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자동차 기업의 완성차 물류현황을 살펴보고, 최종 고객까지 도달하는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요인을 선정하고, 고객,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활용하여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고객의 중요도는 높지만 직원의 중요도가 낮은 요인은 "배송 담당 직원의 친절도"로 나타났다. 한편 고객의 만족도는 높지만 직원의 만족도가 낮은 요인으로는 "불만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수취의 운송정확성", "인도 담당 직원의 친절도", "차량 매뉴얼 안내 및 내부 기능설명" 요인이다. 본 연구의 학문적 산업적 시사점은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하여 중요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실제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전문가 및 고객을 대상으로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반영하지 못한 출고센터의 반품 및 불만사항 최소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자동차 기업의 완성차 물류현황을 살펴보고, 최종 고객까지 도달하는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요인을 선정하고, 고객,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활용하여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고객의 중요도는 높지만 직원의 중요도가 낮은 요인은 "배송 담당 직원의 친절도"로 나타났다. 한편 고객의 만족도는 높지만 직원의 만족도가 낮은 요인으로는 "불만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수취의 운송정확성", "인도 담당 직원의 친절도", "차량 매뉴얼 안내 및 내부 기능설명" 요인이다. 본 연구의 학문적 산업적 시사점은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하여 중요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실제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전문가 및 고객을 대상으로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반영하지 못한 출고센터의 반품 및 불만사항 최소화 방안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automobile logistics in the domestic automobile industry and to derive and evaluate the factors to improve the quality of automobile logistic services to final consumers. To that end, we selected the relevant factors through literature 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automobile logistics in the domestic automobile industry and to derive and evaluate the factors to improve the quality of automobile logistic services to final consumers. To that end, we selected the relevant factor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expert interviews, and conducted a survey with consumers and experts. The quality of automobile logistic service was evaluated usi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method. The results show that the "kindness of shipping staff" is high on the importance of customers but low on the importance of employees. On the other hand, factors that have high customer satisfaction but low staff satisfaction include "rapid handling of complaints", "transportation accuracy of receipt", "kindness of delivery staff", and "automobile manual guide and explanation of internal functions". This study has academic and industrial significance in that it has derived important factors for evaluating the quality of automobile logistics services and suggests improvement measures for experts and consumers who actually work in the industrial field. Future research should investigate measures to minimize the returns and complaints of shipment offices which have not been examined in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automobile logistics in the domestic automobile industry and to derive and evaluate the factors to improve the quality of automobile logistic services to final consumers. To that end, we selected the relevant factor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expert interviews, and conducted a survey with consumers and experts. The quality of automobile logistic service was evaluated usi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method. The results show that the "kindness of shipping staff" is high on the importance of customers but low on the importance of employees. On the other hand, factors that have high customer satisfaction but low staff satisfaction include "rapid handling of complaints", "transportation accuracy of receipt", "kindness of delivery staff", and "automobile manual guide and explanation of internal functions". This study has academic and industrial significance in that it has derived important factors for evaluating the quality of automobile logistics services and suggests improvement measures for experts and consumers who actually work in the industrial field. Future research should investigate measures to minimize the returns and complaints of shipment offices which have not been examined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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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제시된 학문적 산업적 시사점은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하여 중요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실제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연구결과, 고객의 중요도는 높지만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의 중요도가 낮은 요인은 “배송 담당 직원의 친절도”로 나타났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기존연구에서는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논문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 기업의 완성차물류 현황을 살펴보고, 최종 고객까지 도달하는 완성차물류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요인을 선정하고, 고객과 물류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고객과 종사자간 중요도 차이가 발생할 경우 비용적, 시간적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가설 설정
불만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요인은 소비자 또는 담당직원의 요구에 따라 빠른 수습, 또는 처리에 대한 소비자 및 지점당당직원의 평가를 반영하며, 7. 운송화물 추적서비스 요인은 배송중인 차량에 대한 위치 정보 제공, 8. 물류 담당자와 접촉 용의성 요인은 배송지 변경 혹은 시간 변경등 유동적 상황에 대한 대처 가능 여부이다. 이하 요인들은 일반소화물 배송과 다른 완성차에만 해당되는 요인들로 9.
제안 방법
서비스 품질대비 적절한 비용 요인은 소비자 또는 지점으로 탁송시 발생하게 되는 비용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게 된다. 2. 배달 거리 대비 적절한 비용 요인은 생산공장-출고사무소-고객 또는 지점으로 완성차 운송이 이루어지는데 거리별로 부과되는 요금이 달라 발생할 수 있는 인식차이에 대해 평가한다. 3.
권혁기[2]는 한국과 일본 자동차 산업의 완성차 물류시스템 구조와 양국 간 물류시스템 비교분석을 위해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현대자동차가 90년대 들어서 물류시스템 혁신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한계점이 많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대기 외 1인[1]은 국내 완성차 물류 네트워크의 합리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물류 거점의 통합,hub-and-spoke 시스템 도입, 주차빌딩/자동창고의 도입 등을 제시하였으며,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를 제안했다.
본 논문은 전통적 마케팅 기법인 IPA 기법을 활용하여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분석했다. 분석대상은 신차 구매 유경험 고객 집단과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수행하였다.
완성차 물류서비스 수행시 고객과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이 고려하는 주요 요인의 중요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요인은 12개 요인으로, 선행연구 및 H사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3개 지역에 근무 중인 출고센터 현장 경력 20년 이상 전문가 3명 이상의 인터뷰를 통해 추출하였다.
완성차의 배송유형 비율을 알기 위해 H사와 K사의 인천지역 대리점 4곳의 평균 배송유형을 내부자료를 통해 조사하였다. 2017년과 2018 상반기의 배송유형을 조사한 결과, 전체 판매되는 완성차 중 카캐리어로 이루어지는 배송탁송이 평균 94%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고객 본인출고, 영업사원 배송, 대리인을 통한 배송 유형은 1%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 기업의 완성차물류 현황을 살펴보고, 최종 고객까지 도달하는 완성차물류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요인을 선정하고, 고객과 물류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분석방법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활용하여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평가를 수행한다.
Mingzhou Jin 외 2인[8]은 자동차 산업에서 생산과정과 완성차 물류단계까지 통합하기 위한 연구를 했다. 저자는 폐쇄적인 병목 작업대가 하나가 있고 조립 라인의 속도가 일정하다는 전제조건 하에 자동차 제조 라인부터 완성차 물류단계까지 운영수준에서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대상 데이터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반영하지 못한 출고센터의 반품 및 불만사항 최소화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국내외 진행된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논문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완성차배송유형과 같은 일부자료는 회사 내부자료를 이용하였다. 향후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전통적 마케팅 기법인 IPA 기법을 활용하여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분석했다. 분석대상은 신차 구매 유경험 고객 집단과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수행하였다.
완성차 물류서비스 수행시 고객과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이 고려하는 주요 요인의 중요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요인은 12개 요인으로, 선행연구 및 H사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3개 지역에 근무 중인 출고센터 현장 경력 20년 이상 전문가 3명 이상의 인터뷰를 통해 추출하였다. 기본적인 물류활동에 포함되는 요인들과 완성차 물류라는 특수성을 가진 요인들로 선정되었다.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는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설문은 신차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99부, 평균 21년의 업무 경력이 있는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103부를 수집하였다. 결측치가 있는 설문을 제외한 고객 대상 설문 89부,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 설문 98부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분석에 활용된 고객설문의 경우 평균 3회 이상의 신차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사용된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방법은 John A. Martilla and John C. James(1977)[17]에 의해 최초로 제시되었다. 고객 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들이 중요속성과 성과속성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것에 착안하여 개발되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요인을 선정하고, 고객과 물류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분석방법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활용하여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평가를 수행한다.
기본적인 물류활동에 포함되는 요인들과 완성차 물류라는 특수성을 가진 요인들로 선정되었다.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는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설문은 신차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99부, 평균 21년의 업무 경력이 있는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103부를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사용된 요인을 살펴보면 먼저, 1. 서비스 품질대비 적절한 비용 요인은 소비자 또는 지점으로 탁송시 발생하게 되는 비용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게 된다. 2.
자동차 기능 결함 유무 확인은 서비스 차원의 자동차 기본 기능에 대한 점검 수행에 관한 평가, 11. 자동차 내/외부 청결 및 흠집 유무 요인은 배송 중 일어날 수 있는 스크레치, 청결여부 등에 관한 고려사항을 반영한 요인이며, 12. 주행거리 및 유류 충만 여부 요인은 차량 배송 완료시점에서의 계기판에 나타나는 주행거리와 유류 충만 정도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를 평가하는 요인이 된다.
완성차의 배송유형 비율을 알기 위해 H사와 K사의 인천지역 대리점 4곳의 평균 배송유형을 내부자료를 통해 조사하였다. 2017년과 2018 상반기의 배송유형을 조사한 결과, 전체 판매되는 완성차 중 카캐리어로 이루어지는 배송탁송이 평균 94%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고객 본인출고, 영업사원 배송, 대리인을 통한 배송 유형은 1%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거리 대비 적절한 비용 요인은 생산공장-출고사무소-고객 또는 지점으로 완성차 운송이 이루어지는데 거리별로 부과되는 요금이 달라 발생할 수 있는 인식차이에 대해 평가한다. 3. 다양한 자동차 수령방법은 현재 이용 가능한 수령방법은 배달탁송, 고객본인출고, 영업사원 직접운전 등의 방법이 존재하므로 이외 배송 서비스 다양화에 대한 인식을 평가한다. 4.
설문은 신차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99부, 평균 21년의 업무 경력이 있는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103부를 수집하였다. 결측치가 있는 설문을 제외한 고객 대상 설문 89부,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 설문 98부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분석에 활용된 고객설문의 경우 평균 3회 이상의 신차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아래는 분석에 사용된 요인이다.
분석결과 항공사를 선택하는데 있어 직항의 편리성이 가장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나타났다. 국적항공사를 이용하는데 있어 가장 만족하는 요인은 공항카운터 서비스의 친절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저가항공사의 경우 운항 취소/지연에 따른 보상제도가 가장 중요하게 나타났다.
분석결과 첫째, 정비서비스, 긴급출동 서비스, 고객 불만처리는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만족할만한 서비스 품질로 재구매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영업사원은 재구매 의도와 바이럴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자동차 수령방법, 요인 2. 배달 거리 대비 적절한 비용 요인이 위치하였는데, 고객들은 신차 구매시 위 요인들에 대해 큰 효용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D.
Yang 외 1인[4]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중국 물류시장에서 중국기업 관점에서 본 물류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정보의 다양성, 활용성, 가격대비 효용성 수준이 물류서비스 특성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문창선 외 1인[6]은 자동차산업에서 자동차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과 재구매, 바이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첫째, 정비서비스, 긴급출동 서비스, 고객 불만처리는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만족할만한 서비스 품질로 재구매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영업사원은 재구매 의도와 바이럴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재욱 외 2인[9]은 택배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연구했다. 분석결과 택배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은 경제성, 안전성, 정확성, 편리성, 신속성, 친절성으로 도출되었다. 저자는 결정요인을 바탕으로 전국적인 서비스망 구축과 시설장비 투자,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양재훈[10]은 일관성있는 택배 서비스 품질 요인을 측정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연구했다. 분석결과 택배업체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투자보다는 서비스 개선에 투자하고 대응성 요인의 역량강화와 직원의 친절 교육 강화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박진영 외 2인[12]은 이용자가 국적항공사와 저가 항공사를 선택하는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IPA분석을 통해 고객 집단 간 행동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항공사를 선택하는데 있어 직항의 편리성이 가장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나타났다. 국적항공사를 이용하는데 있어 가장 만족하는 요인은 공항카운터 서비스의 친절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저가항공사의 경우 운항 취소/지연에 따른 보상제도가 가장 중요하게 나타났다.
이충배 외 1인[3]은 향후 자동차 물류기업의 전략을 제시하고자 현대 글로비스의 현황과 사례분석을 통해 물류기업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현대글로비스는 물류기업 자체 혁신을 통해 완성차업체의 물류관리 효율성 강화를 지원함으로써 향후 효율성 증대에 강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권혁기[2]는 한국과 일본 자동차 산업의 완성차 물류시스템 구조와 양국 간 물류시스템 비교분석을 위해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현대자동차가 90년대 들어서 물류시스템 혁신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한계점이 많다는 점을 지적했다. 저자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물류를 통괄하는 전사적 물류시스템의 설계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장로 외 1인[5]은 중국 자동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북경현대, 광주혼다, 상해GM, 상해폭스바겐 브랜드의 자동차 개별적인 제품속성과 전반적인 만족도에 주는 영향력을 알고자 IP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경제성, 기능성, 외형감각성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재구매 의도, 추천의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재학 외 1인[11]은 화물자동차 운송업의 경쟁우위 요인을 파악하여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연구했다. 연구 결과 종업원 수와 자본금이 화물차 운송업체의 매출액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기업내부요인으로 나타났고 서비스요인에서는 정보제공과 화물추적서비스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고객의 중요도는 높지만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의 중요도가 낮은 요인은 “배송 담당 직원의 친절도”로 나타났다.
한편 고객의 만족도는 높지만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의 만족도가 낮은 요인으로는 “불만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수취의 운송정확성”, “인도 담당 직원의 친절도”, “차량 매뉴얼 안내 및 내부 기능설명” 요인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김재환 외 1인[14]은 IPA방법을 활용하여 수영복 고객들이 수영복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수영복 산업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내적 이미지의 모든 요인이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가 낮아 상반된 결과를 나타냈고 인지적 이미지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아 광고와 이벤트에 집중되어 있는 투자를 가격절감, 기능성 및 품질 개선, 디자인 개발 등을 위해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반민 외 1인[13]은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의 경쟁력제고를 위해 기술, 품질, 서비스요인을 IPA방법론을 통해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저자는 기술경쟁력을 통해 생산과 기술개발에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며 불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회사의 조직문화를 확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분석결과 택배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은 경제성, 안전성, 정확성, 편리성, 신속성, 친절성으로 도출되었다. 저자는 결정요인을 바탕으로 전국적인 서비스망 구축과 시설장비 투자,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자는 품질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위한 UI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국내외 진행된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논문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완성차배송유형과 같은 일부자료는 회사 내부자료를 이용하였다. 향후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는 파업으로 인한 자동차 생산량 감소와 대중무역 감소, 해외 자동차 업체의 약진 등 대내외적으로 수출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많은 것에 기인한다. 향후 수출 전망은 신흥국들의 경제가 회복세로 전환됨에 따라 소비가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F사의 판매 재개, 엔저현상, T사의 전기차 수요 급증, 자국 생산을 유도하는 정책 등으로 인해 국산차의 수출량을 회복하기 어려운 악재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Table 2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자동차 수출량을 나타낸다.
한편 고객의 만족도는 높지만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의 만족도가 낮은 요인으로는 “불만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수취의 운송정확성”, “인도 담당 직원의 친절도”, “차량 매뉴얼 안내 및 내부 기능설명” 요인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반영하지 못한 출고센터의 반품 및 불만사항 최소화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국내외 진행된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논문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완성차배송유형과 같은 일부자료는 회사 내부자료를 이용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성차 물류란 무엇입니까?
완성차 물류란 자동차 제조공장에서 생산된 완성차를 수송장비를 통해 지역출고센터 또는 수출을 위해 선적항으로 수송하고 완성차를 적시에 적지의 고객에게 전달되도록 배달탁송, 세차, 점검 등을 하는 출고지원, 수출차량에 대한 품질검사 및 방청을 비롯한 항만하역 서비스 등을 수행하는 역할을 일컫는다.
완성차 물류가 지닌 일반배송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완성차 물류의 경우, 일반 소화물 배송과는 달리 고가이며, 배송자와 고객 간 1대1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배송 담당 직원과 판매직원, 출고센터는 고객이 안전하게 인도받을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며 최종 배송을 완료하게 된다.
물류서비스의 철저한 관리가 수반되지 않으면 완성차 생산 업체의 인식이 저하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동차 거래의 계약종료 시점은 인수증에 사인이 될 때이다. 인수증 사인 여부에 따라 교환 가능 여부 또한 달라지게 되는데, 인수증에 사인이 되지 않았을 때는 신차교환 또는 출고센터를 통한 수리가 이루어지며, 인수증 사인 이후에는 A/S센터를 이용하여 결함에 대한 서비스를 받는다. 즉 거래의 최종 단계인 물류서비스의 철저한 관리가 수반되지 않으면, 전체 구매에 대한 인식, 완성차 생산 업체에 대한 인식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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