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그래프에서 추론하기' 과제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Statistical Literacy of Fifth and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bout the Beginning Inference from a Pictograph Task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3, 2019년, pp.149 - 166  

문은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수학에서 자료와 가능성 영역은 통계적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통계적 내용을 학습하여 통계의 기초 소양을 기르는 단원이다. 학생들은 실제 자료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표와 그래프로 정리하여 결론을 통계적으로 추론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경험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그래프에서 추론하기' 과제에 대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을 분석하여 초등학교에서 추론 학습 가능성과 통계적 소양의 관점에서 그림그래프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본다. 학생들의 통계적 사고를 길러주는 것은 통계교육에서 중요한 목표이며, 비형식적인 통계 추론의 경험은 이후 학습할 형식적 통계적 추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그림그래프에서 추론하기' 과제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통계적 소양에 대한 논의는 학교 통계 교육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atistical literac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en they beginning inference. Picto-graphs provide statistical information and often data-related arguments they certainly qualify as objects for interpretation, for critical evaluation, and for discussio...

주제어

표/그림 (2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료 사이의 관계 찾기 단계에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자료 사이의 관계 찾기는 그래프의 정보를 해석 하고 자료의 분포 또는 성질을 총체적으로 보는 단계로, 자료 내에서 비교가 이루어진다. 이 단계에서는 그래프에서 주어진 정보를 해석 및 통합하기 위해 수학적 개념과 기술사용이 요구된다. 자료로부터 해석하  단계는 자료 이면의 정보를 해석하고 예측, 추론하는 단계로, 질문에 대해 선행 지식을 이용하여 답한다.
추론이란? 추론이란 이미 알고 있는 판단으로부터 새로운 판단을 이끌어내는 사유 작용으로, 통계적 추론은 통계적 개념을 이용하여 자료에 대한 결론을 예측하고, 결론이 나온 이유와 타당성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다 (delMas, 2002). Ben-Zvi & Garfield(2010)에 따르면 통계적 추론이란 통계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추론하고, 통계적 정보를 이해 및 설명하며 해석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초등학교 수학에서 자료와 가능성 영역은 어떤 단원인가? 초등학교 수학에서 자료와 가능성 영역은 통계적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통계적 내용을 학습하여 통계의 기초 소양을 기르는 단원이다. 학생들은 실제 자료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표와 그래프로 정리하여 결론을 통계적으로 추론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경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