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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8 no.9, 2018년, pp.534 - 538
오성준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성희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The annealing characteristics of a cold rolled Al-6.5Mg-1.5Zn alloy newly designed as an automobile material is investigated in detail. The aluminum alloy in the ingot state is cut to a thickness of 4 mm, a total width of 30 mm and a length of 100 mm and then reduced to a thickness of 1 mm (reducti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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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대체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할때의 장점은? |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에 비해 단가가 높고, 가공성12)과 내부식성13,14) 및 상온에서의 소성가공성 등의 기술적 측면에서 적용의 어려움이 있어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주로 알루미늄 합금을 철강 대체 재료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은 철강재료에 비해 강도가 약하고 성형성이 다소 부족한 단점이 있지만, 경량화 외에도 높은 열전도, 주조성과 가공성, 재활용이 가능한 점 등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동차 재료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재료 특성이 한층 더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
자동차의 공해 방지 및 에너지 절약의 방안은? | 최근 국내외적으로 에너지 및 환경 문제가 크게 부각 되면서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자동차를 비롯한 수송기기의 재활용 및 연비개선이 크게 요구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15) 자동차의 공해 방지 및 에너지 절약의 방안으로는 엔진의 효율성 향상, 설계에 따른 주행 중 공기 저항 감소, 차체 경량화 방법 등이 있다. 여기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자동차의 기본적인 가속력과 제동력을 향상시키는 자동차 경량화이다. | |
알루미늄 합금과 비교 했을때 마그네슘 합금의 단점은? | 자동차의 경량화의 합리적인 방안 중에 현재 차체 및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철강 재료를 비강도가 좋으며 철강 대비 비중이 약 1/3에 불과한 알루미늄합금1-10) 또는 약 1/4에 불과한 마그네슘합금11-14)으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에 비해 단가가 높고, 가공성12)과 내부식성13,14) 및 상온에서의 소성가공성 등의 기술적 측면에서 적용의 어려움이 있어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주로 알루미늄 합금을 철강 대체 재료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은 철강재료에 비해 강도가 약하고 성형성이 다소 부족한 단점이 있지만, 경량화 외에도 높은 열전도, 주조성과 가공성, 재활용이 가능한 점 등의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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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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