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개인적·사회적요인, 학교진로교육 경험과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sonal, social factors, and school career experience on high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399 - 405  

김미란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한수정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복합연구로서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2017년 5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 대전 충청지역 소재 8개 고등학교 1~3학년 총 143명이 자기기입식 설문을 작성한 조사연구이다. 설문은 진로관련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학교진로교육 경험,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를 포함하였다. 기술분석과 Pearson's 상관관계분석회귀분석 등으로 분석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는 진로에 대한 가족상담의 경험과 부모와의 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것처럼 고등학생의 진로선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는 부모가 자녀의 진로탐색에 상담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를 포함시켜야 하고,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aimed to identify the factors on career maturity in high school students. From May 2, 2017 to December 2, 2017, a total of 143 high school students from eight different high schools in two city participated the stud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S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학교 진로 경험적 요인,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파악하고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태도에 대해 성숙한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직면하게 되는 직업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 개인이 어떤 준비와 대처 행동을 나타내는가를 진로성숙도라고 한다. 진로태도에 대해 성숙된 사람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지각, 개인적인 선호와 열정을 지니며, 진로를 현실적으로 탐색하고, 진로선택에 필요한 충분한 이해도와 판단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성취감과 일에 대한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8].
고등학교는 어떤 시기인가? 고등학교는 진로교육의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는 형식적으로 교육하는 마지막 단계이며, 성인기로의 이행 과정에 있기 때문에 진로와 직업 문제는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업이 된다[2,5]. 우리는 어떤 진로를 선택했느냐에 따라 사회적 지위 등 생활의 많은 측면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단순히 직업을 선택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6].
지금의 대학진학 경향은 어떠한가? 지금까지의 고등학교 교육이 대학진학만을 목표로 하는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이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성적에 맞추어 전공을 선택하고 심도 있게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지 못한 상태로 대학을 진학하는 경향이 있었다. 사회적 분위기는 일단 대학에 들어가고 보자는 식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대학교에 입학 한 학생들로 인해 대학생들의 진로상담과 진로지도의 중요성이 지적되고 있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Y. J. Choi & J. Y. Kim. (2016). Career counseling teacher's career counseling competency, level of counselor development and job roles -based assesment-.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9(3), 23-45. 

  2. D. Y. Kim, O. S. Oh & S. B. Kim. (2012).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social support and career matur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5), 71-91. 

  3. S. J. Han. (2013).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59-566. DOI : 10.7475/kjan.2013.25.5.559 

  4. J. S. Oh. (2014). Career counseling teacher's perception of the roles and tasks :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2), 41-64. 

  5. J. W. Jung. (2016). Effect of career experiential learning and parental support on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4), 139-158. DOI : 10.19034/jkheea.2016.12.28.4.139 

  6. B. S. Ko & Y. H. Kim.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consciousness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4(2), 29-42. 

  7. C. Y. Jung, J. C. Jeong, J. B. Lee, D. G. Jeong, H. S. Lim, S. J. Lee & J. H. Lim. (2015). Career education in south korea: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8(3), 155-171. 

  8. K. H. Lee & J. C. Han.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turity of career attitud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sychological variabl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0(1), 167-189. 

  9. A. Bandur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0. S. Y. Oh. (2012). The effects of social relationships and self-efficiency on career education experience and career maturity: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candidates of general high-school vocational high-school.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5(3), 77-94. 

  11. S. A. Shin & J. S. Chun. (2015). The influence of attachment on career maturity mediated by self-efficac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7(3), 111-136. 

  12. S. J. Han & M. R. Kim. (2017). Convergence analysis of nursing choice factors in se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1), 109-114. DOI : 10.15207/JKCS.2017.8.11.109 

  13. Y. J. Hwang. (2007). Determinants of career decision and perceived level of career information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of sociology of education, 17(1), 131-158. 

  14. H. Y. Hong & T. M. Yoo. (2008). Analysis of influential variables on career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self-ident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3), 49-64. 

  15. E. J. Son & Y. J. Yoo. (2003).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7(2), 113-123. 

  16. H. Y. Jeong & O. L. Park. (2009).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sense of value,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maturity level of beauty care maj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eauty and Art, 10(1), 35-49. 

  17. E. J. Jeon, H. J. Lim & T. J. Sung. (2015).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family backgrounds and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students on their advancement to a high school according to the types of high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1), 1-27. 

  18. N. H. Yang &, E. S. Hong. (2011). A study on the family strength and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3(4), 143-157. 

  19. S. M. Han & I. S. Oh. (2014). The influence of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parent support and caareer self-efficacy upon career maturity.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2(1), 261-281. 

  20. S. N. Soe, S. K. Lee & S. H. Lim (2012).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ing style, self-efficacy, stress, and depr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8), 327-333. 

  21. H. N. Lee, J. H. Kim & D. K. Kim. (2009). A study on effect of career-related activities on career maturity and the moderate effect of self-belief and parent attachment in this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8), 129-148. 

  22. H. J. Han, J. H. Yang, H. Y. Kim & Y. M. Kim. (2018). Analysis of affecting career maturity of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2), 381-398. DOI : 10.24159/joec.2018.24.2.3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