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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 보강과 배수를 위한 이중기능 록볼트 성능 검증에 관한 연구
Study on performance verification of dual-purpose rockbolt for reinforcement and drainag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5, 2018년, pp.869 - 886  

정영훈 (건국대학교 인프라시스템공학과) ,  김두래 (에스코 컨설턴트 도시기반시설본부) ,  김경철 (다산 컨설턴트 지반터널부) ,  신종호 (건국대학교 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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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볼트는 지하굴착 중 불연속 암반을 보강하기 위하여 흔히 사용하는 대표적인 지보재 중의 하나이다. 용수가 많은 현장에서는 굴착 시공성을 개선하고 록볼트의 정착효과를 증진하기 위하여 별도의 Drain pipe 설치하게 된다. Drain pipe는 배수경로를 제공하여 작업성 개선에 효과적이지만 지반보강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다수 설치 시 불연속 암반의 교란을 증가시키며, 공사비 증가 요인이 된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암반의 보강과 배수를 겸한 Dual purpose rockbolt (DPR)를 개발하였다. DPR은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암반의 역학적 수리적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었다. FRP (유리섬유 보강 플라스틱)와 steel을 이용한 2가지 DPR을 개발하여 역학적 수리적 성능을 검토하였고, 시공성과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ckbolt is one of the most common supports used to reinforce discontinuous rock during underground excavation. Extra drain pipes are installed to improve excavation workability and the anchorage of rockbolts in water bearing ground. The drain pipe is effective in improving the workability by prov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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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고수압 환경 혹은 파쇄대 구간에는 원활한 배수와 구조적 보강이라는 상충되는 요구 조건 때문에 수리-구조적 이점을 결합한 대응책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굴착의 수리-구조적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공법으로서 기존의 록볼트에 수발공(drain pipe)의 기능을 조합한 이중기능 록볼트(Dual purpose rockbolt, DPR)를 개발하였다. DPR은 유리섬유 보강 플라스틱(Fiber Reinforced Plastic, FRP) 파이프 소재의 그라우트 정착형 그리고 팽창형 강관(Expandable steel pipe, ESP) 정착형의 2가지 방법으로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역학적 · 수리적 안전성을 경제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Dual purpose rockbolt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DPR의 배수부는 다른 배수공과 마찬가지로 숏크리트와 배수재에 연결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모델링하였다. 유공관 내에서 지하수가 흐르는 부분의 투수계수는 지반 투수계수의 104배인 10-3 m/s로 설정하여 유공관 내에서 중력 흐름이 형성되도록 하였고, 숏크리트와 배수재의 투수계수는 실제 물성을 고려하여 각각 10-9, 10-6 m/s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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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PR이란 무엇인가? DPR은 터널에 작용하는 수압과 지하수의 터널 유입량이 반비례 관계(Joo and Shin, 2014)인 데 기초하여 수리역학적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지반을 보강하는 복합목적을 하나의 구조체로 기능화한 것이다. DPR은 크게 정착부, 배수부 그리고 두부로 구성된다.
DPR의 구성은? DPR은 터널에 작용하는 수압과 지하수의 터널 유입량이 반비례 관계(Joo and Shin, 2014)인 데 기초하여 수리역학적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지반을 보강하는 복합목적을 하나의 구조체로 기능화한 것이다. DPR은 크게 정착부, 배수부 그리고 두부로 구성된다. 정착부는 DPR을 지반에 정착시키는 부분에 해당하고 배수부는 록볼트 주위의 지하수를 배수시키는 기능을 담당한다.
'수발공+앵커(록볼트)'개념 구현을 위해 고려된 2가지 제작공법은? ‘수발공+앵커(록볼트)’ 개념 구현을 위하여 2가지 제작공법이 고려되었다. 첫 번째 방법은 FRP 관을 사용한 전면접착형 FRP rockbolt이며, 두 번째는 Steel을 사용한 Expandable Steel Pipe rockbolt (ESP rockbolt)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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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ang, Y., Guo, J., Grasmick, J., Mooney, M. (2016), "The effect of external water pressure on the liner behavior of large cross-section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60, pp. 80-95. 

  2. Joo, E.J., Shin, J.H. (2014), "Relationship between water pressure and inflow rate in underwater tunnels and buried pipes", Geotechnique, Vol. 64, No. 3, pp. 226-231. 

  3. Jun, D.C., Kim, K.L., Hong, E.J., Kim, C.D., Lee, Y.J., Hong, C.H. (2017) "The review about ultra long subsea tunnel design under high water pressur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6, pp. 829-843. 

  4. Kim, H.W., Jeon, S.W., Park, E.S. (2012), "Evaluation of monitoring items for adverse ground conditions in subsea tunnel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32, pp.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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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Nilsen, B. (2014), "Characteristics of water ingress in Norwegian subsea tunnels", Rock mechanics and rock engineering, Vol. 47, No. 3, pp. 933-945. 

  7. Nilsen, B., Palmstrom, A., Stille, H. (1999), "Quality control of a subsea tunnel project in complex ground conditions", Proceedings of the ITA World Tunnel Congress Oslo, Norway, pp. 137-145. 

  8. Park, E.S., Shin, H.S., Cheon, D.S., Jung, Y.B. (2013) "Management and concept of the monitoring system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subsea tunnel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5, pp. 523-536 

  9. Shin, H.S., Youn, D.J., Chae, S.E., Shin, J.H., (2009), "Effective control of pore water pressures on tunnel linings using pin-hole drain method",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4, No. 5, pp. 555-561. 

  10. You, K.H., Lee, K.H. (2006), "Influence of pore pressure behind a subsea tunnel on its stability",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8, No. 4, pp. 355-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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