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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443 - 45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job-demands on social work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Espically this study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MX between job-demand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ample consisted of 189 social workers in 33 Senior Welfare Center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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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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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력, 연령과 같은 개인요인과 동료들 간의 관계, 공정성, 조직 갈등, 직무요구 등과 같은 직무환경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직무환경 중에서 직무요구는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구성원에게 지속적으로 육체 적, 혹은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제반 직무특성이나 측면[6,7]을 의미한다. | |
LMX(Leader-Member Exchange)는 무엇인가? | 이와 유사한 것으로 최근 리더십 분야에서 관심을 가지는 LMX가 있다. LMX(Leader-Member Exchange)는 리더와 구성원 간의 심리적 신뢰관계를 의미하며, 이하 본 연구에서는 LMX(리더-구성원간 상호작용)로 표현하도록 하겠다. 리더가 구성원들 각자와 개별적인 사회적 교환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신뢰와 존중하는 관계를 구축하면, 구성원 들은 평소의 능력을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이 조직이나 리더에게 받은 것만큼 추가적인 노력과 조직에 몰입하는 등 구성원의 직무태도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1-13]. | |
본 연구가 LMX(Leader-Member Exchange)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LMX(Leader-Member Exchange)는 리더와 구성권간의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한다[25]. 본 연구에서 LMX(리더-구성원간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첫째, LMX(리더-구성원간 상호작용)는 리더와 구성원 간의 심리적 신뢰관계로서 이러한 신뢰관계는 구성원들의 직무태도에 주요하게 영향을[11] 미치기 때문이다. LMX(리더-구성원간 상호작용)는 사회교환이론에 근거 하여 타인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에 상응하는 댓가가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기대와 믿음으로 행동하게 됨을 설명하고 있다. 즉 LMX(리더-구성원간 상호작용)의 질이 좋으면 구성원들은 리더에 대해 신뢰, 충성, 지지, 존경, 책임 있는 유익한 관계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급부로 구성원들은 리더로부터 물질적, 심리적 편익과 자원을 제공받게 된다는 믿음을 가진다. 이러한 믿음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에 대한 충성도, 자기 업무에 대한 몰입을 높힌다. 이는 조직에서 많은 직무요구나 역할이 부여되어도 리더- 구성원간의 상호적 신뢰관계가 구축되면 구성원들은 이를 극복하고 일에 충분히 몰입 하게 할 것이다. 둘째, 조직 변화의 시점에서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LMX(리더-구성원간 상호작용) 는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각기 다른 관계를 전개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리더와 각 부하들 사이의 구체적인 관계에 집중한다[11]. LMX(리더-구성원간 상호작용)는 기존 리더십이론과 같이 집단적 평균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가 구성원들 각자와 개별적인 사회적 교환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신뢰와 존중하는 관계를 구축하면, 구성원들은 의무감과 책임을 가지고 평소의 능력을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이 조직이나 리더에게 받은 것만큼 추가적인 노력과 조직에 몰입한다[13]. 그래서 리더가 구성원들 개별과의 관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대한 함의를 찾을 수 있다. 실증연구들에서 LMX(리더-구성원간 상호작용)는 부하들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확인하고 있다 [12, 26-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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