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A기법을 활용한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Quality Evaluation of Automobile Logistic Services using IPA Metho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81 - 90  

정재훈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오재균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자동차 기업의 완성차 물류현황을 살펴보고, 최종 고객까지 도달하는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요인을 선정하고, 고객,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활용하여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고객의 중요도는 높지만 직원의 중요도가 낮은 요인은 "배송 담당 직원의 친절도"로 나타났다. 한편 고객의 만족도는 높지만 직원의 만족도가 낮은 요인으로는 "불만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수취의 운송정확성", "인도 담당 직원의 친절도", "차량 매뉴얼 안내 및 내부 기능설명" 요인이다. 본 연구의 학문적 산업적 시사점은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하여 중요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실제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전문가 및 고객을 대상으로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반영하지 못한 출고센터의 반품 및 불만사항 최소화 방안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automobile logistics in the domestic automobile industry and to derive and evaluate the factors to improve the quality of automobile logistic services to final consumers. To that end, we selected the relevant factors through literature r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제시된 학문적 산업적 시사점은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하여 중요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실제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연구결과, 고객의 중요도는 높지만 물류 담당직원 및 판매직원의 중요도가 낮은 요인은 “배송 담당 직원의 친절도”로 나타났다.
  • 이러한 중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기존연구에서는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논문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 기업의 완성차물류 현황을 살펴보고, 최종 고객까지 도달하는 완성차물류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요인을 선정하고, 고객과 물류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 고객과 종사자간 중요도 차이가 발생할 경우 비용적, 시간적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완성차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가설 설정

  • 불만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요인은 소비자 또는 담당직원의 요구에 따라 빠른 수습, 또는 처리에 대한 소비자 및 지점당당직원의 평가를 반영하며, 7. 운송화물 추적서비스 요인은 배송중인 차량에 대한 위치 정보 제공, 8. 물류 담당자와 접촉 용의성 요인은 배송지 변경 혹은 시간 변경등 유동적 상황에 대한 대처 가능 여부이다. 이하 요인들은 일반소화물 배송과 다른 완성차에만 해당되는 요인들로 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성차 물류란 무엇입니까? 완성차 물류란 자동차 제조공장에서 생산된 완성차를 수송장비를 통해 지역출고센터 또는 수출을 위해 선적항으로 수송하고 완성차를 적시에 적지의 고객에게 전달되도록 배달탁송, 세차, 점검 등을 하는 출고지원, 수출차량에 대한 품질검사 및 방청을 비롯한 항만하역 서비스 등을 수행하는 역할을 일컫는다.
완성차 물류가 지닌 일반배송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완성차 물류의 경우, 일반 소화물 배송과는 달리 고가이며, 배송자와 고객 간 1대1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배송 담당 직원과 판매직원, 출고센터는 고객이 안전하게 인도받을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며 최종 배송을 완료하게 된다.
물류서비스의 철저한 관리가 수반되지 않으면 완성차 생산 업체의 인식이 저하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동차 거래의 계약종료 시점은 인수증에 사인이 될 때이다. 인수증 사인 여부에 따라 교환 가능 여부 또한 달라지게 되는데, 인수증에 사인이 되지 않았을 때는 신차교환 또는 출고센터를 통한 수리가 이루어지며, 인수증 사인 이후에는 A/S센터를 이용하여 결함에 대한 서비스를 받는다. 즉 거래의 최종 단계인 물류서비스의 철저한 관리가 수반되지 않으면, 전체 구매에 대한 인식, 완성차 생산 업체에 대한 인식이 저하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D. K. Kim & H. H. Jo. (2002). A Study on the Outbound Logistics Network Rationalization of Domestic Automobile Industry.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7(1), 1-20. 

  2. H. K. Kwon. (2006). A Comparative Study on the Logistics System Between Korean and Japanese Automobile Industry. The Korean - Japanese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udies, 33, 139-157. 

  3. C. B. Lee & J. H. Kim. (2014). The development strategy of the global automotive logistics company in Korea - The case of Hyundai Glovis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0(2), 145-172. 

  4. X. R. Yang & H. S. Cho. (2017). Determinants of Logistics' Service Satisfaction Considering Service Characteristics and Company Capability: A Case Study on the Chinese Logistics Market.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95, 457-476. 

  5. J. R. Lee & M. O. Kim. (2010). An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e of Automobile Attributes on Overall Satisfactions, Repurchase Intentions, Recommendation Intentions: Focusing on Chinese Consumers.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14(1), 19-54. 

  6. C. S. Moon & H. S. Yang. (2014). A Study on the Impact of Satisfaction Level with Automobile Service Quality on Word-of-mouth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151-161. 

  7. Matthias Holweg & Joe Miemczyk. (2002). Logistics in the "three-day car" age: Assessing the responsiveness of vehicle distribution logistics in the UK,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Materials Management, 32(10), 829-850. 

  8. Mingzhou Jin, Yi Luo & Sandra D. Eksioglu. (2008). Integration of production sequencing and outbound logistics in the automotiv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13(2), 766-774 

  9. J. W. Kim, S. G. Lee & J. H. Choi. (2002). Measuring Parcel Service Quality. Korean management review, 31(2), 283-294. 

  10. J. H. Yang. (2014).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Parcel Service Quality Factors based using IPA. Korean Journal of Logistics, 22(1), 65-88. 

  11. J. H. Lee & Y. T. Song. (2005). A Study on the determinate factors of competitive superiority in the freight transport business. Korea Logistics Review, 15(1), 165-190. 

  12. J. Y. Park, S. Y. Jung & S. H. Yoon. (2012). Strategy Development Through IPA on Airline Selection Attributes - Comparison of National Airlines and Low Cost Carri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27(5), 237-252. 

  13. M. Ban & S. C. Kim. (2013). A study on China Market Entry Competitiveness of Korean Automobile Par1ts Companies: from the perspective of Automobile Parts Companies CEO. The Journal of Professional Management, 16(1), 119-138. 

  14. J. H. Kim & J. M. Lee. (2017).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Swimsuit Brand Image Using IPA Techniqu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467-477. DOI :10.14400/JDC.2017.15.7.467 

  15. S. H. Park, T. H. Nam, Y. D. Cha, S. H. Lee & G. T. Yeo. (2017).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On-line Shopping Mall handing Fresh Logist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8), 103-114. DOI : 10.14400/JDC.2017.15.8.103 

  16. K. H. Bae, J. M. Gong & G. T. Yeo. (2017). Study on Ways to Improve Military Logistics Systems Based on IPA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139-146. DOI : 10.14400/JDC.2017.15.3.139 

  17. J. A. Martilla & J. C. James.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he journal of marketing, 77-79. 

  18. R. K. Chu & T. Choi. (2000).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hotel selection factors in the Hong Kong hotel industry: a comparison of business and leisure travellers. Tourism management, 21(4), 363-377. 

  19. J. S. Kim & I. S. Sun. (2015).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Perception Level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between the Logistics Service Provider and the Customer. Korea Logistics Review, 25(1), 63-79. 

  20. M. K. Seo, J. H. Kwon & Y. J. Choi. (2013). Impact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Parcel Service. Korea Logistics Review, 23(5), 239-262. 

  21. C. H. Park (2016). Customer service relationship by car consignment service. Master's thesis. Ajoou University, Suw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