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인의 관찰적 운동기술 학습
Observational Motor Skill Learning in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293 - 297  

김성운 (경북대학교 체육교육학과) ,  김유진 (경북대학교 체육교육학과) ,  김진구 (경북대학교 체육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관찰이 지적장애청소년의 볼링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 선정된 피험자들은 D시 소재 특수학교에 재원 중인 14-16세의 경도지적장애청소년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상자들은 모두 사회성숙도(SQ) 지수가 60-70사이를 나타내었으며 이는 IQ(K-WISC)가 55-69 사이에 포함되는 것으로 경도지적장애로 판별된다. 실험에 참여하는 동안 피험자들은 볼링의 각 프레임이 시작하기 전에 1분간의 활동관찰 내용을 3분 동안 반복적으로 시청을 하고, 볼링 60프레임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실험설계는 2(집단)${\times}$ 6(회기)에 대해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과 파지단계 점수는 one-way ANOVA로 분석했다. 종속변수는 볼링점수이다. 연구문제와 관련된 통계적 유의수준${\alpha}=.05$로 하였으며, 사후분석에는 Turkey's HSD를 사용하였다. 통계적 자료 분석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활동관찰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볼링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디오 형태의 모델링에서 관찰학습이 지적장애인의 볼링기술 습득 및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video modeling observational learning intervention on the learning and performance of a bowling skill in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irty special middle school students whose ages ranged from 14 to 16 years were recrui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us, there is a need for further studies with different study designs, larger sample sizes, and analysis of tasks having higher ecological validit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video modelingobservational learning intervention on the learning and performance of a bowling skill in Adolescents with ID. It is anticipated that the actions of the observation group would be better retained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M. Lotan, E. Isakov, S. Kessel, & J. Merrick. (2004). Physical fitness and functional ability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Effects of a short-term daily treadmill intervention,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4, 449-457. 

  2. E. Hartman, E., S. Houwen, E. Scherder, & C. Visscher. (2010).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or performance and executive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4(5), 468-477. 

  3. K. L. Staples, & G. Reid. (2010). Fundamental movement skills and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0(2), 209-217. 

  4. M. Westendorp, E. Hartman, S. Houwen, J. Smith, & C. Visscher.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gross motor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2(6), 2773-2779. 

  5. W. L. Mangerud, O. Bjerkeset, S. Lydersen, & M. S. Indredavik. (2014). Physical activity in adolescents with psychiatric disorders and in the general populatio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8(1), 2. doi: 10.1186/1753-2000-8-2. 

  6. L. Mechling. (2005). The effect of instructor-created video programs to teach students with disabilitie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0(2), 25-36. 

  7. S. E. Clark, & D. M. Ste-Marie. (2007). The impact of self-as-a-model interventions on children's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swimming performance. Journal of sports sciences, 25(5), 577-586. 

  8. S. Ghorbani, & A. Bund. (2016). Observational learning of a new motor skill: The effect of different model demonst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Science & Coaching, 11(4), 514-522. 

  9. G. Breslin, N. J. Hodges, A. M. Williams, W. Curran, & J. Kremer. (2005). Modelling relative motion to facilitate intra-limb coordination. Human Movement Science, 24(3), 446-463. 

  10. S. K. Kim, & O. G. Kim. (2000). Social maturity test. Seoul: Jungangjeogseong press. 

  11. L. C. Mechling, & M. Gustafson. (2009).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static picture and video prompting on completion of cooking related tasks by students with moderate intellectual disabilities. Exceptionality, 17(2), 103 -116. 

  12. J. Dushanova, & J. Donoghue. (2010). Neurons in primary motor cortex engaged during action observation. European Journal of Neuroscience. 33, 386-398. 

  13. E. R. Kandel, J. H. Schwartz, & T. M. Jessel. (2000). Principles of Neural Science, 4th Edn. New York: McGraw-Hill. 

  14. M. Jeannerod. (2006). Motor Cognition: What Actions Tell the Self,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5. M. H. Charlop-Christy, L. Le, & K. A. Freeman (2000). A comparison of video modeling with in vivo modeling for teaching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0(6), 537-552. 

  16. D. Scully, & E. Carnegie. (1998). Observational learning in motor skill acquisition: A look at demonstrations. The Irish Journal of Psychology, 19(4), 472-485. 

  17. N. J. Hodges, A. M. Williams, S. J. Hayes, & G. Breslin. (2007). What is modelled during observational learning?. Journal of sports sciences, 25(5). 531-545. 

  18. R. R. Horn, A. M. Williams, & M. A. Scott. (2002). Learning from demonstrations: the role of visual search during observational learning from video and point-light models. Journal of Sports Sciences, 20(3), 253-2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