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호텔고객의 로열티 프로그램 만족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고객-기업 동일시의 매개효과
Effects of Hotel Customers’ Loyalty Program Satisfaction 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s : Mediating Effect of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 원문보기


임병호 (목포대학교 대학원 문화관광학협동과정 관광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관광환대기업의 소비자 행동연구에서 고객시민행동이 주목 받고 있다. 고객시민행동은 고객이 기업에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해주고 다른 고객을 도와 주는 행위이자 고객 충성도를 보여주는 행동으로, 선행연구들은 고객시민행동이 서비스 품질을 높이거나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관계마케팅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고객시민행동은 고객들을 기업의 생산활동에 공동으로 참여시키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관계마케팅에서는 고객시민행동에 참여하는 고객을 부분적 직원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 동안 고객시민행동을 유발하는 원인변수로는 고객의 사회적 특성이나 성격적 특성과 더불어 다른 고객들과의 상호작용, 브랜드 애호도, 신뢰도 등이 거론되어 왔으나, 이러한 변수들로는 여전히 고객시민행동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들어 일부 연구자들은 고객-기업 동일시를 고객시민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변수로 새롭게 제안되고 있으며, 이는 경험적으로 검증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고객-기업 동일시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연구가 충분치 못한 상황이고, 특히 관광환대기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중에서는 고객-기업 동일시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를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더욱이 고객-기업 동일시를 유발하는 변수에 있어서도 고객의 기업에 대한 이미지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has been garnering attention recently in the research of consumer behavior of tourism and hospitality industry.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relates to how customers give feedback on areas of improvement to companies, thereby helping other customers, as ...

Keyword

#로열티 프로그램 경제적 혜택 관계적 혜택 고객-기업 동일시 고객시민행동 충성도 협조도 참여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병호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관광학협동과정 관광학전공
지도교수 이진형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 104 p.
키워드 로열티 프로그램 경제적 혜택 관계적 혜택 고객-기업 동일시 고객시민행동 충성도 협조도 참여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00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