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합연령 종일반에서 핸드벨을 통한 음률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lody Program Through Handbells in the Mixed-age Edu-car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3, 2018년, pp.179 - 189  

박부숙 (숭의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순자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  백지숙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핸드벨을 통한 음률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유치원 종일반 유아들에게 적용하였다. 2015년 10월부터 주1회, 12주간 서울시에 위치한 C유치원의 3~4세 종일반 유아 15명에게 누리과정을 토대로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특성에 맞는 핸드벨 음률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핸드벨의 유래, 연주 시 지켜야할 약속, 부분적 문학적 도입, 교구나 게임을 이용한 음표활동 등 타영역과 통합적으로 구성하였고, 교사와 유아의 상호 주도적인 진행으로 역동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그 결과 3~4세 유아들이 핸드벨 연주에 흥미를 갖고 쉽게 접할 수 있었고, 핸드벨 연주 과정에서 협동심과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였다. 종일반 교사는 특별활동에 의존했던 수업을 자신이 직접 해냄으로써 도전과 기쁨을 느꼈다. 후속연구로 종일반 교사 자신의 변화에 초점을 둔 종일반 교사를 위한 실행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composed a melody program through handbells, and applied it to the mixed-age edu-care children. Methods: This study implemented a handbell melody program suitable for children's interest and development characteristics, based on Nuri Curriculum, to 15 mixed-aged edu-care child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특별활동에 의존하고 있는 종일반의 음악수업을 누리과정을 토대로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핸드벨 음률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종일반 전담 교사가 유아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현상은 유치원 종일반에서 시행하는 특별활동의 다양한 문제점으로 이어진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3~4세 혼합연령 종일반 유아를 대상으로 핸드벨을 통한 음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혼합연령 3~4세 종일반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핸드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일반 유아의 긍정적인 특징은? 유치원 종일반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Clark & Kirk, 2002; Cryan, Sheehan, Wiechel & Bandy-Hedden, 1992; Elicker & Mathur, 1997; Gullo, 2000; Hough & Bryde, 1996), 종일반 유아는 학업성취 능력이 높게 나타나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유아 주도적 놀이를 활발하게 전개하며, 긍정적인 정서발달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치원 종일반의 구성과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종일반은 동일연령학급에서 정규 수업을 마치고 오후에 혼합연령으로 재편성되어 운영되며, 프로그램은 특별활동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송강숙, 2013; 정영희, 김덕희, 2012). 따라서 혼합연령 구성의 긍정적인 영향은 최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연구와 적용이 필요하다(김경화, 서영숙, 2006).
유아 음악교육 중 악기 활동을 통해 유아에게 악기에 대한 흥미와 음악적 감각을 키워주기 위해 필요한 것은? 악기 활동을 통해서 유아에게 악기에 대한 흥미와 음악적 감각을 충분히 키워 주어야 한다(이영애, 2010).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악기를 경험하며, 다양한 소리에 기초한 악기를 가지고 소리를 내보도록 해야 한다. 유아교육 기관에서 타악기로 활용되는 핸드벨은 유아부터 고령자에 이르기까지 연령과 관계없이 누구나 쉽고 즐겁게 연주할 수 있다(宇津野裕子,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