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초등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of Physical Computing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초록

소프트웨어교육의 도구로서 블록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피지컬 컴퓨팅은 현실세계와 컴퓨팅 환경을 연결시켜줌으로써 실생활 문제 해결이라는 목표에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특히 초등학교 단계에서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우며 알고리즘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도 회로지식 없이 쉽게 접할 수 있고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큰 부담이 가지 않는 엔트리와 센서보드를 활용한 EPL 및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2차시의 EPL 교육과정과 8차시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EPL 교육과정을 적용한 집단과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을 추가로 적용한 집단 모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을 추가로 적용한 집단에서 컴퓨팅 사고력 요소의 자료표현, 수행 및 검증, 일반화에서 유의하게 더 큰 향상을 보였다.

Abstract

Block-based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EPL) is commonly used due to its availability at low or no cost. It is also preferred tool of computing education due to its intuitive design, ease-of-use and its effectiveness in increasing algorithmic thinking abilities especially in elementary students. Physical computing is also necessary because it brings students closer to real-world problem solving by connecting the real world with the computing environment. However, due to high-cost and required knowledge in electrical engineering, many schools find the education difficult to access. The study shows significant increase in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ies in both groups treated with EPL and additional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처럼 예제를 그대로 따라하며 기능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이 필요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를 기르기 위해서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처럼 예제를 그대로 따라하며 기능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의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기 위한 직업교육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일반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을 위해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EPL)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및 적용되어왔다.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이다.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를 기르기 위해서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처럼 예제를 그대로 따라하며 기능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데 있어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 교육만으로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의 교육을 받으며 만들어내는 결과물이 화면 속에만 머무르기 때문에 배운 것을 실생활과 관련짓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그러나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인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데 있어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학생들의 교육을 받으며 만들어내는 결과물이 화면 속에만 머무르기 때문에 배운 것을 실생활과 관련짓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컴퓨팅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컴퓨팅 활동이 현실세계와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4)

  1. 1. Brennan, K. & Resnick, M. (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232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ERA) meeting, Vancouver, BC, Canada. 
  2. 2. Cho Junpil (2012). The Development of Learning Program Using Scratch to Foster Logical Thinking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2(1), 2012.4, 213-233. 
  3. 3. Choi Hyungsin, & Kim Gibum (2015). The Effects of Scratch Programming on Preservice Teachers : Assessment Utiliz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Bloom's Taxonom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June 2015, 225-232. 
  4. 4. Choi, H. (2014). Developing Lessons and Rubrics to Promot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57-64. 
  5. 5. D. H. Clements (1989). Learning of geometric conceps in a LOGO environ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matics Education 
  6. 6. Dan O'Sullivan. http://itp.nyu.edu/∼dbo3/blog/ 
  7. 7. GNUE Institute of future Talent (2015.8). 2015 Creative computing issue report. 
  8. 8. http://hamster.school 
  9. 9. http://neweducation.co.kr/entry/ 
  10. 10. http://play-entry.org/tt#!/advance/software 
  11. 11. http://scratch.edu/ 
  12. 12.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 general/648219.html 
  13. 13. http://www.play-entry.org/ 
  14. 14. http://www.slideshare.net/KisoonEom/ss-50151 290 
  15. 15. Kim Jongjin (2010). Developing the Teaching Material and Comparative Experiment of LOGO and Scratch. Journal of The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10(7), 459-469. 
  16. 16. Kim, S., & Han, S. (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19-326. 
  17. 17. Lee Gemsun (2008). Effects of LOGO Programming Languag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JNUE Master Thesis. 
  18. 18. Lee, E. (2013). Creative Programming Learning with Scratch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1-9. 
  19. 19. Ministry of Education (2015. 2). Guide of SW education. 
  20. 20. S. Jungbum etc (2008). The Effect of Learning Scratch Programming on Students' Motiva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 323-332. 
  21. 21. Shin Gabchun (2010). Effects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using Scratch on Growth of Logical Thinking Abilities and Problem Solving Abilities, GNUE Master Thesis. 
  22. 22. Tom Igoe. http://tigoe.net/ 
  23. 23. Yang Younghun (2011).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lgorithm Learning Program for Thinking Ability Improvement Using Scratch, Jeju University Master Thesis. 
  24. 24. Zur-Bargury, I., Parv, B., & Lanzberg, D. (2013). A National Exam as a Tool for Improving a New Curriculum. Proceedings of ITiCSE Conference, 267-272.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