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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신제품 소비자 수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f Adop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2, 2019년, pp.165 - 182  

김문태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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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래에 시장에 도입될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소비자 수용 과정을 조사하였다. 4차산업혁명 신제품들은 기존 신제품에 비해 기술적으로 많은 진보를 보이는 신제품으로 본 연구에서는 과거에 활용되었던 기술수용모델을 수정하여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사회적 영향, 기대되는 체험, 지각된 위험 등과 같은 변수들이 반영되여 수정한 모델이 제안되고 검증되었다. 4차산업혁명의 대표적인 6가지 신제품을 선정하여 각 40여명의 응답자들에게 조사하였고 SPSSAMO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기대된 체험 및 지각된 유용성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 요소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위험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에도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지각된 유용성 및 사회적 영향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지각된 위험을 낮추는 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AM 모델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4차산업 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차산업혁명의 신제품의 대한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으로 응답자들은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을 잘 알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컨버전스 제품의 대표격인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해당 스마트폰에서 광고의 양, 하드웨어 다양성, 소프트웨어의 다양성 등이 스마트폰에 대한 유용성 지각과 복잡성 지각에 동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복잡성은 기능적 피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려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sumer acceptance proc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 to be introduced into the market in the future.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are technological advances compared to the existing on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at was us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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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최근 들어 기술제품에도 소비자가 사용과정에서 지각하는 체험적인 요소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는 점(Schmitt, 1999), 4차산업혁명 제품들은 기존의 신제품들에 비해 소비자 들이 느낄 수 있는 지각된 위험 또한 매우 높을 수 있다는 점(Davis, 2016) 등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기대되는 체험, 지각된 위험 등의 변수를 4차산업혁명 신제품 수용에 중요한 변수로서 도입하고자 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들은 크게 기존의 TAM모델을 이용하여 제품별 독립변수들이 TAM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 분야(Venkatesh and Davis, 2000; Verma, Bhattacharyya, and Kumar, 2018)와, TAM 모델을 재구성하여 최종 수용의도에 미치는 중요한 변수들을 추가하여 설명하는 연구(Althuizen, 2018; Chopdar, Korfiatis, Sivakumar, and Lytras, 2018; Hansen, Saridakis, and Benson, 2018; Koufaris, 2002; Pavlou, 2003)로 나뉘어져 새로운 신제품의 수용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후자의 연구방법으로 아직까지 시장에 도입되지 않은 4차산업혁명 신제품들의 제품 콘셉트를 소비자들에게 제시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신제품에 대한 평가를 통해 4차산업혁명 신제품만의 소비자 수용 과정을 도식화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직장내 IT 기술의 수용, 쇼핑앱 수용, 가정용 지능형 로봇, 스마트폰 등(Althuizen, 2018; Chopdar, Korfiatis, Sivakumar, and Lytras, 2018; Hansen, Saridakis, and Benson, 2018; Taherdoost, 2018; Verma, Bhattacharyya, and Kumar, 2018)의 한 제품범주에 국한되어 제품 특이적인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제품 6유형(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 글래스, 인공지능의료진단서비스, 요리로봇, 로봇호텔, 통역이어폰)을 대표로 선정하여 범 제품적인 수용모델과 더불어 제품별 비교를 통해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시장에 도입될 4차산업혁명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용과정을 연구하였다. 기존 신제품에 대한 수용모델을 활용하여 4차산업혁명이 가지는 사회적 영향 그리고 기술 신제품에서도 매우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체험적 요소를 통해 수용모델을 만들고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4차산업혁명 신제품 범주에 대한 수용모형을 제시하면서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하지 않았던 사회적 영향, 기대되는 체험 등의 변수를 추가하여 모형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최근 들어 기술제품 에도 소비자가 사용과정에서 지각하는 체험적인 요소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Schmitt, 1999) 4차산업혁명 제품은 특히 노동시장의 격변 및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과 같은 큰 사회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Davis, 2016)에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반영하여 모형을 구성하고자 한다.
  • 셋째, 다양한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품 특성별 차이 또한 제시하고자 한다. 과거의 신제품 수용에 대한 연구들은 거의 한 제품 분야에 국한되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1) 기대된 체험 (2) 지각된 유용성 (3) 지각된 위험 (4) 사회적 영향 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1) 지각된 유용성 (2) 사회적 영향에 (+)의 영향을 미치고 (3) 지각된 위험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1) 사회적 영향 (2) 구매의도에 (+)의 영향을 미치고 (3) 지각된 위험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사회적 영향은 구매의도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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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유용성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지각된 유용성란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로부터 기대하는 여러 가지 효익(benefit)의 묶음과 그들이 지불하게 될 총 비용 사이의 차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마케팅 문헌에서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가치는 전체 희생에 대한 대가로 받는 전체적인 이점 간의 비율 또는 상쇄로 정의되기도 한다(김문태, 2014).
SPSS 및 AMO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기대된 체험 및 지각된 유용성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 요소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위험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에도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지각된 유용성 및 사회적 영향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지각된 위험을 낮추는 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AM 모델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4차산업 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차산업혁명의 신제품의 대한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으로 응답자들은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을 잘 알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컨버전스 제품의 대표격인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해당 스마트폰에서 광고의 양, 하드웨어 다양성, 소프트웨어의 다양성 등이 스마트폰에 대한 유용성 지각과 복잡성 지각에 동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복잡성은 기능적 피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려고 하였다.
특정한 제품과 서비스분야에서만 진행된 연구들이 브랜드 체험에서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여러 상황에서 체험에 대한 실무자들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체험에 대한 연구필요성 또한 크게 증대되고 있다(Brakus, Schmitt, and Zarantonello, 2009; Holbrook and Hirschman, 1982). 체험은 특정한 제품과 서비스분야에서만 연구되고 있으며(Arnould, Price, and Zinkhan, 2002), 이러한 연구들은 브랜드 체험의 정확한 본질과 차원적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Brakus, Schmitt, and Zarantonello, 2009). 최근의 기술 제품들은 거의 체험적 요소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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