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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자기효능감이 종업원의 지식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개인성과기대 및 과업성과기대의 매개효과 검증
The effect of knowledge self-efficacy on employee's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ersonal outcome expectation and performance-related outcome expectation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3, 2018년, pp.31 - 46  

이동윤 (한국쓰리엠) ,  심덕섭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  김형진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organizational benefits of knowledge sharing among employees, many workers are reluctant to share their knowledge with their colleagues. Most organizations have taken a lot of actions to facilitate knowledge sharing among employees, including developing reward systems, enhancing social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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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개인의 목표 달성, 성과향상 등 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거론되고 있는 자기효능감을 지식공유 영역으로 확대 적용하여 지식자기효능감이 지식공유의도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함께 이들 간의 관계에서 개인이 자신의 지식을 활용하여 공유했을 때 얻게 될 개인성과기대 및 과업성과기대의 매개효과를 실증하였다. 국내 소재 23개 조직 210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몇 가지 사실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지식자기효능감과 지식공유의도와의 관계에서 성과기대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기존 연구에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지식자기효능감이 어떻게, 어떠한 과정을 통해 지식공유의도를 향상시키는지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미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는 지식자기효능감이 구성원의 지식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이들간의 관계에 있어 개인성과 기대와 과업성과기대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지식자기효능감과 개인 및 과업성과기대, 지식공유행동의 영향력 관계를 좀 더 심도있게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식자기효능감이 지식공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종업원의 지식공유행동을 증대시킬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식자기효능감이 구성원의 지식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이들간의 관계에 있어 개인성과 기대와 과업성과기대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지식자기효능감과 개인 및 과업성과기대, 지식공유행동의 영향력 관계를 좀 더 심도있게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식자기효능감이 지식공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종업원의 지식공유행동을 증대시킬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지식자기효능감은 지식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개인성과기대는 지식자기효능감과 지식공유의도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H3: 과업성과기대는 지식자기효능감과 지식공유의도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1은 지식자기효능감이 지식공유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분석결과 <표 4>에서 볼 수 있듯이 지식자기효능감은 지식공유의도와 유의한 정의관계(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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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공유란 무엇인가? 지식공유는 개인이 창출하였거나 습득하여 보유하고 있는 지식자산을 공유함으로써 지식활용을 극대화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장용선, 조대환 2016; 김기홍 2015; 김미숙, 홍관수 2013; 장승훈 등 2014; 김승용등 2013). 지식기반 사회에서 지식은 조직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중요한 자원이지만, 구성원 각자가 지식을 공유하며 학습하는 주체라는 점에서 지식공유는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며 강요될 수는 없지만, 격려되거나 촉진될 수 있다(김형진, 심덕섭 2017; Ryu et al.
지식공유(knowledge sharing)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017). 지식공유(knowledge sharing)는 종업원 간 상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조직성과 증진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김형진 등 2017; Davenport and Prusak 1998; Foss and Pedersen 2002; Hansen 2002; Huber 1991; Kim et al. 2015; Kogut and Zander 1992; Matzler and Mueller 2011).
지식공유의도와 자신감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가? 지식공유의도는 유용한 지식을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자신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김형진 등 2017). 지식공유 행위에 대해 자신감이 높은 개인은 다른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지식공유에 더 많이 참여할 것이다(Cabrera et al. 2006; Li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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