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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사용자의 SaaS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an Individual User'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SaaS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5 no.3 = no.96, 2018년, pp.75 - 94  

홍일유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  이승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전략기획팀) ,  조휘형 (김포대학교 유통경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업체들이 제공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소프트웨어 유통 패러다임의 혁신을 가능케할 수단으로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반면,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 Saa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이용자들은 많지 않다. 본 연구는 SaaS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규명 및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SaaS 사용의도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소프트웨어 실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실증데이터는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그 신뢰성 및 타당성을 분석하였으며 측정모델 및 가설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SaaS의 기능성, 상호운용성경제적 효익은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시스템 품질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의 방향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Software as a Service(SaaS) is being recognized as a key means to enable the innovation of software distribution. Despite the increase in the interest in SaaS, individuals as well as businesses are not yet making an extensive use of it. This research is aimed at identifying and analyzing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aS는 무엇인가? 그 중 SaaS는 공급자 또는 서비스제공자가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고 고객은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프트웨어 배포 모델로써 장점은 IT 비용 절감, 운영·관리의 용이, 업데이트 주기가 빠름, 도입의 편리성, 높은 호환성, 협업 가능 등이 있다. SaaS는 소프트웨어의 소유를 그 사용과 분리하며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커스토마이즈 가능한 분산서비스들로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소유 중심의 소프트웨어에서 발견되던 다양한 한계들을 극복하는 장점이 존재한다(Turner, et al.
새로운 형태의 소프트웨어 배포 모델인 SaaS가 기기존 소유 중심에서 나타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 SaaS는 공급자 또는 서비스제공자가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고 고객은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프트웨어 배포 모델로써 장점은 IT 비용 절감, 운영·관리의 용이, 업데이트 주기가 빠름, 도입의 편리성, 높은 호환성, 협업 가능 등이 있다. SaaS는 소프트웨어의 소유를 그 사용과 분리하며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커스토마이즈 가능한 분산서비스들로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소유 중심의 소프트웨어에서 발견되던 다양한 한계들을 극복하는 장점이 존재한다(Turner, et al., 2003).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란 무엇인가? 초기 WSP(Web Service Provider)에서 시작하여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를 거쳐 네트워킹이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나타났다(Gartner, 2017).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화된 IT자원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으로, 사용자는 IT자원(S/W, 스토리지, 서버, 네트워크 등)을 필요한 만큼 빌려서 사용하고, 서비스 부하에 따라서 실시간 확장성을 지원 받으며,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컴퓨팅 서비스로서, 분산컴퓨팅, 가상화, 시스템관리, 서비스플랫폼, 보안 등의 기술로 구성되었으며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구분 된다(강원영,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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