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KNCAP) is a program to evaluate the safety of automobiles. In the safety assessment method, there are frontal collision, partial frontal collision, side collision, pillar collision, and left stability in the collision safety category. Among them, Korean in-d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KNCAP 측면 충돌시험과는 다르게 운전석뿐만 아니라 조수석 쪽에도 더미를 착좌 시키고 또한 직각 충돌 시 센터에어백의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운전석 더미와 조수석 더미 사이에 센터에어백을 장착하였다. 결과적으로 센터에어백이 두 더미의 충돌과 각 더미가 반대쪽 인테리어와의 충돌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6)이다.
  • 측면 충돌시험은 운전석에 측면 충돌용 인체모형인 ES-2를 탑재시킨 시험용 자동차의 운전자 측 옆면에 측면 충돌용 이동 벽으로 법규 기준속도인 50km/h보다 5km/h 빠른 55km/h의 속도로 충돌시키며, 상세한 절차는 자동차 안전기준 시행 세칙을 따르는 것(9)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시험에서는 운전석에만 더미를 착좌 시키지 않고 조수석에도 마찬가지로 더미를 착좌 시킬 것이고 Fig. 1처럼 실제로 연구가 되었던 센터에어백과 동일하게 운전자 측 시트 우측 부분에 장착시켜서 두 더미의 거동 및 상해에 대해 확 해보려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NCAP(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의 역할은 무엇인가? KNCAP(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은 자동차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차량 안전도 평가 결과를 제공한다. 안전도 평가 방법 중 충돌 안전성 평가 방법에는 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 충돌, 기둥측면 충돌, 좌석 안전성이 있다.
충돌 안전성 평가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KNCAP(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은 자동차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차량 안전도 평가 결과를 제공한다. 안전도 평가 방법 중 충돌 안전성 평가 방법에는 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 충돌, 기둥측면 충돌, 좌석 안전성이 있다. 측면 충돌 시험법의 경우 운전자 쪽에만 ES-2 더미를 탑승시켜 운전자 쪽으로 55km/h의 속도로 Advanced European-Mobile Deformable barrier(AEMDB)를 직각 충돌하여 측면 충돌에 대한 안전도를 평가하고 있다.
센터에어백이 왜 조수석에 더 필요한가? 3) 전방 방향 측면 충돌에서는 안전띠가 일부 구속력을 가지나, 이외의 다양한 방향의 측면 충돌에서도 안전띠 조수석 더미를 전혀 구속시키지 못하고 효과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교통사고 분석 시스템(TASS), taas.koroad.or.kr 

  2. 국내 교통사고 심층 DB(KIDAS), KIDAS DB. 

  3. KATRI, 2016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Final Report, 2016. 

  4. 국토교통부, 자동차 안전도 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 고시, 2014. 

  5. 박지양, 윤영한, 김원택, 김민용, 신재곤, 이은덕, 이장규, Far side 측면 충돌 시 벨트 유무에 따른 상해도 분석, 한국 자동차 추계 안전학회, 2016. 

  6. Far-Side 승객 상해 메커니즘 분석, 윤영한. 

  7. Center Airbag 실차 시험 결과 보고서, 인정민. 

  8. KIDAS data 분석을 통한 측면 충돌에서 승객 거동 및 상해 비교, 김민용, 2015. 

  9. 자동차 안전도 평가 운영 세칙, 2017. 

  10. 기둥측면 충돌 시 조수석 승객 유무에 따른 상해 비교 분석, 박지양, 2017. 

  11. 국토교통부, 자동차 안전도 평가 시험 등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 고시, 2016. 

  12. 자동차 안전도 평가, www.kncap.or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