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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제안 -IKEA와 Airbnb를 중심으로
A Proposal for Business Model through Collaboration -Focus on IKEA and Airbnb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375 - 381  

정영경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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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외 업종 간 콜라보레이션의 효과적인 방향성을 제안하고 이를 확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외의 기업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높은 가치를 실현한 사례를 연구 방법으로 선택했다. 연구결과 최근 공유경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 인해, 기업에서도 점차 협업을 통해 공유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용적 가구 브랜드인 IKEA와 숙박 공유 플랫폼 서비스인 Airbnb의 콜라보레이션을 제안하였다.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이 두 기업의 현재 한계점을 상생시킬 수 있었고, 공유경제의 가치 실현으로 이들의 사회적 이미지까지 높아질 수 있다는 결과 값을 얻어낼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IKEA와 Airbnb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공유경제 활성화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d spread the effective direction of collaboration among domestic and external industries. To this end, it chose to study cases in which domestic and foreign companies achieved high value through collaboration. Studies have shown that businesses are also work...

Keyword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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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업종 간 콜라보레이션의 효과적인 방법과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를 위하여 최근 국내·외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분석하여 핵심 키워드를 공유하고, 여러 브랜드의 실질적인 콜라보레이션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기업들이 얻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이들이 진정으로 추구해야 하는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제안하려고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최근 국내·외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분석하여 핵심 키워드를 공유하고, 여러 브랜드의 실질적인 콜라보레이션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비슷한 이미지의 제품이나 프로모션을 지속해서 진행한 브랜드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식상함을 느낀다. 콜라보레이션은 이런 상황을 최대한 방지하고, 브랜드 이미지 수준을 높임과 동시에 보완 및 확산을 시키기 위해 실행된다.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에 관한 전략 방법 중 하나로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하는 것이다.
  • 본 사례 연구를 통해서 국내·외 기업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공유경제를 활성화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콜라보레이션의 사례를 통해서 현재 여러 기업들이 공유경제의 활성화를 끌어내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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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콜라보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은 전략적 협력의 일종으로 협업, 협동, 합작을 의미한다. 동일한 목표를 가진 서로가 만나, 그들의 경쟁적 역량과 우위를 기반으로 매출이나 고객 관리, 브랜드 이미지 등에 있어서 좋은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2].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협업이 진행되는 동안 그들의 장점이 최대한 발휘되어야 하고,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킬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이 표면적뿐만 아니라 내적으로 잘 융합되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IKEA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인가? IKEA(이케아)는 스웨덴의 세계적인 가구업체다. 이케아의 상품들이 갖고 있는 참신함은 DIY(Do It Yourself,소비자가 조립에 직접 참여한다)의 특징을 가진 저렴한 제품이라는 것, 가구의 디자인을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해서 판매한다는 것, 실용적이면서도 단순한 스웨덴식 디자인을 변함없이 고수한다는 것 등이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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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J. H. Cho. (2018). The fashion industry is enjoying an unusual collaboration craze. ITN(Online). http://www.it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203 

  2.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2013). Innovate the design with brand collaboration. Seongnam : KIDP 

  3. H. D. Park. (2012). A Case Study of Art Collaboration and Children's Collaboration.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4. C. J. Yu. (2018). The Types and Strategies of Win-Win Solutions, Collaboration and Success. Cheil(Online). www.ad.co.kr/journal/column/show.do?ukey100849 

  5. S. S. Lee. (2018).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hared economy? Siminsori(Online). http://www.siminsori.com/news/articleView.html?idxno201481 

  6. J. I. Kim. (2017). Keyword, cooperation and coexistence for shared economic realization. The JoongAng Ilbo(Online). http://news.joins.com/article/22119445 

  7. J. H. Lee. (2018). Carlachearing Green Car, Hyundai Motor's new Veloster Free Demonstration Drive. Sports Chosun(Online).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805010100000760020263&servicedate20180430 

  8. J. Y. Park. (2017). Socar and Shinhan Bank joined hands. Hankooki(Online). http://daily.hankooki.com/lpage/economy/201712/dh20171 211181001138070.htm 

  9. S. W. Oh. (2017). The Alliance of Reading Room and Sharehouse in Gangnam, Seoul. Naeilbook(Online).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261322 

  10. S. K. N. Cho. (2017). Toyota Recovers with Grap. The Asia Business Daily(Online).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083015225938529 

  11. Y. J. Hong. (2018). Global Money is being poured into Southeast Asian Sharing Services. The Financial New(Online). http://www.fnnews.com/news/201802061309408790 

  12. PAJI. (2017). Bluebird-Go jek, Partner Agreement. PAJI(Online). http://www.pagi.co.id/bbs/board.php?bo_tablebusiness &wr_id10690 

  13. Y. E. Heo. (2017). Who made the advertisement? Design Jungle(Online). http://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 view.asp?pagenum1&temptype5&page1&menu_idx1 38&master_idx17355&main_menu_idx5&sub_menu_id x25 

  14. NAVER. (2018). IKEA. NAVER(Onlin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76656&cid4 1810&categoryId41812 

  15. S. Y. Myung. (2017). IKEA, the world's No.1 furniture company, succeeded in ' Democratic Design ' for the public. MK(Online).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213832 

  16. S. W. Cho. (2017). Open House and System Design in Sweden. Design Jungle(Online). http://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view.asp?tablehotnissue&master_idx619&menu_idx3 06&main_menu_idx74&sub_menu_idx40&pagenum1 &temptype5 

  17. Alphawiki. (2017). IKEA. Alphawiki(Online). https://www.alphawiki.org/w/%EC%9D%B4%EC%BC%80%EC%95%84#s-4.1 

  18. NAVER. (2018). Airbnb. NAVER(Onlin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434736&cid40942&categoryId34661 

  19. J. H. Kim. (2018). Airbnb is going to introduce a 10-year roadmap that allows visitors to experience this project. The Asia Business Daily(Online).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8022315270796708 

  20. Y. J. Kim. (2018). Between Airbnb and Hotel. GQ(Online). http://www.gqkorea.co.kr/2018/03/30/%ec%97%90%ec%96%b4%eb%b9%84%ec%95%a4%eb%b9%84%ec%99%80-%ed%98%b8%ed%85%94-%ec%82%ac%ec%9d%b4/?_C_18 

  21. M. J. Kim. (2014). The Impact of the Value of the SPA Brand Collaboration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Intent.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2. S. Y. Park. (2013). A Study on the Brand IdentityExpression of Firms through Art Collaboration.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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