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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1, 2016년, pp.69 - 82
김재휘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로봇전공) ,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Block-based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EPL) is commonly used due to its availability at low or no cost. It is also preferred tool of computing education due to its intuitive design, ease-of-use and its effectiveness in increasing algorithmic thinking abilities especially in elementary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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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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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 |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를 기르기 위해서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처럼 예제를 그대로 따라하며 기능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의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기 위한 직업교육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일반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을 위해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EPL)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및 적용되어왔다. | |
컴퓨팅 사고력이란? |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이다.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를 기르기 위해서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처럼 예제를 그대로 따라하며 기능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데 있어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 교육만으로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인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데 있어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학생들의 교육을 받으며 만들어내는 결과물이 화면 속에만 머무르기 때문에 배운 것을 실생활과 관련짓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컴퓨팅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컴퓨팅 활동이 현실세계와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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