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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 여성의 다운에이징 패션 소비에 따른 재킷 맞음새와 디자인 선호도 연구
Middle-aged Women's Jacket Fit and Design Preference according to Down-aging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4, 2018년, pp.657 - 670  

남영란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김동은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wearing of jackets by down-aging middle-aged women in their 40s to 50s who enjoy wearing attire from ladies' apparel brands that target the 20s to 30s age group. As a method of research, a survey was done on middle-aged women in their 40s and 50s as the target age group.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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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40~50대 중년 여성의 전반적인 재킷 착용 실태와 맞음새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 패션 소비 시 20~30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다운에이징 집단과 그렇지 않은 논다운에이징(Nondownaging) 집단의 재킷 맞음새 및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중년 여성들을 타깃으로 하는 여성복 브랜드에 변화하는 중년 여성들의 패션 소비 성향에 따라 디자인 및 디테일 선호 정도를 분석하여 타깃 집단의 니즈에 적합한 패턴 및 제품 기획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다운에이징 현상은 더 젊게 살고 싶은 욕구가 강한 중년 집단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중년 집단의 패션 소비 성향도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연령은 40~50대 여성이지만 20~3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여성복 브랜드의 의복을 즐겨 착용하는 다운에이징 중년 여성들의 재킷 착용 실태를 연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40~50대 중년 여성의 전반적인 재킷 착용 실태와 맞음새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 패션 소비 시 20~30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다운에이징 집단과 그렇지 않은 논다운에이징(Nondownaging) 집단의 재킷 맞음새 및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중년 여성들을 타깃으로 하는 여성복 브랜드에 변화하는 중년 여성들의 패션 소비 성향에 따라 디자인 및 디테일 선호 정도를 분석하여 타깃 집단의 니즈에 적합한 패턴 및 제품 기획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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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운에이징족은 무엇인가? 미국의 사회학자 페이스 팝콘(Faith Popcorn)이 쓴『팝콘 리포트』에서는 다운에이징을 단순하게 노화를 예방하려는 안티에이징이 아닌 한층 더 어려보이고 싶어 하는 현상을 의미한다고 하였다(Lim, 2012). 기존의 틀을 깨고 보다 젊은 생활을 영유하며,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고 이러한 마인드를 갖고 살아가거나 이런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일컬어 ‘다운에이징족’이라고 한다(Kim et al., 2011).
다운에이징은 무엇인가? ‘다운에이징’의 의미는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고 싶어 하거나 젊어 보이고 싶어 하는 중년층의 욕망을 골자로 하는 연령 파괴 현상을 뜻한다(Kim, 2014). 미국의 사회학자 페이스 팝콘(Faith Popcorn)이 쓴『팝콘 리포트』에서는 다운에이징을 단순하게 노화를 예방하려는 안티에이징이 아닌 한층 더 어려보이고 싶어 하는 현상을 의미한다고 하였다(Lim, 2012).
패션 산업에서의 다운에이징 트렌드는 어떻게 요약 될 수 있는가? 이러한 패션 산업에서의 다운에이징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40~50대가 익숙한 TV 홈쇼핑에서도 트렌디한 패션 아이템의 구매가 늘고 있다. 이에 주목할 점은 홈쇼핑에서 젊은층을 상대로 최신 유행 패션 아이템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구매 고객층의 연령대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백화점에서 20~30대를 타깃층으로 만든 편집숍에 40~50대의 소비가 늘고 있다는 점이다. 백화점 업계에서도 기존의 예상을 엎는 중년층의 다운에이징 소비 패턴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패션 업계의 대세인 SPA 브랜드와 영캐주얼 브랜드 또한 다운에이징 트렌드에 힘입어 매출 신장을 이뤄내고 있다. SPA 브랜드들은 최신 유행 의류를 중저가에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20~30대 젊은 소비층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 왔다. 그러나 최근 주 소비 연령층이 40~50대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코디가 쉬운 단순한 의류 구성에 가격 경쟁력 까지 갖춰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기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Yoo,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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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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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J. M. (2018, January 22). 패션.뷰티업계 모델교체 바람...젊은 모델 기용 '다운 에이징 전략' [Fashion & beauty industry model change wind...casting young model for 'down aging strategy']. NEWSIS. Retrieved February 10, 2018, from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80122_0000209234&cID13001&pID13000 

  10. Kim, M. J., Lee, J. K., Kim, J. W., & Lee, J. A. (2011). 2012 Trend Keyword. Seoul: Miraebook Publishing Co. 

  11. Lee, I. Y., Lee, S. W., Park, Y. Y., Sun, J. M., Kim, J. H., Kim, J. S., Kim, M. J., Tae, J. E., & Jeon, Y. J. (2013, September 10). [6075 新중년] [2] 청바지 입고 영화관 가는 그들...카카오톡 사용자 1년새 두배로 [[6075 New middle age generation] [2] Those who wear jeans and go to movie theaters... Doubled in 1 year the KakaoTalk users]. Chosunilbo. Retrieved February 10, 2018,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9/10/2013091000250.html 

  12. Lee, M. S. (2012). Development of golf wear design for new middle-aged women who influence down-aging tre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3. Lim, J. (2012). A study on the purchasing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down-aging clothes for the female in their 40s-5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4(3), 423-429. doi:10.5805/KSCI.2012.14.3.423 

  14. Nam, Y. R., Choi, H. S., & Kim, E. K. (2013). A comparative study on the clothing wearing conditions and fit for middle-aged women in their 40s and 50s.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5(3), 137-156. 

  15. Park, S. H. (2015). A study of golf wear brand communication strategy for down-ager woman consumer-An application of laddering techniqu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Park, S. R. (2013, June 23). '다운에이징' 패션이 뜬다! ['Downaging' fashion is Booming!]. Beauty Hankook. Retrieved February 10, 2018, from http://www.beautyhankook.com/news/articleView.html?idxno10458 

  17. Song, J. Y. (2014, June 11). 옷으로 나이 깎아볼까...패션도 다운에이징 바람 [Let's cut down age with clothes...Down-aging is booming in even fashion]. Kookje Daily News. Retrieved February 10, 2018, from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200&key20140612.22018192511 

  18. Yoo, A. J. (2013, July 4). 패션.쇼핑 트렌드도 '다운에이징'...'더 젊게!' ['Down aging' is booming in fashion and shopping trend...'more younger!']. Daily Sprots. Retrieved February 10, 2018, from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1982276&cl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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