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상병리사의 3년제 교육과정, 4년제 교육과정, 임상실습현황, 해외 교육과정 및 실습을 조사 분석하여 급변하는 우리나라의 임상병리분야에 대처할 수 있는 정책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육커리큘럼의 분석은 3년제 25개 대학 및 4년제 25개 대학의 2017학년도 기준 교육과정을 요청하여 전수 조사하였다. 임상실습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76건, 산업체 1142건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의 분석결과 3년제 대학의 교육과정은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위주의 교육과정의 편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4년제 교육과정은 미래변화를 반영한 과목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었지만 일부 대학에 불과했다. 또한, 자율적인 수강신청으로 전공과목 중 학생들이 어렵게 여기는 과목에 대해서는 수강하지 않고서도 국가시험을 볼 수 있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임상실습의 경우 다양한 실습기관과 실습시기, 실습학점으로 현실적으로 표준화가 어려운 것이 실정이었다. 실무중심의 교육을 위하여 교내실습교육도 강화되어야 하겠지만, 현장에서의 실무교육 또한 중요하므로 임상실습의 기간과 교육시간에 따른 학점의 편성이 표준화되고, 적절하게 산출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임상병리사 직무분석 및 임상현장을 고려하여 현장실무형 교육과정 개정이 필요하며, 이는 임상병리사평가원을 통해 교육과정과 임상실습모델의 표준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임상병리사의 3년제 교육과정, 4년제 교육과정, 임상실습현황, 해외 교육과정 및 실습을 조사 분석하여 급변하는 우리나라의 임상병리분야에 대처할 수 있는 정책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육커리큘럼의 분석은 3년제 25개 대학 및 4년제 25개 대학의 2017학년도 기준 교육과정을 요청하여 전수 조사하였다. 임상실습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76건, 산업체 1142건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의 분석결과 3년제 대학의 교육과정은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위주의 교육과정의 편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4년제 교육과정은 미래변화를 반영한 과목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었지만 일부 대학에 불과했다. 또한, 자율적인 수강신청으로 전공과목 중 학생들이 어렵게 여기는 과목에 대해서는 수강하지 않고서도 국가시험을 볼 수 있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임상실습의 경우 다양한 실습기관과 실습시기, 실습학점으로 현실적으로 표준화가 어려운 것이 실정이었다. 실무중심의 교육을 위하여 교내실습교육도 강화되어야 하겠지만, 현장에서의 실무교육 또한 중요하므로 임상실습의 기간과 교육시간에 따른 학점의 편성이 표준화되고, 적절하게 산출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임상병리사 직무분석 및 임상현장을 고려하여 현장실무형 교육과정 개정이 필요하며, 이는 임상병리사평가원을 통해 교육과정과 임상실습모델의 표준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analyzed the curriculum and clinical practicum of the department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in Korea. The 2017 educational curricula of all 3-year and 4-year universities were analyzed. Clinical practice was conducted by a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curriculum analysis, the 3-year ...
This study analyzed the curriculum and clinical practicum of the department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in Korea. The 2017 educational curricula of all 3-year and 4-year universities were analyzed. Clinical practice was conducted by a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curriculum analysis, the 3-year curriculum was able to grasp the curriculum that focused on the national examinations of medical technologists, and the 4-year curriculum was open to a variety of subjects reflecting the changes in the future, but only at a few universities. In addition, the autonomous enrollment application made it possible to take a national examination without enrolling in courses that students find difficult in major courses. In the case of clinical practice, it was difficult to standardize in various practical institutes, practice periods, and practice credits. Therefore, it will be necessary to standardize the composition of the credits according to the dura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duration of education. Moreover, is necessary to revise the curriculum in consideration of medical technologist job analysis and clinical field, and it will be necessary to standardize the curriculum and clinical practice model through the Medical Technologist Evaluation Center.
This study analyzed the curriculum and clinical practicum of the department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in Korea. The 2017 educational curricula of all 3-year and 4-year universities were analyzed. Clinical practice was conducted by a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curriculum analysis, the 3-year curriculum was able to grasp the curriculum that focused on the national examinations of medical technologists, and the 4-year curriculum was open to a variety of subjects reflecting the changes in the future, but only at a few universities. In addition, the autonomous enrollment application made it possible to take a national examination without enrolling in courses that students find difficult in major courses. In the case of clinical practice, it was difficult to standardize in various practical institutes, practice periods, and practice credits. Therefore, it will be necessary to standardize the composition of the credits according to the dura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duration of education. Moreover, is necessary to revise the curriculum in consideration of medical technologist job analysis and clinical field, and it will be necessary to standardize the curriculum and clinical practice model through the Medical Technologist Evaluation Center.
이즈음에 우리나라 학제의 교육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산업체 전반에서 요구되고 있다. 또 임상실습에 있어서도 전국 모든 임상병리학과에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임상실습교육의 시기, 기관, 내용, 운영 및 평가 등 현행 임상실습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하여 표준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산업체는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를 요구함과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물결 속에 임상병리분야의 발전에 부응할 수 있는 우수한 임상병리사를 요구하고 있다.
산업체는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를 요구함과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물결 속에 임상병리분야의 발전에 부응할 수 있는 우수한 임상병리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년제 교육과정, 4년제 교육과정, 임상실습현황, 해외 교육과정을 조사 분석하여 급변하는 우리나라의 임상병리분야에 대처할 수 있는 정책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임상실습의 시행시기, 임상실습성적의 교육과정반영에 관한 사항, 임상실습교육 기관, 임상실습교육의 내용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 임상실습의 문제점을 구체화하고, 표준화의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대학용, 산업체용으로 구분하여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특히 표준화 방안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현행의 문제점을 토대로 개선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2016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연구과제 ‘우수한 임상병리사 양성 및 배출을 위한 정책제안 연구’에서 임상 실습 분야에 대해 연구한 내용[5]을 기반으로 조금 더 구체화시킬 수 있는 세부사항에 대하여 설문조사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국 25개 3년제 대학에 2017학년도 교육과정을 요청하여 전수 조사하였다.
전국 25개 4년제 대학에 2017학년도 교육과정을 요청하여 전수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우수한 전문성과 미래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 표준교육과정이 하루 빨리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이를 위한 협회와 대학에서 임상병리교육평가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 다양한 기관에서 임상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현실에서 실습교육의 실시와 평가의 전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관성을 갖추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인위적인 표준화작업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현재 교수회와 협회에서 임상병리학교육평가원의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과정 및 교육성과에 대한 준거, 시행세칙, 판단근거 등을 설정할 때 본 연구의 기초자료를 활용하여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표준화방안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합리적 접근 방법이라고 사료된다.
3년제 교육과정은 학점의 비율로 보면 임상병리사국가시험의 문항수에 따라서 학점이 편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론과 실습의 경우는 과목별 특성에 따라 이론과 실습이 1:1비율로 나타났으나 조직병리학은 경우는 조직학 및 조직병리학을 이론을 삽입하므로 인해 이론과목이 높게 나타났다. 다만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에서 실습 시험이 없는 임상생리학(이론에 일부 포함)의 경우 임상실습이 1:2로 나타나 실습의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같은 면허인데 교육과정에 있어서 질적으로도 차이가 있고 양적으로도 차이가 있으며, 4년제의 경우 전공이외에 시대가 요구하는 교양과 다양한 취업처로 진출하기 위한 교과목과 급변하는 4차산업혁명에 연관된 교과목 이수의 기회가 높다. 결과적으로 우수한 전문성과 미래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 표준교육과정이 하루 빨리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이를 위한 협회와 대학에서 임상병리교육평가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 다양한 기관에서 임상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현실에서 실습교육의 실시와 평가의 전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관성을 갖추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인위적인 표준화작업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임상병리사에 대한 대학교육과정의 시작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임상병리사에 대한 대학교육과정의 시작은 1963년 수도의과대학에 의학기술초급대학에 2년제 임상병리과의 개설이었다. 이 후 1965년 제1회 임상병리사 국가고시가 실시되었고 같은 해 사단법인 대한임상병리사협회가 창립되었다[1].
임상실습을 시행하는 시기에 대한 현황조사 결과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임상실습 시행을 매년 2회 이상에 걸쳐서 인원을 분산해서 실시하기 때문에 현황분석에 대한 설문조사는 시기별 중복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대학에서는 동계방학에 실시하는 경우가 87%, 하계방학 기간이 49%로 동계방학에 실시하는 경우가 절대적으로 우세하게 나타났다. 1학기 기간 중은 5%, 2학기 기간 중 실시하는 대학은 1%로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대의 임상병리사 업무범위는 어떻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가?
또한 보건의료분야에서 전문화의 움직임은 새로운 과학기술과 지식의 발달, 경제수준의 향상, 노인관련 의료분야의 증가, 건강관리 패턴의 다양화를 배경으로 의료관련 직종의 세분화와 의료소비자의 요구도 상승, 선진국의 전문화 추세와 맞물려 발달의 촉진요소가 되었다. 이에 발맞추어 현대의 임상병리사 업무범위는 지금의 범위에 국한되지 않고 더욱 넓어질 것이며, 그에 따른 새로운 검사법들이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개발되어질 것이고, 또한 새로운 검사기기 등이 검사현장에 도입될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러한 의료기술(medical technology)의발전과 세계화 추세는 질 높은 임상병리 업무수행능력과 해결능력을 요구하고 있는데 3년제 전문대학 전문학사과정과 4년제 학사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19)
Hwang SC, Lee CK, Song JO. Extension of school years and revision of curriculum for the medical laboratory scien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Technologists. 1989;21: 201-230.
Kim HS, Kwon PS, Kang JH, Yang MG, Park JO, Kim DJ, et al. Survey on the education system and national licensing examination for fostering competent medical technologists. Korean J Clin Lab Sci. 2017;49:161-170.
Song JH, Park SY, Choe YH. Analysis of curricular between junior nursing collage program and baccalaureate program for unification of nursing education. Korean Nurse. 1994;33:76- 93.
Ryang YS, Kim HE, Shin IS. A comparative study of medical technology curricula with special reference to 4 year university programs. Korean J Clin Lab Sci. 1987;19:43-54.
Jekal SJ, Yang MG, Lee SH, Kim DJ, Joo SI, Park JO, et al. Research on policy proposals for training and empowering excellent medical technologists. Seoul: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17. Report No. RE02-1710-10.
ASCP. Board of certification [Internet]. Chicago: American Society for Clinical Pathology; 2017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rom: https://www.ascp.org/content/board-of-certification.
NAACLS. Find a program [Internet]. Rosemont: National Accrediting Agency for Clinical Laboratory Sciences; 2016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rom: https://www.naacls.org/Finda- Program. aspx?program.
University of Minnesota. Medical laboratory sciences [Internet]. Delaware: University of Minnesota; 2018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orm: https://www.alliedhealth.umn.edu/medicallaboratory-sciences.
University of Conneticut. Medical laboratory sciences [Internet]. Storrs: University of Conneticut; 2018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orm: https://tme.uconn.edu/explore-majors/profiles/mls/.
Arkansa State University. Clinical laboratory sciences [Internet]. Jonesboro: Arkansa State University; 2018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orm: https://www.astate.edu/college/conhp/ departments/clinical-laboratory-sciences/index.dot.
Illinois State University. Medical laboratory science [Internet]. Saint Normal: Illinois State University; 2018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orm: https://healthsciences.illinoisstate.edu/lab-science/.
Emory University Hospital. Emory healthcare medical laboratory science program [Internet]. Atlanta: Emory University Hospital; 2018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orm: http://www.emoryhealthcare.org/careers/medical-technology.html.
University of 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 Clinical laboratory science [Internet]. Houston: University of 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 2018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orm: https://www.mdanderson.org/education-training/degreesprograms/school-of-health-professions/academics/clinicallaboratory-science.html.
CSMLS. Medical Laboratory Technologists [Internet]. Hamilton: Canadian Society of Medical Laboratory Science; 2017 [cited 2018 June 28]. https://www.csmls.org/Medical-Laboratory-Professionals/About/Medical-Laboratory-Technologists-(MLT).aspx.
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 Medical laboratory science [Internet]. Burnaby: 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 2018 [cited 2018 June 28]. Available form: https://www.bcit.ca/study/programs/6580diplt.
Nothern Alberta Institute of Technology. Medical laboratory technology [Internet]. Edmonton: Nothern Alberta Institute of Technology; 2018 [cited 2018 June 25]. Available form: http://www.nait.ca/program_home_77664.htm.
AIMS. Medical Laboratory Scientist [Internet]. Milton: Australian Institute of Medical Science; 2018 [cited 2018 June 29]. Available form: https://www.aims.org.au/services/assessmentoptions/medical-laboratory-scientist.
Charles Darwin University. Medical laboratory science [Internet]. Casuarina: Charles Darwin University; 2018 [cited 2018 June 29]. Available form: https://www.cdu.edu.au/pcs/medicallaboratory-science.
Griffith University. Medical laboratory science [Internet]. Nathan: Charles Darwin University; 2018 [cited 2018 June 29]. Available form: https://www.uac.edu.au/undergraduate/courses/gu/283322.shtm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