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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수준과 불안수준에 따른 패션산업의 미래이미지
Future Image of Fashion Industry According to Level of Consumer Knowledge and Anxiety Level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2 no.4, 2018년, pp.130 - 144  

서상우 (전주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future image of the fashion industry according to the level of consumer knowledge and anxiety abou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 online survey was carried out from March 13 to 23, 2018. A total of 698 consum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The results of the stud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다. 현재까지 각 차수의 산업혁명은 혁신적 기술 발전을 가져오면서 여러 방면에서 사회 구성원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에 변화를 주었으며(Han, 2017), 특히 4차 산업혁명은 인류가 전혀 경험해본 바 없는 빠른 속도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Kim & Lee, 2018). 이러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에서 패션산업 분야도 예외일수 없으며, 최근 의류 및 패션 분야의 다양한 학회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주제로 학술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패션산업 분야의 영향은? 현재까지 각 차수의 산업혁명은 혁신적 기술 발전을 가져오면서 여러 방면에서 사회 구성원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에 변화를 주었으며(Han, 2017), 특히 4차 산업혁명은 인류가 전혀 경험해본 바 없는 빠른 속도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Kim & Lee, 2018). 이러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에서 패션산업 분야도 예외일수 없으며, 최근 의류 및 패션 분야의 다양한 학회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주제로 학술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줄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기존의 인류에게 영향을 줄것이라는 전제로 과학자를 포함한 전문가 집단에 의해 주도 되고 있기 때문이다(Yoon, 2017). 이러한 비판은 과학기술에 대한 전적인 의존의 문제점(Hobsbawm, 1996)과 과학기술이 인간의 자유의지나 본능을 합리적으로 지배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점(Yang, 2005)을 근거로 한다. 결국 과학기술의 발전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에서 소비자는 배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불안감과 비판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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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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