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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 교육과정 만족도에 관한 주관성 연구 -호텔조리학과 재학생을 중심으로-
A Subjectivity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Intensive Major Course in Bachelor Degree Major College -Focusing on hotel culinary department enrolled stud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648 - 660  

김찬우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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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 교육과정 만족도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전공심화과정 호텔 조리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전공심화 교육과정 만족도의 구조를 유형화 하며, 전공심화 교육과정 만족도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분석 결과, 총 6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5) : 전공심화과정 교수법 만족형(In-depth major curriculum teaching method satisfaction type), 제 2유형(N=4) : 실기중심 수업 만족형(Practical learning class satisfaction type), 제 3유형(N=3) : 현장 중심 수업 만족형(Place centered class satisfaction type), 제 4유형(N=3) : 취 창업 중심 수업 만족형(Employment Establishment centered class satisfaction type), 제 5유형(N=3) : 이론중심 수업 만족형(Theory centered class satisfaction type), 제 6유형(N=2) : 일 학습 병행 수업 만족형 (Work learning concurrent class Satisfying type)으로 각각의 유형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으로 수정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구체적이며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perception of the satisfaction of the undergraduate curriculum in the college undergraduate degre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structure of satisfaction of major curriculum, and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s of types of curriculum sati...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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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재학생의 교육과정 만족도를 Q방법론적 분석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만족도의 하위영역인 교육과정, 교수자, 시설, 복지, 진로 및 취업 지도,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살펴본 다음, Q방법론적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층적이며 다각적인 규명을 실시하는 주관성 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향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학생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 교육 과정에 대한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과 그 속에 나타나는 공통된 구조를 파악하는 것에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최근 조리학과 교육과정 선호도와의 관계성을 고찰하는 것은 앞으로 대학의 조리학과에서 음식 트랜드에 맞게 변화하는 수용자의 교육 만족도의 유형을 연구하는데 보다 확장된 논의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재학생의 교육과정 만족도를 Q방법론적 분석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만족도의 하위영역인 교육과정, 교수자, 시설, 복지, 진로 및 취업 지도,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살펴본 다음, Q방법론적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층적이며 다각적인 규명을 실시하는 주관성 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향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학생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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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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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경아, 안유정, "재학생 사전조사를 통한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 운영방안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제26권, 제1호, pp.199-200, 2018. 

  3. 한대희, 양한주, 김유라, 강성환, "전문대학 평가 인증 기준 중요도 분석을 통한 인증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논문집, 제16권, 제1호, pp.125-13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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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경아, 안유정, "재학생 사전조사를 통한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 운영방안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6권, 제1호, pp.199-20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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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조길복, 심재형, 임준우, 최윤정, "학사학위 전공 심화과정에 대한 산업체 만족도 영향 요인 연구,"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논문집, 제13권, 제3.4호, pp.145-15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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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박영철, 최성경, 권춘우, 남경현, 황광모, 양한주,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제도 개선 및 질 관리 방안 정책연구," 서울: 교육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고등직업교육연구소, 제13호, 제21호, 2013. 

  24. 남기헌, 강문상, 김민경, 류지영, 박효식, 심범식, 오양현, 홍정석, 김호동, 박영철, 오병진, 4차산업 혁명에대비한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발전방안연구, 서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7. 

  25. 권춘우,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활성화 방안,"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8권, pp.87-129, 2009. 

  26. 윤영미, "대학생의 동아리 활동과 대학생활 적응 및 진로준비 행동과의 관계," 지역사회개발연구, 제38권, 제2호, pp.21-3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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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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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34.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35. P. M. Patterson, T. J. Burkink, R. S. Lipsey, J. Lipsey, and R. W. Roth, "Targeting tourists with state branding programs Agribusiness," Vol.19, No.4, pp.525-538, 2003. 

  36. W. Stephenson, "Consciousness Out- Subjectivity," In, The Psychological Record. p.18,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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