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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3, 2018년, pp.221 - 240
탁병주 (경상남도교육청)
In this study, we focus on the classifying and representing data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for 1st and 2nd grades which have been rarely addressed in the previous studies. We analyze the significance of classifying and representing sata in terms of statistical problem solving and v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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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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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이성이란? | 변이성이란 자료 내에 존재하는 변화가능성을 의미한다고 알려져 있다. 어떤 삼각형을 선택하더라도 유클리드 공리계 내에서는 세 내각의 합이 180°이므로 수학에서는 변이성이 연구의 대상일 수 없다. | |
통계학에서 변이성의 인식이란 어떤 의미를 내포하나? | 따라서 어떤 통계적 현상에 존재하는 변이성의 인식이 곧 통계적 사고의 시작이자 통계학의 토대가 된다(Pfannkuch & Wild, 2010). 이때, 변이성의 인식은 바로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중 자료의 수집 단계에서 필요한 통계적 사고이자 자료 분석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변이성의 존재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 이를 의도적으로 인식하고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Wild & Pfannkuch, 1999, p. | |
통계적 소양이란? | 통계적 소양(statistical literacy)은 오늘날 통계교육의 목표로서 ‘자료를 다루는 기능’으로서의 전통적이고 사전적인 의미(Ben-Zvi & Garfield, 2010)를 벗어나, 통계적 추론, 사고를 아우르는 포괄적이고 핵심적인 역량(delMas, 2002)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민주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시민의식(citizenship)의 함양으로서 ‘소양 교육’이 학교에서 강조됨에 따라(UNESCO, 2005), 통계적 소양 역시 비판적이고 민주적인 소양으로서 오늘날 학교수학에서 반드시 추구되어야 하는 가치로 인식되고 있다(Weiland,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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