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개인적·사회적요인, 학교진로교육 경험과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sonal, social factors, and school career experience on high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융복합연구로서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2017년 5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 대전 충청지역 소재 8개 고등학교 1~3학년 총 143명이 자기기입식 설문을 작성한 조사연구이다. 설문은 진로관련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학교진로교육 경험,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를 포함하였다. 기술분석과 Pearson's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 등으로 분석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는 진로에 대한 가족상담의 경험과 부모와의 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것처럼 고등학생의 진로선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는 부모가 자녀의 진로탐색에 상담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를 포함시켜야 하고,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융복합연구로서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2017년 5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 대전 충청지역 소재 8개 고등학교 1~3학년 총 143명이 자기기입식 설문을 작성한 조사연구이다. 설문은 진로관련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학교진로교육 경험,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를 포함하였다. 기술분석과 Pearson's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 등으로 분석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는 진로에 대한 가족상담의 경험과 부모와의 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것처럼 고등학생의 진로선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는 부모가 자녀의 진로탐색에 상담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를 포함시켜야 하고,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The study was aimed to identify the factors on career maturity in high school students. From May 2, 2017 to December 2, 2017, a total of 143 high school students from eight different high schools in two city participated the stud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SP...
The study was aimed to identify the factors on career maturity in high school students. From May 2, 2017 to December 2, 2017, a total of 143 high school students from eight different high schools in two city participated the stud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4.0 version program. Ther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among experience in career counselling with family, relationship with parents,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the experience in career counselling with family, relationship with parents and self-efficacy explained an 76.8% of career maturity. We should include parents in their education so that parents can provide counseling and support in their children's career exploration and decisions so that they can enhance their own self-efficienc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program that will directly improve students' self-efficiency in the career path, considering that it can improve their confidence and ultimately affect their career maturity.
The study was aimed to identify the factors on career maturity in high school students. From May 2, 2017 to December 2, 2017, a total of 143 high school students from eight different high schools in two city participated the stud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4.0 version program. Ther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among experience in career counselling with family, relationship with parents,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the experience in career counselling with family, relationship with parents and self-efficacy explained an 76.8% of career maturity. We should include parents in their education so that parents can provide counseling and support in their children's career exploration and decisions so that they can enhance their own self-efficienc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program that will directly improve students' self-efficiency in the career path, considering that it can improve their confidence and ultimately affect their career matu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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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학교 진로 경험적 요인,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파악하고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익명과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였다. 대상자의 자발적인 참여 의사에 한하여 서면 동의서를 작성하였으며 설문지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G*power 3.
본 연구에서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5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 대전 충청지역 소재 8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다. 연구자가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담당 학교장과 지도교사의 허락 받은 뒤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익명과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였다.
각각의 변인들에 대한 연구는 다수가 진행되었으나 각 변인들을 포괄하는 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와 관련된 학생의 개인적이고 내적 성장요인으로 자기효능감을 선택하였으며, 가정적 배경과 학교의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진로와 관련된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과 학교진로교육 경험을 선택하여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진로교육 수행과 진로선택을 준비하는 활동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진로와 관련된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학교진로교육 경험과 자기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Oh[10]와 Son과 Yoo[15]의 진로선택 관련요인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사와의 관계, 학교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사회적 요인, 부모와의 관계, 가정에서의 진로관련 상담 경험, 자기효능감으로 구성되어 있는 총 27문항 척도이다.
대상 데이터
80으로 하였을 때 분석에 필요한 최소 표본의 수는 123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총 15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설문 내용이 불충분한 7명을 제외한 최종 연구 대상자는 총 143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5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 대전 충청지역 소재 8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다. 연구자가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담당 학교장과 지도교사의 허락 받은 뒤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version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으로 분석하였고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으로 분석하였고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871이었다.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위해서 Jeong과 Park[16]이 수정보완한 26문항의 도구 중 부정형 질문으로 학생들에게 모호하게 인식되어 신뢰도를 낮추었던 1문항을 제거하여 25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
성능/효과
고등학생은 부모와의 관계, 가족과의 진로상담 경험과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성숙과 관련한 정책 수립 시 다음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대상자의 교사관계는 3점 만점에 평균 2.43±0.85점이었고, 학교에서의 진로관련 경험은 2점 만점에 평균 1.19± 0.85점, 사회적 요인은 2점 만점에 1.92± 0.25점, 부모와의 관계 5점 만점에 평균 3.86± 1.29점, 가족과의 진로상담 경험은 5점 만점에 평균 3.71± 1.23점, 진로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5점 만점에 평균 3.58± 1.10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회귀모형은 유의하였고(F=133.59, p<.001),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부모와의 관계(β=0.387)와 가족과의 진로상담 경험(β=0.249), 자기효능감(β=0.296)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변인을 확인한 결과 부모와의 관계, 가족과의 진로상담 경험과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이들 변인들의 설명력은 76.8%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지지되었다[5,10,19,21].
본 연구에서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변인을 확인한 결과 부모와의 관계, 가족과의 진로상담 경험과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이들 변인들의 설명력은 76.
조사대상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변수들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부모와의 관계, 가족과 진로상담 경험의 정도와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고등학생들이 진로태도에 대해서 ‘부모’ 가 가장 큰 역할을 하며[17], 부모들은 자신들 자녀의 능력과 자질을 조기에 파악하여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12]과 유사한 결과임을 알 수 있었다.
학교 환경요인으로는 교사와 친구와의 관계, 성적과 진로활동 경험 등이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10,12-14]. 이와같이 고등학생 입장에서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자기효능감, 가정배경과 학교환경이 나타났다. 각각의 변인들에 대한 연구는 다수가 진행되었으나 각 변인들을 포괄하는 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반면에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와 같은 결과는 타 연구결과와 상이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10,12], 교사의 심리적 지지가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에 영향을 주며, 가정에서의 진로경험에도 영향을 주어 학생의 진로에 관해 학교와 가정이 협력적 관계로 이어졌다고 한 연구결과[10]에 비추어 볼 때 추후 교사와의 관계가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조사 대상자의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와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지지되었다[10,19].
조사대상 고등학생의 부모관계는 5점 만점에 평균 3.86점, 가족과 진로상담 경험은 5점 만점에 평균 3.71점으로 나타났다. 두 변수 모두 중간 점수를 상회하여 다른 연구에서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10,18-19].
즉,가족체계가 잘 유지되고 가족관계 차원에서 가족원간의 상호작용이 원만하며,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가족 기능의 건강한 정도가 보통정도라고 볼 수 있다[18]. 조사대상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의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58점으로 중등도 이상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내가 무엇을 잘 하는지,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이며, 삶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있고 진로와 관련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보통 이상임을 나타냈다.
Han과 Oh는[19] 부모지지와 진로효능감이 진로성숙도를 설명하며, 진로효능감은 부모지지와 진로성숙도 사이에서 완전 매개한다고 보고하였다. 즉, 부모의 지지가 높을수록 자녀의 진로효능감은 향상되고 그 결과로써 자녀의 진로성숙도가 향상된다는 것이다. Oh[10]는 부모가 직접적인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심리적으로 지지하는 것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사람들의 행동수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며[9], 과제를 수행하거나, 노력을 지속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성취 수준과 진로성숙도에도 영향을 미친다[3,10-11].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정배경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 소득 및 직업, 가정 내 진로관련 대화활동이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학교 환경요인으로는 교사와 친구와의 관계, 성적과 진로활동 경험 등이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10,12-14].
58점으로 중등도 이상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내가 무엇을 잘 하는지,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이며, 삶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있고 진로와 관련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보통 이상임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19].
후속연구
또한 조사대상자를 임의표출하였기 때문에 고등학생 전체를 대표하는 것으로 일반화하는 데에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추후 연구에서 좀 더 다양한 학교에서 표집하고 사례수를 늘려 자료수집할 것을 제언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을 포함하여 진로관련 개인적 경험, 사회적 경험과 학교진로 교육 경험 변수들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횡단적 조사에 의한 분석에 의해 주관적 인식 자료만을 수집하였기 때문에 실제 진로성숙도와의 인관관계를 정확히 살펴볼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므로 추후 연구에서 좀 더 다양한 학교에서 표집하고 사례수를 늘려 자료수집할 것을 제언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을 포함하여 진로관련 개인적 경험, 사회적 경험과 학교진로 교육 경험 변수들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횡단적 조사에 의한 분석에 의해 주관적 인식 자료만을 수집하였기 때문에 실제 진로성숙도와의 인관관계를 정확히 살펴볼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추후 객관적 자료를 함께 수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거나 연구방법론에 대해 다른 접근을 해보길 제언한다.
따라서 학생의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먼저, 부모와의 관계와 가족들과의 진로상담 경험이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 결과를 고려하면, 부모가 자녀의 진로탐색과 결정에서 상담과 다양한 지지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부모교육 내용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진로영역에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이런 자신감이 궁극적으로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진로관련 자기효능감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와 관련된 학생의 개인적이고 내적 성장요인으로 자기효능감을 선택하였으며, 가정적 배경과 학교의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진로와 관련된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과 학교진로교육 경험을 선택하여 진로성숙도에 영향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진로교육 수행과 진로선택을 준비하는 활동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대전 충청지역의 8개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므로 다양한 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또한 조사대상자를 임의표출하였기 때문에 고등학생 전체를 대표하는 것으로 일반화하는 데에 무리가 있다.
먼저, 부모와의 관계와 가족들과의 진로상담 경험이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 결과를 고려하면, 부모가 자녀의 진로탐색과 결정에서 상담과 다양한 지지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부모교육 내용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진로영역에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이런 자신감이 궁극적으로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진로관련 자기효능감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을 포함하여 진로관련 개인적 경험, 사회적 경험과 학교진로 교육 경험 변수들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횡단적 조사에 의한 분석에 의해 주관적 인식 자료만을 수집하였기 때문에 실제 진로성숙도와의 인관관계를 정확히 살펴볼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추후 객관적 자료를 함께 수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거나 연구방법론에 대해 다른 접근을 해보길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태도에 대해 성숙한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직면하게 되는 직업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 개인이 어떤 준비와 대처 행동을 나타내는가를 진로성숙도라고 한다. 진로태도에 대해 성숙된 사람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지각, 개인적인 선호와 열정을 지니며, 진로를 현실적으로 탐색하고, 진로선택에 필요한 충분한 이해도와 판단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성취감과 일에 대한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8].
고등학교는 어떤 시기인가?
고등학교는 진로교육의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는 형식적으로 교육하는 마지막 단계이며, 성인기로의 이행 과정에 있기 때문에 진로와 직업 문제는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업이 된다[2,5]. 우리는 어떤 진로를 선택했느냐에 따라 사회적 지위 등 생활의 많은 측면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단순히 직업을 선택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6].
지금의 대학진학 경향은 어떠한가?
지금까지의 고등학교 교육이 대학진학만을 목표로 하는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이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성적에 맞추어 전공을 선택하고 심도 있게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지 못한 상태로 대학을 진학하는 경향이 있었다. 사회적 분위기는 일단 대학에 들어가고 보자는 식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대학교에 입학 한 학생들로 인해 대학생들의 진로상담과 진로지도의 중요성이 지적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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