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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시대에 컨설턴트 간 신뢰가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로 컨설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Mediating Effect of Knowledge Sharing Activity on the Effect of Trust between Consultants on Consulting Satisfaction in the Convergence er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91 - 98  

윤혜란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나도성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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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 복합 시대에 컨설팅 협업 과정에서 컨설턴트 간 신뢰가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로 컨설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신뢰는 역량기반신뢰와 배려기반신뢰로 각각 나누어 그 영향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업에서 활동하는 컨설턴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컨설턴트 간 역량기반신뢰와 배려기반신뢰 모두 지식공유 활동과 컨설팅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역량기반신뢰가 높을수록 그 영향 정도는 좀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지식공유 활동은 컨설턴트 간 신뢰와 컨설팅 만족도와의 영향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융 복합시대에 지식의 형태는 더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컨설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컨설턴트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제고할 뿐 아니라 지속적인 지식의 축적과 지식공유 활동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knowledge sharing activity on the effect of trust between consultants on consulting satisfaction during consulting collaboration process.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23 based on the survey data. The results showed that trus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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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로 컨설턴트 간 신뢰가 컨설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향후 연구 활동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컨설팅 협업 과정에서 컨설턴트 간 신뢰가 컨설턴트의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로 컨설팅 만족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협업 과정에서 컨설턴트 간 신뢰가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로 컨설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설턴트 간 신뢰를 역량기반신뢰와 배려기반신뢰로 나누었을 때 각각 지식공유 활동과 컨설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로 컨설턴트 간 신뢰가 컨설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향후 연구 활동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컨설턴트 간 역량기반신뢰가 컨설팅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컨설턴트의 지식공유 활동은 컨설턴트 간 역량기반신뢰와 컨설팅 만족도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H4: 컨설턴트의 지식공유 활동은 컨설턴트 간 배려기반신뢰와 컨설팅 만족도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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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설팅 만족도란 무엇인가? 컨설팅 만족도는 컨설팅 결과가 수진 기업의 필요와기대를 얼마나 충족시키느냐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컨설팅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로 정의한다[8]. Choi(2018)는컨설턴트의 역량이 컨설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4].
Reina D. S. 와 Reina M. L.의 신뢰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L.(1999)은 신뢰를 계약상의 성과, 정직한 대화, 기대하는 능력과상호작용에 대한 상호 확인의 관계라고 하였다[12].
어떤 변화가 컨설팅 업계 간에도 치열한 경쟁을 불러 일으키는가? 1990년대 이후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도입과 확산은 시장 경쟁력과 글로벌화 역량 강화의 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1]. 하지만 산업기술 간융·복합 현상과 기업 환경의 복잡성 증대로 실제 많은 기업들이 스스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서 외부전문가들을 통한 컨설팅의 필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있다. 한편 이러한 변화는 컨설팅 업계 간에도 치열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컨설팅 시장에서도 지속적수요를 창출하며 살아남기 위해 전문화와 협업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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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S. M. Jang & K. I. Kim. (2018). The Effects of the Environmental Factors for ICT adoption on Globalization capabilities and business performance of SM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219-224. DOI: 10.22156/CS4SMB.2018.8.4.219 

  2. J. W. Seo. (2013). A Study on the Impact of Characteristic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sultants on Collaboration and Service Quality and Performance of Consulting, Graduate School of Knowledge Service Consulting, Hansung University. Seoul. 

  3. V. Srinivas. (2000). Individual investors and financial advice: A model of advice-seeking behavior in the financial planning context, Unpublished doctral dissertation, Rutgers University, New Jersey. 

  4. Y. S. Won. (2002) A study on the relation among the trust, knowledge sharing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5. N. J. Seo. (2004). The effect of trust on knowledge sharing activity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6. S. L. Jarvenpaa, T. R. Shaw & D. S. Staples. (2004). Toward contextualized theories of trust: The role of trust in global virtual team.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5(3), 250-267. 

  7. C. H. Choi & Y. Y You.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Ties and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e Clients and Consultants on the Consulting Perform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87-96. DOI : 10.14400/JDC.2014.12.10.87 

  8. B. S. Park, S. B. Kim & W. H, Hong. (2018).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onsulting Satisfaction through Understanding and Participation in Consult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233-240. DOI : 10.15207/JKCS.2018.9.4.233 

  9. D. M. Hwang & K. S Ha. (2013). The Impact of the Organization Justice and Executive Characteristics on Job Satisfaction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rust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3), 221-232. DOI : 10.14400/JDPM.2013.11.3.221 

  10. S. J. An, T. H. Kim & J. S. chang. (2017). The Effects of Franchisor's Promotion Strategies on Food Service Franchisee Trust and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259-265 DOI : 10.22156/CS4SMB.2017.7.6.259 

  11. R. C. Mayer, J. H. Davis & F. D. Schoorman. (1995).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s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0(3), 709-734. DOI : 10.2307/258792 

  12. D. S. Reina & M. L. Reina. (1999). Trust & Betrayal in the Workplace. Barrett-Koehler Publishers, Inc. San Francisco. 

  13. W. E. D. Creed & R. E. Miles. (1996). Trust in organizations: A conceptual framework linking organizational forms, managerial philosophies, and the opportunity costs of controls. In R. M. Kramer & T. R. Tyler (Eds.), Trust in organizations: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16-38, Thousand Oaks, CA, US: Sage Publications, Inc. DOI : 10.4135/9781452243610.n2 

  14. Y. K. Choi, S. B. Kim & W. H. Hong. (2018).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ltant Capability on Consulting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189-199. DOI : 10.15207/JKCS.2018.9.4.189 

  15. F. F. Reichheld & W. E. Sasser, WE jr. (1990, September -October). Zero Defection :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 105-111. 

  16. I. S. Lee & Y. Y You. (2012). An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ing Factors of Management Consulting Performance on Application Intend mediating the consulting deliverables and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3), 55-69. DOI : 10.14400/JDC.2012.10.2.55 

  17. T. H. Davenport, D. W. De Long & M. C. Beers. (1998). Successful knowledge management project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39(2), 43. 

  18. H. J. An (2007). A Study on the Effect of Team Member Diversity on Knowledge Sharing Activities, Graduate Schoo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19. B. Kough & U. Zander. (1992). Knowledge of the firm, combinative capabilities and the replication of technology. Organization Science, 3(3), 383-397. DOI : 10.1287/orsc.3.3.383 

  20. S. H. Choi. (2013). On the Influence of between Nurses' Knowledge Sharing Activity and Nursing Competency, The Graduate School of Clinical Nursing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1. D. M. Hwang & K. S Ha. (2013). The Impact of the Organization Justice and Executive Characteristics on Job Satisfaction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rust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3), 221-232. DOI : 10.14400/JDPM.2013.11.3.221 

  22. J. H. Ryu. (2017).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Management Consulting Affecting the Management Performance-Mediating effects of the Consulting Satisfaction and the Consulting Utilization, The Graduate School of Honam University, Gwang-ju. 

  23. Y. H. Lee. (2015). The Effects of Consulting Process and Environment on Consulting Performance in SME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Gyungil University, Suwon. 

  24. H. K. Kim. (2015). The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justice and communication climate on knowledge sharing intention,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Inform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5. I. H. Lee. (2016). EasyFlow Regression Analysis, Published by Hananarae Publishing Co.,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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