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5, 2014년, pp.15 - 24
유병건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정보 교과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력 향상은 성별, 프로그래밍 방식 등의 학습자 특성에 의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을 구분하고,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방법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는 S 고등학교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별과 프로젝트 선호도이고, 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프로그래밍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 자료를 통해 학습자 특성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 논의하고, 고려되어야 할 학습자 특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It has been reported that programming educ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skills' within the domain of information subject.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skills through education programming was confirmed through various variables, such as gender and programming meth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과학 등의 교과의 교수 학습의 목적은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 수학, 과학 등의 교과는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로 문제해결력 향상을 제시하고 있다[7][8]. 즉, 교수학습의 목적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의미한다. 정보 교과에서도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학생들에게 알고리즘에 관한 내용이나 프로그래밍에 관한 내용을 가르치고 있다[9][10][11][12][13][14][15]. | |
어떤 학습자 특성이 개별이나 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는 S 고등학교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별과 프로젝트 선호도이고, 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프로그래밍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 자료를 통해 학습자 특성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 논의하고, 고려되어야 할 학습자 특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
프로그래밍이 정보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반영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줄 수 있기 때문에 정보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9][35][3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