.kr/news/189307
Kim, J. (2016). Seeking strategic responses to future social change. KISTPEP InI, 15, 45-58.
Kim, J. (2018).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fashion streaming service using text mining analysis focus - on project anne. Journal of Fashion Design, 18(1), 107-118. doi: 10.18652/2018.18.1.7
Kim, Y. (2017). Design and write novel... Human-like artificial intelligence. Midas. Retrieved August 20, 2018, from http://www.yonhapmidas.com/article/170407191142_899879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KIPO]. (2018). Smart clothing winged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IPO, Retrieved from http://www.kipo.go.kr/kpo/user.tdf?seq16873&c1003&auser.news.press1.BoardApp&board_idpress&catmenum03_01_02
Kotler, P., Kartajava, H., & Setiawan, I. (2017). Marketing 4.0: Moving from traditional to digital. NY: John Wiley & Sons Inc.
Lee, D. (2017). Chinese AI industry infinite penetration, AI designer fashion show 'debut'. Newspim. Retrieved August 20, 2018, fr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70215000292
Lee, J. (2017). Cre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Creating a dress. Techneedle. Retrieved August 20, 2018, from http://techneedle.com/archives/29367
Lee, M. (2017). Speed factory of Adidas and Korea's manufacturing innovation. Etoday. Retrieved August 20, 2018, from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567213
Park, K., Kim, J., & You, H. (2002). Textile & fashion industry. Seoul: Kyohakyungusa.
Park, S., & Song, K. (2005). The effect of social anxiety on psychological adaption.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Culture & Social Issue, 11(2), 1-29.
Rao, A. R., & Monroe, K. B. (1988). The moderating effect of prior knowledge on cue utilization i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2), 253-264. doi: 10.1086/209162
Rossiter, J. R. (2002). The C-OAR-SE procedure for scale development in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9, 305-335. doi: 10.1016/s0167-8116(02)00097-6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London, UK: Penguin Books.
Shin, B. & Park, J. (2006). The effect of the consumer's perceived risk on the level of information search.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16(3), 143-167.
Shin. M. (2017). Lotte.Hyundai.Shinsegae department store 'AI craze'. FNtimes. Retrieved August 20, 2018, from http://www.fntimes.com/html/view.php?ud186531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d.).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Retrieved February 10, 2018, from http://word.tta.or.kr/dictionary/dictionaryView.do?word_seq100949-16
Yang, H. (2005). Is the progress of science a progress of reason? The Radical Review, 23, 252-275.
Yoon, D. (2017). A study on consumer's recognition, perception and future im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8(4), 179-1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