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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기업 QFD 교육 훈련 학습자 특성이 학습 전이의도에 미치는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Moderating Effects of 3 years over Startup QFD Training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on Transfer Intens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4, 2018년, pp.35 - 48  

황보윤 (국민대학교) ,  양영석 (한밭대학교) ,  김명숙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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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주로 사용되어온 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창업기업에 접목하여 초기성장기의 창업 기업들의 성장 도태, 매출 정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QFD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창업 벤처기업들을 그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QFD 교육 훈련과정에서 임직원들이 배웠던 내용을 현업에 실제로 접목하고자 하였는지 즉 교육 훈련 성과가 있는지에 관하여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습전이 의도 영향 요인과 그 경로 구조에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이 조절 기능을 하는 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는 학습자준비상태와 훈련내용의 타당성인지자기 효능감을 통해 학습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조절효과는 성별이 부분 조절효과, 직급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과 학력수준, 창업경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현실에 접목하기 쉽게 실천중심으로 설계된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프로그램 결과가 그 기업에 직접적으로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창업기업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대표이사가 참석하도록 의무화하는 것이 훈련 프로그램의 성과를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한 것이다. 이를 통해 창업기업대상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집행 기관의 교육 기획 단계에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ssess the training effect of QFD(Quality Functional Deployment) program for 3 years over startups, adopted from the conventional QFD widely used in the large companies to break up to a sluggish sales and growth, for employees working in startup whether the participants in startu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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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주로 사용되어온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창업기업에 접목하여 초기성장기의 창업 기업들의 성장 도태, 매출 정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QFD 교육 훈련에 참여하였던 창업 벤처기업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그 훈련과정에서 참가한 임직원들이 배웠던 내용을 현업에 실제로 접목하고자 하는지, 즉 교육 훈련 성과가 있는지에 관하여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습 전이 의도 영향 요인과 그 경로 구조에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이 조절 기능을 하는 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실전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 즉 교육 훈련후 기업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훈련 프로그램 적용시 정책적 시사점을 주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김영배 외(1999)의 연구에서 지적된 초기성장기의 기업들의 성장 도태, 매출 정체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주로 사용되어온 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창업기업에 접목하여 KS-QFD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그러한 교육 훈련 참여하였던 창업 벤처기업의 임직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교육 훈련후 얻게 된 결과를 실제 사업에 적용할 의지에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실행한 QFD 훈련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서 그 프로그램 성과를 높이기 위한 참가자의 특성 범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주로 사용되어온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창업기업에 접목하여 초기성장기의 기업들의 성장 도태, 매출 정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QFD 교육 훈련에 참여하였던 창업 벤처기업의 임직원들이 훈련과정에서 배웠던 내용을 현업에 실제로 접목하고자하는지 즉 교육 훈련 성과가 있는지에 관하여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습전이 의도 영향 요인과 그 경로 구조에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이 조절 기능을 하는 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현실에 접목하기 쉽게 실천중심으로 설계된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프로그램 결과가 그 기업에 직접적으로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창업기업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대표이사가 참석하도록 의무화하는 것이 훈련 프로그램의 성과를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김영배 외(1999)의 연구에서 지적된 초기성장기의 기업들의 성장 도태, 매출 정체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주로 사용되어온 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창업기업에 접목하여 KS-QFD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그러한 교육 훈련 참여하였던 창업 벤처기업의 임직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교육 훈련후 얻게 된 결과를 실제 사업에 적용할 의지에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실행한 QFD 훈련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서 그 프로그램 성과를 높이기 위한 참가자의 특성 범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학습자준비상태와 훈련 내용의 타당성인지가 자기 효능감을 통해 학습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성별이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학습자준비상태와 훈련 내용의 타당성인지가 자기 효능감을 통해 학습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연령이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학습자준비상태와 훈련 내용의 타당성인지가 자기 효능감을 통해 학습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학이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학습자준비상태와 훈련 내용의 타당성인지가 자기 효능감을 통해 학습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창업경력이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학습자준비상태와 훈련 내용의 타당성인지가 자기 효능감을 통해 학습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직급이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학습자준비상태와 훈련내용의 타당성인지가 자기효능감을 통해 학습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연령이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모델 상에서 30대 이하와 40대 이상을 따로 분리하여 두 모델간의 경로가 같다고 제약하는 ‘제약모델’과 모델자체로 차이가 있다고 설정한 ‘자유모델’ 간의 분석 비교 결과는 <표 10>과 같다. 가설2는 검증 결과 아래 모델 비교로 볼 때 CMIN 차이가 DF차이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은 p-value(.312) 값이 5%를 초과하므로 기각할 수 없다. 30대이하와 40대 이상에 따른 경로효과 분석을 각각 살펴보면 학습자 준비 상태가 학습전이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로를 제외하고는 모든 경로가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3은 검증 결과 아래 모델 비교로 볼 때 CMIN 차이가 DF차이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은 p-value(.003) 값이 5%보다 작으므로 기각할 수 있다. 즉 제약모델과 자유모델간의 CMIN 차이(18.
  • 가설 4 ‘학습자준비상태와 훈련내용의 타당성인지가 자기효능감을 통해 학습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창업경력이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모델 상에서 4년이하와 5년이상을 따로 분리하여 두 모델간의 경로가 같다고 제약하는 ‘제약모델’과 모델자체로 차이가 있다고 설정한 ‘자유모델’ 간의 분석 비교 결과는 <표 12>과 같다. 가설4은 검증 결과 아래 모델 비교로 볼 때 CMIN 차이가 DF차이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은 p-value(.467) 값이 5%보다 크므로 기각할 수 없다. 30대이하와 40대이상에 따른 경로효과 분석을 각각 살펴보면 학습자 준비 상태가 학습전이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로를 제외하고는 모든 경로가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5는 검증 결과 아래 모델 비교로 볼 때 CMIN 차이가 DF차이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은 p-value(.238) 값이 5%보다 크므로 기각할 수 없다. 대표이사와 대표이사 아닌 임직원에 따른 경로효과 분석을 각각 살펴보면 대표이사의 경우에는 학습자 준비 상태가 학습전이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로를 제외하고는 모든 경로가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위와 같은 학문적 그리고 실무적 기여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진다. 첫째, 연구 설계 방법에 있어서 학습자의 준비 상태는 교육 훈련 전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는 것이 학습자의 동일 방법 편의 (Common MethodBias)의 우려를 해소하며 좀 더 정확한 학습자 준비 상태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연구대상자들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에 신청한 교육 대상자로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공식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상황 특성상 사전 조사형태를 취하지 못한 것이 연구 방법의 한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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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는 창업도약기업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을 내놓았는가? 창업도약기업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는 창업도약패키지를 통해 제품개선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들의 매출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잘 팔릴 제품이나 서비스로 개발 또는 개선하기 위해 고객의 소리와 경쟁자의 차별성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창업기업이란 무엇인가? 국내에서 창업기업의 정의는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에 ‘새로 설립된 중소기업으로서 7년을 초과하지 않은 기업’ 을 말한다. 또한 국내 벤처기업의 정의는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2조 2항’의 조건에 맞는 기업을 말한다.
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는 Baldwin ord(1988)가 제안한 3개 유형이 가장 영향력 있는 개념적 모형으로 현재까지 받아들여져 있다(Salas, Milham, & Bowers, 2003). 3개 변인은 학습자특성 요인, 교육훈련설계 요인, 업무환경 요인으로 구분된다(박종선,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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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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