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 교량의 BIM 구축을 위한 3차원 모델 생성 자동화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utomated 3D Modeling System to Construct BIM for Railway Bridg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5, 2018년, pp.267 - 274  

이헌민 (서영엔지니어링 BIM 개발팀) ,  김현승 (서영엔지니어링 BIM 개발팀) ,  이일수 (서영엔지니어링 BIM 개발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구조물의 "3차원 설계"는 성공적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정착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BIM 라이브러리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선형기반으로 구조물이 가설되는 교통 인프라의 설계업무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상용화된 BIM 소프트웨어들이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를 계획된 선형을 기반으로 구조물이 가설되는 교통 인프라의 설계업무에 적용하는 것은 사용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더욱이 조합을 고려하지 않고 개발된 라이브러리로 생성된 모델은 다양한 설계변경 상황에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통인프라 구조물인 철도 교량을 대상으로, 유관 시설 또는 부재에 대한 3차원 객체를 설계변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매개변수 기법을 적용한 'BIM기반 3D 모델 생성자동화 모듈'을 구축하였다. 모듈의 주요기능은 기준선형을 바탕으로 기준경로를 도출하고 다른 객체와의 조합을 고려하여 목표객체를 연장 및 배열하는 것이다. 또한 모듈의 조합으로 구성된 철도교량의 통합모델에 대하여 설계변수를 입력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여 설계변경 대응능력에 대한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uccessful BIM settlement, it is a key technic for engineer to design structures in the 3-dimensional digital space and to work out related design documents directly. Lately many BIM tool has been released and each supports their 3-dimensional object libraries. But it is not easy to apply tho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BIM기반 3D 모델 생성 자동화를 위해 Table 1과 같이 교통인프라 시설인 철도교량을 대상으로 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량을 구성하는 부재들 간의 조합 구조를 파악한다.
  • 이러한 중복변수 처리를 위한 전제 조건은 모듈 실행의 선후관계 정립이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량을 구성하는 구조부재 및 유관시설에 대한 3차원 객체 모듈들이 실행되는 선후관계를 철도교량의 설계 절차를 참고하여 정립하였다. Table 6은 철근 콘크리트 교각에 대하여 중복변수를 고려한 UI를 구성한 예로서 상부구조에서 결정되는 교좌의 구성으로 코핑부의 형상이 정의될 수 있도록 유관변수를 설정하였으며, 교각 구성 객체들 간의 모듈조합 에서는 기둥의 구성 및 단면형상, 확대기초 교직방향 폭, 말뚝기초 배열 범위 등과 같은 ‘단순중복’ 유형의 변수와 기둥의 높이, 확대기초의 두께, 말뚝의 근입 깊이와 같은 ‘단순중복’ 유형의 변수를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량을 대상으로 ‘3D 모델 생성 자동화 모듈’을 개발하여 실무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구축한 선형 기반모듈 두가지는?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Table 3과 같은 두 가지의 선형 기반모듈을 구축하였다. 첫 번째는 선형 데이터가 형상에 관여하는 객체를 생성하는 모듈인 ‘선형종속형상 3D객체 생성모듈’이고 두 번째는 선형 데이터가 형상에 관여하지 않으나, 객체의 배열좌표 및 방향에 관여하는 ‘선형독립형상 3D객체 배열 모듈’이다. 또한 모듈 조합의 필수 고려사항인 중복변수의 배제를 위하여 모듈의 호출 및 실행절차를 구축하고, 사용자 입력 환경인 유저 인터페이스는 이를 고려하여 구축하였다.
BIM기반 설계가 실무에서 본래의 역량을 발휘하려면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BIM(budling information modeling)기반 설계가 실무에서 본래의 역량을 발휘하려면, 3D 모델 제작의 편리성이 확보되고 설계변경에 따른 과업 참여자들의 다양한 의사결정 사항들을 반영하는데 제약이 없어야 한다. 다수의 의사들을 반영하는 최적의 단계는 변경사항으로 인한 추가비용 증가 비율이 낮은 설계 초반이 되어야 한다(MacLeamy, 2004).
토목분야에 BIM라이브러리를 실무에 적용하기 힘든 이유는? 그러나 기존 토목분야 실무에 이를 적용하기에는 제약이 많아 활용성이 떨어지고 있다. 이는 건축과 달리 선형 기반으로 설계되는 토목 구조물의 특성과 구조물을 구성하는 단위 부재들 간의 연계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토목설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BIM 라이브러리는 규격화된 단일객체 등으로 제한적으로 사용하거나 노선변경, 적용 캔트량 변경, 공법 변경 등과 같이 설계변경 시에는 모델을 수정하기 보다는 모델을 재제작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MacLeamy, P. (2004) Collaboration, Integrated Information, and the Project Lifecycle in Building Design and Construction and Operation, WP-1202, CURT, p.4. 

  2. Park, H.J., Seo, M.B. (2017) Development of Railway Infrastructure BIM Prototype Libraries for Roadbed and Track,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30(5) pp.461-468. 

  3. Park, Y.S., Lee, B.G. (2012) Parametric Modeling and Design of Building Information Model for Extradosed Bridge,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5(1) pp.9-18.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