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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발가공에 의해 제조된 전선용 Al-Fe-Mg-Cu-B계 합금의 기계적 및 전기적 특성
Mechanical and Electrical Properties of an Al-Fe-Mg-Cu-B System Alloy for Electrical Wire Fabricated by Wire Drawing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7 no.11, 2017년, pp.597 - 602  

정창기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우츠노미야 히로시 (오사카대학교 재료과학과) ,  손현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성희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Al-0.7wt%Fe-0.2wt%Mg-0.2wt%Cu-0.02wt%B alloy was designed to fabricate an aluminum alloy for electrical wire having both high strength and high conductivity. The designed Al alloy was processed by casting, extrusion and drawing processes. Especially, the drawing process was done b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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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높은 강도를 유지하며 전기전도도가 우수한 새로운 전선용 Al합금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수한 기계적 및 전기적 특성을 가진 새로운 Al전선을 개발하고자 합금설계에서부터 주조, 압출, 인발 등과 같은 일련의 공정을 실시하여 직경 2 mm의 전선용 Al합금을 제조하여 그 기계적 및 전기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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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압 Al 합금전선의 특징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저압 Al 합금전선의 경우, 인장강도 184 MPa, 연신율 22 %의 비교적 우수한 인장 특성을 나타내는 반면, 전기전도도는 약 52%IACS(International Annealed Copper Standard)로 비교적 낮은 편이다. 그러므로 높은 강도를 유지하며 전기전도도가 우수한 새로운 전선용 Al합금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Cu전선의 대체재료로 알루미늄이 꼽히는 이유는? 특히, 알루미늄(Al)은 경량의 이점 외에도 소성가공성이 우수하고 내부식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의 전기전도도는 구리의 약 60 %에 불과하여 구리의 전기전도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리 전선보다 약 30 %정도 더 두껍게 설계해야 하지만, 이 경우에도 중량을 40 % 이상 줄일 수 있다.7-9) 일반적으로 자동차 한 대에 들어가는 전선의 길이는 수km에 달하여 전선 무게만 40 kg을 넘기도 하여 Cu전선의 대체재료로서의 새로운 알루미늄 전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요구되고 있다.
알루미늄의 장점은? 따라서 최근 비교적 중량인 철, 구리를 대체하여 대표적인 경량 소재인 알루미늄, 탄소섬유 및 마그네슘 등을 차량부품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알루미늄(Al)은 경량의 이점 외에도 소성가공성이 우수하고 내부식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의 전기전도도는 구리의 약 60 %에 불과하여 구리의 전기전도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리 전선보다 약 30 %정도 더 두껍게 설계해야 하지만, 이 경우에도 중량을 40 % 이상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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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W. Kim, S. B. Kang, H. Kang and K. W. Nam, J. Korean Inst. Met. Mater., 37, 1041 (1999). 

  2. K. D. Woo, H. S. Na, H. J. Mun and I. O. Hwang, J. Korean Inst. Met. Mater., 38, 766 (2000). 

  3. S. Guo, Y. Xu, Y. Han J. Liu, G. Xue and H. Nagaumi Trans. Nonferrous Met. Soc. China, 24, 2393 (2014). 

  4. M. J. Ahn, H. S. You and S. H. Lee, Korean J. Met. Res., 26, 388 (2016). 

  5. S. J. Mo Development trend of automobile lightweight materials and the responses of auto part manufacturers, Korean Auto. Res. Inst., p.41 (2013) 

  6. J. H. Yang and S. H. Lee, Korean J. Met. Res., 26, 628 (2016). 

  7. J. J. Hwan, Ph.D.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2014). 

  8. K. T. Kim, Ph.D.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1). 

  9. M. K. Park, J. I. Cho, S. H. Lee and C. W. Kim, J. Korean Fou. Soc., 36, 147 (2016). 

  10. Gaston G. Gauthter, J. Inst. Met., 59, 129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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