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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형 로짓 모형을 활용한 택시환승할인수요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Demand of Taxi Transfer Discount Using Ordinal Logistic Mod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5, 2018년, pp.685 - 692  

김기영 (부산광역시의회 입법정책담당관실)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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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택시활성화를 목표로 신규 택시이용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2017년 10월부터 전국최초로'택시환승할인'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환승할인 금액이 적고 결재수단이 선불카드에 한정된 문제 등으로 이용실적이 적어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다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택시환승할인 이용실태, 택시환승할인요금 수준에 따른 이용의사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순서형 로짓 분석을 활용한 택시환승할인 이용의향 모형을 구축하여 정책에 미치는 주요요인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택시환승 할인 결제수단을 교통요금 지불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후불교통카드(신용카드)를 제외한 것이 이용률 저조의 가장 큰 요인이며 향후 후불교통카드까지 혜택 확대 시 잠재수요가 극대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택시환승할인 이용에는 결제수단, 통행목적, 주교통수단, 1주일간 택시이용횟수, 연령대, 한 달 교통비, 택시환승할인요금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택시환승할인요금 변동에 따른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조사한 결과 1,550원까지는 택시환승 할인금액 증가대비 적정 이용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an city implemented 'taxi transfer discount system' since October 2017 in order to create for new demand taxis. However, due to the low transfer discount amount and limited payment method to prepaid cards, it is difficult to attain the aim.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usage status of taxi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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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로운 정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수혜대상자의 행태분석 등을 통하여 세부적인 시행방법을 충분히 검토하는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택시환승할인의 이용실태를 살펴보고 이용자가 택시환승 할인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정책 방향에 필요한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7년 10월 시행한 ‘택시환승할인제’를 대상으로 이용환경과 함께 이용여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에 택시환승할인 이용의향을 종속변수로, 택시환승할인요금과 한 달 교통비, 연령, 통행목적, 주 교통수단, 1주일간 택시 이용횟수 및 지불수단을 독립변수로 구성하였으며, 각 변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Table 7과 같다. 단, 택시환승할인 적용은 선불카드 이용 시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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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서형 로짓 모형이란 무엇인가? 사회현상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반응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계량적 분석 모델이 사용되고 있다. 그 중 순서형 로짓 모형(Ordered Logit Model)은 종속변수가 연속형이 아닌 서수형 데이터, 즉 상대적 순서만 알려진 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사용되는 모형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리커트형 응답을 회귀식으로 처리하는데 용이한 모형이다.
부산시가 시행하고 있는 택시환승할인제의 할인 금액은? 부산시가 시행하고 있는 택시환승할인제는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수단을 먼저 이용한 후 택시로 환승함과 동시에 선불교통카드로 결제했을 때 택시요금에서 일정금액을 할인해주는 제도로 2017년 10월 30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시행 초기에는 택시환승할인 금액을 500원으로 하였으나, 이 후 저조한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2018년 5월 1일부터 환승할인 금액을 1,000원으로 인상하였다.
교통카드의 장점은? Table 1은 대중교통 요금지불수단 이용현황으로 교통카드는 대중교통수단간 환승 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현금보다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카드 중에서도 후불교통카드가 선불교통카드보다 버스는 17%, 도시철도는 36% 가량 더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는 후불교통카드의 경우 미리 현금을 충전해야 하는 불편이 없고 신용카드를 기능과 동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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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nn, K. J. (2015). "Taxi use and operation in Seoul," Policy reports, Vol. 186, pp. 1-19 (in Korean). 

  2. Busan Metropolitan City (2018). Passenger traffic survey results. (in Korean). 

  3. Busan Metropolitan City (2017). Taxi Transportation Development Plan (in Korean). 

  4. Han, J. H. and Kim, J. K. (2010). "Analysis of taxi service satis- faction using an ordered probit model."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7 (in Korean). 

  5. Kang, S. U., Park, J. W., Ku, S. J., Pakr, S. J. and Choi, E. J. (2013). "Taxi operations in world cities and policy implications for Korea."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in Korean). 

  6. Lee, W. K. (2017). "A plan to revitalize the taxi business and improve the working conditions of the transportation workers." Busan Development Institute (in Korean). 

  7. Richard Williams (2016). "Understanding and interpreting generalized ordered logit model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Sociology, Vol. 40, No. 1, pp. 7-20. 

  8. Song, J. R., Lee, S. H. and Kim, S. J. (2009). "A study on the discount fare of taxis transfer system." Gyeonggi Research Institute policy study, pp. 1-1 (in Korean). 

  9. Stefan Boes and Rainer Winkelmann (2006). "Ordered response models." Allgemeines Statistisches Archiv, Vol. 90, No. 1, pp. 167-181. 

  10. Yeon, J. Y. and Ju, J. H. (2015). "User-centered taxi service improvement directions."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Vol. 211, pp. 52-5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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