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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특성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impact of learner characteristic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m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5, 2014년, pp.15 - 24  

유병건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정보 교과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력 향상은 성별, 프로그래밍 방식 등의 학습자 특성에 의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을 구분하고,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방법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는 S 고등학교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별과 프로젝트 선호도이고, 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프로그래밍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 자료를 통해 학습자 특성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 논의하고, 고려되어야 할 학습자 특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reported that programming educ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skills' within the domain of information subject.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skills through education programming was confirmed through various variables, such as gender and programming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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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학습 환경 혹은 학습자의 특성 중, 한 부분에만 기인하여 연구가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험, 성별, 선호로 학습자의 특성을 한정지어 구분하고, 학습자 특성에 적합하며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이 무엇인지 규명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이와 같이 문제해결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마다의 팀 특성 및 개인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프로그래밍방법 선호에 따라 프로그래밍 능력과 문제해결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들의 협력에 대한 결과를 잘 나타내기 위해, 기존 2인 방식의 페어 프로그래밍이 아닌 2인 이상의 ‘팀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학습자 특성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를 논의하고, 학습자의 특성 중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향후 연구로는 학습자의 특성을 보다 넓은 범위에서 정의하고, 프로그래밍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를 밝혀 나가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특성에 따른 프로그래밍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래밍 성취도 검사는 개별 성취도 검사와 팀별 성취도 검사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을 진행할 때, 어떤 형태로 진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목적 달성을 위해 S 고등학교 학생 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성별에 따른 분류이다. 학습자의 성별에 따른 페어 프로그래밍 효과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팀을 더 선호하였고 페어 프로그래밍의 효과 또한 여학생이 높게 나타났다[5].
  • 셋째, 선호에 따른 분류이다.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연구는 학습자들의 선호가 높을 때, 흥미와 내재동기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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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과학 등의 교과의 교수 학습의 목적은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수학, 과학 등의 교과는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로 문제해결력 향상을 제시하고 있다[7][8]. 즉, 교수학습의 목적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의미한다. 정보 교과에서도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학생들에게 알고리즘에 관한 내용이나 프로그래밍에 관한 내용을 가르치고 있다[9][10][11][12][13][14][15].
어떤 학습자 특성이 개별이나 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는 S 고등학교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별과 프로젝트 선호도이고, 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프로그래밍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 자료를 통해 학습자 특성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 논의하고, 고려되어야 할 학습자 특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래밍이 정보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반영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줄 수 있기 때문에 정보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9][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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