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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3, 2019년, pp.149 - 16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atistical literac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en they beginning inference. Picto-graphs provide statistical information and often data-related arguments they certainly qualify as objects for interpretation, for critical evaluation, and for discussi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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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사이의 관계 찾기 단계에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 자료 사이의 관계 찾기는 그래프의 정보를 해석 하고 자료의 분포 또는 성질을 총체적으로 보는 단계로, 자료 내에서 비교가 이루어진다. 이 단계에서는 그래프에서 주어진 정보를 해석 및 통합하기 위해 수학적 개념과 기술사용이 요구된다. 자료로부터 해석하 단계는 자료 이면의 정보를 해석하고 예측, 추론하는 단계로, 질문에 대해 선행 지식을 이용하여 답한다. | |
추론이란? | 추론이란 이미 알고 있는 판단으로부터 새로운 판단을 이끌어내는 사유 작용으로, 통계적 추론은 통계적 개념을 이용하여 자료에 대한 결론을 예측하고, 결론이 나온 이유와 타당성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다 (delMas, 2002). Ben-Zvi & Garfield(2010)에 따르면 통계적 추론이란 통계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추론하고, 통계적 정보를 이해 및 설명하며 해석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 |
초등학교 수학에서 자료와 가능성 영역은 어떤 단원인가? | 초등학교 수학에서 자료와 가능성 영역은 통계적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통계적 내용을 학습하여 통계의 기초 소양을 기르는 단원이다. 학생들은 실제 자료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표와 그래프로 정리하여 결론을 통계적으로 추론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경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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