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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목재운송차량 통행에 적합한 토목섬유 활용 임도 노반조성 효과분석
A Study on Sub-base Composition Effect of Forest Road Using Geosynthetics for Passage of Large Logging Trucks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7 no.3, 2018년, pp.287 - 293  

황진성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  지병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  권형근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  이관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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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본격적인 목재수확시기에 대응하여 대형화되어 가는 목재운송차량의 원활한 통행과 노체 피해 방지를 위해 산림기술경영연구소 관내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토목섬유를 활용한 노반 조성 후 시간경과에 따른 노면지지력 변화와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통행 횟수 증가에 따른 노면지지력 및 침하량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노반 조성구간의 경우 약 1년의 시간경과 후 노면지지력이 양호판정기준인 CBR 15% 이상으로 안정화 되어 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토목섬유별 처리효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반 조성구간에서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통행이 최대 300회 이루어진 이후에는 침하량이 허용기준 50 mm 이하로 안정되고, 노면지지력 또한 CBR 20% 이상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반의 두께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토목섬유를 활용한 노반을 조성하지 않은 구간에서는 허용기준 이상의 침하와 함께 노면의 지지력은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통행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형목재운송차량의 통행을 위한 연약지반의 노면지지력 보강을 위해서는 토목섬유를 부설하고 노반을 최소 0.2 m 이상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provide surface bearing capacity reinforcement of forest road by sub-base facilities based on a soft ground use of geosynthetics to prevent the damage of the road surface passing heavy logging trucks and to pass smoothly heavy truck against growing timber harvest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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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목섬유를 활용하여 노반을 조성한 노면에 대하여 대형 목재운송차량(25톤)의 통행에 따른 노면의 침하와 지지력 변화를 분석하여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통행에 적합한 임도 노반 시설 기준을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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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한 방안은?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서는 비용 부담이 적은 골재를 이용한 노반 조성을 통하여 임도 노면에 작용하는 하중의 응력을 분산시키고, 노면의 변형을방지해 임도 노면지지력을 확보할 수 있다(Fairbrother,2011). 또한 연약지반위의 도로 시공에서 노반의 지지력강화를 위하여 토목섬유를 사용하는 것은 과거 30년 동안 성공적으로 활용되어져 오고 있다(Sprague and Cioff,1993).
대형목재운송차량의 통행을 위한 연약지반의 노면지지력 보강을 위해서는 토목 섬유를 부설하고 노반을 최소 0.2 m 이상 조성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그 결과, 노반 조성구간의 경우 약 1년의 시간경과 후 노면지지력이 양호판정기준인 CBR 15% 이상으로 안정화 되어 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토목섬유별 처리효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반 조성구간에서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통행이 최대 300회 이루어진 이후에는 침하량이 허용기준 50 mm 이하로 안정되고, 노면지지력 또한 CBR 20% 이상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반의 두께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토목섬유를 활용한 노반을 조성하지 않은 구간에서는 허용기준 이상의 침하와 함께 노면의 지지력은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통행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형목재운송차량의 통행을 위한 연약지반의 노면지지력 보강을 위해서는 토목섬유를 부설하고 노반을 최소 0.
목재 운송을 위해 대형차량 통행 시 운송 효율이 낮아질 수 있는 이유는? 이에 대량의 목재를 효율적으로 운송하기 위하여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임도 진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연약지반의 경우 대형 목재운송차량 통행에 대비한 노면 지지력 강화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대형차량 통행 시 기존 목재운송차량보다 총 중량 증가로 인한 노면 침하와 노체 파괴가 발생하여 운송 효율이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임도는 생산된목재를 생산지에서 소비처까지 원활히 운송하기 위한 시설로서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서는 임도 선형 개선뿐만 아니라 노면지지력을 강화시킬 필요가있다(NIFO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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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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