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에 관한 인식과 태도: 타전공 대학생과의 비교 The Perception and Attitude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on Child Abuse - Preparation with other Major Student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이후 아동학대의 가장 가까운 목격자이자 신고의무자가 될 예비보육교사들이 아동학대 신고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학대신고를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5개 학교에서 아동학과와 타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두 집단 간 응답을 비교하여 예비보육교사들의 아동학대 및 신고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검사도구로는 정종오(2008)의 아동학대 인식척도와 김소연과 윤혜미(2003)의 아동학대 신고인식 태도 척도 등을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IBM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독립표본 t-test와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보육교사들의 학대에 대한 심각성 인식 수준은 타전공 대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학대신고제도 및 신고의무에 대한 인지 수준 역시 타전공 대학생보다 높았다. 그러나 아동학대 담당기관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였다. 둘째, 예비보육교사는 아동학대 목격 시 타전공 대학생보다 신고의향이 높았다. 그러나 신고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다소 부정적이었다. 또한, 신고의 저해요인으로써 신분 노출에 대한 우려를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예비보육교사들의 신고의향을 높이기 위해 신고 처리과정 및 결과의 정확한 전달과 신고자의 신분 노출을 방지할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학대신고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대신고의 정확한 방법과 필요성, 효과성에 관한 대중매체를 통한 정보전달과 홍보가 필요함을 지적하는 등, 아동학대와 관련된 이후 정책 제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후 아동학대의 가장 가까운 목격자이자 신고의무자가 될 예비보육교사들이 아동학대 신고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학대신고를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5개 학교에서 아동학과와 타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두 집단 간 응답을 비교하여 예비보육교사들의 아동학대 및 신고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검사도구로는 정종오(2008)의 아동학대 인식척도와 김소연과 윤혜미(2003)의 아동학대 신고인식 태도 척도 등을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IBM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독립표본 t-test와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보육교사들의 학대에 대한 심각성 인식 수준은 타전공 대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학대신고제도 및 신고의무에 대한 인지 수준 역시 타전공 대학생보다 높았다. 그러나 아동학대 담당기관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였다. 둘째, 예비보육교사는 아동학대 목격 시 타전공 대학생보다 신고의향이 높았다. 그러나 신고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다소 부정적이었다. 또한, 신고의 저해요인으로써 신분 노출에 대한 우려를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예비보육교사들의 신고의향을 높이기 위해 신고 처리과정 및 결과의 정확한 전달과 신고자의 신분 노출을 방지할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학대신고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대신고의 정확한 방법과 필요성, 효과성에 관한 대중매체를 통한 정보전달과 홍보가 필요함을 지적하는 등, 아동학대와 관련된 이후 정책 제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perception on childe abuse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who will become the closest witnesses to child abuse, and also whether they have the proper knowledge and attitude to report abuse. Methods: Surveys were conducted at five universitie...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perception on childe abuse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who will become the closest witnesses to child abuse, and also whether they have the proper knowledge and attitude to report abuse. Methods: Surveys were conducted at five universities in Seoul and Kyonggi-province. We investigated students from child development major, and additionally students from other majors as a comparative group.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level of abuse severity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other major students. They were more aware of child abuse reporting system and reporting obligations than other major students. Second, pre-service teachers had higher intention of reporting then other major students. However, both groups barely know about child protection institution, and have negative perception on the effect of reporting. Conclusion/Implications: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pre-service teachers are more aware of child abuse and willing to report than other major students, however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reliability of report effectiveness. Also, it provide implications for future policy-making related to child abuse by suggesting that information transmission and promotion through mass media is necessary and efforts should be made to reduce the risk of disclosure of the identity of the complainant in reporting abuse.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perception on childe abuse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who will become the closest witnesses to child abuse, and also whether they have the proper knowledge and attitude to report abuse. Methods: Surveys were conducted at five universities in Seoul and Kyonggi-province. We investigated students from child development major, and additionally students from other majors as a comparative group.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level of abuse severity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other major students. They were more aware of child abuse reporting system and reporting obligations than other major students. Second, pre-service teachers had higher intention of reporting then other major students. However, both groups barely know about child protection institution, and have negative perception on the effect of reporting. Conclusion/Implications: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pre-service teachers are more aware of child abuse and willing to report than other major students, however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reliability of report effectiveness. Also, it provide implications for future policy-making related to child abuse by suggesting that information transmission and promotion through mass media is necessary and efforts should be made to reduce the risk of disclosure of the identity of the complainant in reporting ab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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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보육교사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질문하였다. 예비보육교사 대부분이 보육교사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임을 알고 있었다.
즉, 아동학대 및 신고에 관한 지식적인 부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로 미래에 신고의무자가 될 예비보육교사들이 아동학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태도를 가졌는지 살펴보았다.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태도 변인은, 아동학대를 목격했을 시 신고하고자 하는 의향과 신고효과에 대한 기대, 신고하지 않는 이유에 관한 내용이다.
아동학대를 목격했을 때에는 적절한 기관에 신고하여 아동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응답자들이 아동학대 신고를 위한 담당기관에 대해 알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표 3에 나타나듯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 모두 아동학대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중앙아동보호기관을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그, 다음으로 경찰서나 파출소를 선택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2014년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정 이후에도 논란이 줄어들지 않고 있는 아동학대 문제와 관련하여,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제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대학생들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아동학대 신고의무제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먼저 아동학대 신고제도에 대해 알고 있는지 질문하였다. 그 결과 예비보육교사 중 91명(85.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및 신고 관련 인식과 태도에 관해 질문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 학대 인식척도와 아동학대 신고의무 태도 척도 및 기타 관련 문항을 사용하여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들의 생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동학대에 대한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의 전반적인 인식을 비교하기에 앞서,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들이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 질문하였다. 예비보육교사(100%)는 물론 대부분의 타전공 대학생(95.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학대를 목격하였을 때 외부기관에 신고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그 결과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χ2=23.
보육교사는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 학대받는 아동을 신속하게 발견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예비보육교사인 아동학전공자들이 아동학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동학대로 볼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각 상황에 대해 얼마나 심각하다고 느끼는지 질문하였다. 응답을 분석한 결과, 표 2에 나타난 것처럼 학대 전체(t = 4.
이 연구는 최근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는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및 권리에 대한 인식 수준을 확인 하기 위해 대학교 전공과정에 있는 예비보육교사들의 ,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타전공 대학생들 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 아동학 전공 및 타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중 180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관련 사안에 대한 예비보육 교사와 타전공 대학생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5개 대학교에서 아동학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다른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특히 보육교사는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 아동학대를 목격한 경우 반드시 관련 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대학생들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아동학대 신고의무제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먼저 아동학대 신고제도에 대해 알고 있는지 질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및 신고 관련 인식과 태도에 관해 질문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 학대 인식척도와 아동학대 신고의무 태도 척도 및 기타 관련 문항을 사용하여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들의 생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인식 관련 질문은 주로 관심 여부, 인지 여부 등과 같은 객관적인 사실을 확인하는 질문이 포함되었고, 태도 관련 질문에는 신고의향이나 신고의 효과성 저해요인에 대한 의견 등의 주관적 생각을 확인하는 질문이 포함되었다.
아동학대 및 학대신고에 대한 인식 변인은, 아동학대 정황에 대한 인식, 신고방법, 신고제도, 신고의무 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내용이다. 즉, 아동학대 및 신고에 관한 지식적인 부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로 미래에 신고의무자가 될 예비보육교사들이 아동학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태도를 가졌는지 살펴보았다.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태도 변인은, 아동학대를 목격했을 시 신고하고자 하는 의향과 신고효과에 대한 기대, 신고하지 않는 이유에 관한 내용이다. 즉, 학대를 인지하고 신고방법과 의무에 대해 알고 있는 것과 별개로, 신고를 시행할 것인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학대를 인지하더라도 실제로 신고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양명자, 2015).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들이 전공 교과과정을 거치면서 아동학대에 대해 얼마나 알게 되는지, 해당 교과과정을 거치지 않은 타 전공학생들과 비교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첫 번째로, 예비보육교사들이 아동의 권리나 아동이 학대받는 상황에 대해 알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아동학대 및 학대신고에 대한 인식 변인은, 아동학대 정황에 대한 인식, 신고방법, 신고제도, 신고의무 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내용이다.
추가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관련지식 수준을 묻는 질문을 시행하였다. 해당 부분에는 아동학대 관련 관심 여부, 아동학대 신고방법, 아동학대 신고의무에 대한 인지 여부, 보육교사의 신고의무자 여부 등이 포함되었다.
제안 방법
또한 본 연구는 기존의 전공과목에서도 예비보육교사에게 충분한 수준의 아동권리 및 학대에 대한 지식이 제공되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인성영역 비수강자 즉 기존 아동학 전공 교과과목 수강자의 설문만을 분석에 포함시켰다.
아동학 전공의 특성상 여학생의 비율이 남학생보다 높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대에 대한 인식에 성차가 있다는 선행 연구 (박금하, 2004)의 결과를 참조하여, 타전공 중 여자의 비율이 높은 음악계열과 식품영양학 계열의 학생들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그렇다면 실제로 기존의 보육교사들은 아동의 권리에 대해 배우거나 학대가 무 엇인지 알 기회를 얻지 못했던 것인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들이 전공 교과과정을 거치면서 아동학대에 대해 얼마나 알게 되는지, 해당 교과과정을 거치지 않은 타 전공학생들과 비교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첫 번째로, 예비보육교사들이 아동의 권리나 아동이 학대받는 상황에 대해 알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수거된 설문지 217부 중 부실응답자 19명과 교사인성 과목 수강자 9명을 제외하고 아동학전공자 107명과 타전공자 73명, 총 180명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최근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는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및 권리에 대한 인식 수준을 확인 하기 위해 대학교 전공과정에 있는 예비보육교사들의 ,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타전공 대학생들 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 아동학 전공 및 타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중 180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관련 사안에 대한 예비보육 교사와 타전공 대학생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5개 대학교에서 아동학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다른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아동학 전공의 특성상 여학생의 비율이 남학생보다 높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였다.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아동학을 전공한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 간 응답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와 교차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척도의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Cronbach's α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아동학대 신고 태도에 관한 문항은 신고에 대한 의향이나 신고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등 응답자의 생각을 묻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 연구참여자들의 아동학대 신고에 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김소연과 윤혜미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아동 학대 신고의 효과성(5문항)과 저해요인(8문항)의 2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응답은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한다.
구체적으로 연구참여자들의 아동학대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안재진(2002), 김지경(2003), 김소연과 윤혜미(2003)의 연구를 바탕으로 정종오(2008)가 수정·보완한 아동학대 인식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대학생들의 아동학대 신고의 효과성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신고의 효과성에 대한 집단 간 인식 차이가 없었다(t =1.97, n.s.). 예비보육교사 (2.
둘째, 아동학대 신고 관련 태도에 있어,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 간에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예비보육교사가 신고하겠다고 응답했지만, 타전공 대학생의 경우에는 반 정도가 신고하겠다고 답하였고, 잘 모르겠다고 답하거나 신고하지 않겠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신고제도에 대한 정보획득과 마찬가지로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무에 대한 정보에서도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강하게 나타나 아동학대 신고제도를 알리고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공자와 타전공자를 막론하고 대중매체를 통한 정확한 정보전달과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 간의 확연한 인식 차이는, 예비보육교사들을 위한 아동학 교과과정에서 아동학대의 정황, 신고방법, 신고의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고 적절하게 제공되고 있음을 증 명한다.
전체적인 응답 결과에서 예비보육교사들은 타전공 대학생보다 아동학대에 대한 높은 심각성 인식 및 정확한 정보 수준, 신고를 위한 적극적 태도를 보였다. 특히 1 학년에 비해 전공수업을 들은 2, 3, 4학년에게서 두렷한 차이가 나타났다는 점은 대학에서의 전공수업이 그들에게 아동의 권리와 보육교사의 의무를 이해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첫째, 아동학대 신고 관련 인식과 관련하여, 아동학대에 관한 문제는 예비보육교사와 타전공 대학생 모두 자주 접하고 있었으나, 예비보육교사가 타전공 대학생보다 아동 학대 상황에 대해 더욱 민감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조윤정과 신혜령의 연구에 따르면 신고 효과성에 대한 인식 수준은 신고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후에는 아동학대 신고의 처리 과정에 대한 홍보를 통해 신고접수 후 이루어지는 후속 조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대학생의 신고 효과성에 대한 믿음을 향상시킴으로써, 신고 의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는 우리 사회의 아동 양육에 대한 문화적 특성상, 신고 처리 후의 결과에 대한 불명확성에 대해 전공자와 비전공자가 인식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후에는 아동학대 신고접수 후 처리 과정의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진행을 통해 학대신고가 실제로 아동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홍보해야 하며, 동시에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처리결과에 대한 명확한 고지가 필요할 것이다.
이후에는 예비보육교사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양성기관 및 2, 3년제 전문대학의 학생을 포함하며, 심층 면접 등의 질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연구를 시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인식 및 태도에 차이가 있음을 밝히는 데에 그쳤으나, 추후에는 이런 태도의 차이를 만드는 원인을 밝히고, 그 원인요소를 보육교사 양성프로그램 및 전공 교과과정 구성에 반영하는 방안까지 확장하여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의 4년제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작은 규모의 설문을 시행했다는 점 때문에 결과의 일반화에 신중함이 요구된다. 이후에는 예비보육교사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양성기관 및 2, 3년제 전문대학의 학생을 포함하며, 심층 면접 등의 질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연구를 시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만 타전공자의 경우 정보원이 대중매체에 한정되어 있었던 반면, 아동학 전공 예비보육교사의 경우 교육 및 세미나, 즉 전공 수업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절반에 달했다. 이는 첫째, 아동학대 관련 정보에 있어 대중매체의 영향력을 시사하며, 앞으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신고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중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정보전달과 홍보가 필요함을 알려준다. 아동학대의 신고의무와 관련하여, 예비보육교사들은 대부분 자신의 의무에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나 타전공자 대부분이 보육교사를 비롯한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었다.
즉, 사람들은 귀찮음 등의 개인적인 문제보다, 이후 불이익에 대한 우려라는 보다 사회적인 문제로 인해 신고를 꺼린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아동학대 신고제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아동학대 신고가 한 아동의 권리를 되찾을 수 있는중요한 행위로써 반드시 신고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신고자의 신분 노출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예비보육교사들이 아동학대 상황에 대해 민감하게 인지함에도 아동학대 신고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충분한 신뢰를 갖지 못한다는 사실은, 이후 현장에서의 학대예방 및 대처에 있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아동학대신고는 이후 학부모와의 관계를 지속해야 하는 보육교사에게 있어 쉽지 않은 행동이기에, 효과성에 대한 충분한 신뢰가 없다면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신고하고자 하지 않을 것이다. 이후에는 교사의 신고가 실제 어려움에 부닥친 아동을 도울 수 있었던 사례 및 학대신고절차, 처리방식 등에 대한 정확하고 실제적인 홍보를 통해 교사들의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응답자의 1/3 정도만이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대해 알고 있었으며, 이는 기관명에서 기존의 '학대' 라는 단어가 빠지고 '보호'라는 단어가 들어가 새롭게 변경된 데에서 비롯된 제한점으로 사료된다. 이후에는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신고 전화 112와 보호기관의 역할에 대해 정확히 알려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후에는 예비보육교사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양성기관 및 2, 3년제 전문대학의 학생을 포함하며, 심층 면접 등의 질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연구를 시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의 학대 경험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선행연구에 따르면 아동기의 학대 경험은 아동의 공격성과 우울 성향을 높이고 (임선아,2015; 장신재, 양혜원, 2015) 아동이 사회적으로 위축되도록 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한다(박기원, 2014).
가정 내 학대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가정 내 학대를 사생활 및 양육권의 문제로 보아 부모에 의한 아동의 학대를 예방하거나 학대상황에 개입하는 데에 소극적인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아동학대 대부분은 부모에 의해 발생하고 있고(81.8%), 주요 발생 원인으로 부모 등 보호자의 양육 태도 및 양육기술 미숙(33.1%), 사회경제적 과다한 스트레스 및 고립(20.4%), 부부와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10.0%) 등이 보고된다(보건복지부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7). 즉, 아동학대의 절대 수치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정 외부보다 가정 내부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고 초기에 발견하여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기는 어떤 시기인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육아 지원 정책들이 제정되고 있으나, 그만큼 중요한 또 하나의 이슈는 아동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동기는 인간의 성격과 가치관의 기반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겪은 불안과 고통은 전 생애에 거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동기 학대 경험은 성인기 중범죄를 예측하는 주요요인으로 고려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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