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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zzy-IPA분석을 활용한 경인항 운영 활성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al Activation strategies of Gyeongin Port Using Fuzzy-IP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169 - 178  

박종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양태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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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항은 국가관리 무역항임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항만 배후 인프라가 부족하며, 주변항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인항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경인항을 이용 중인 화주사의 인식을 반영한 Fuzzy-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경인항 운영활성화를 위한 실증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최우선 투자영역에 비용적인 측면의 요인인 하역보관 비용, 항만시설 사용료, 인센티브 및 지원 등 3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유지강화 영역에는 화물 안전성, 인프라 설비, 내륙운송비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현상유지 영역과 점진적 개선영역에서는 화물처리에 관련된 요인과 서비스 요인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경인항을 이용하는 화주사를 대상으로 계량화 방법을 사용하여 인식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증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선박의 기항빈도, 항로 다변화 방안 등을 추가하여 분석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yeongin Port has low awareness, insufficient hinterland infrastructures, and lower competitiveness. So, in this study, we conducted Fuzzy-IPA analysis reflecting the recognition of the consignor companies that are using Gyeongin port to suggest present practical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activat...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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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인항의 물동량증가와 운영활성화를 위한 전략 제시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경인항의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하지만 현재 입주해 있는 화주의 인식을 조사하여 운영적인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관련연구에서는 처음으로 경인항에 입주한 화주업체의 전수조사를 수행한다.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Fuzzy-IPA 분석을 도입하여 경인항을 이용 중인 화주사의 인식을 반영한 중요도-만족도를 도출하고, 향후 경인항 운영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관련연구에서는 처음으로 경인항에 입주한 화주업체의 전수조사를 수행한다.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Fuzzy-IPA 분석을 도입하여 경인항을 이용 중인 화주사의 인식을 반영한 중요도-만족도를 도출하고, 향후 경인항 운영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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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서술하는 경인항이란 무엇인가? 경인항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수도권 경제 활성화 및 연안해운과 내륙수운의 연계를 통한 국가물류체계개선의 개발 기본방향을 가지고 건설된 국가관리 무역항이다. 신생항만 활성화를 위하여 선박 입·출항료 및 정박료 감면 등의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신생항만 활성화를 위해 시행된 정책은 무엇인가? 경인항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수도권 경제 활성화 및 연안해운과 내륙수운의 연계를 통한 국가물류체계개선의 개발 기본방향을 가지고 건설된 국가관리 무역항이다. 신생항만 활성화를 위하여 선박 입·출항료 및 정박료 감면 등의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경인항의 물동량은 2012년 1만 420TEU, 2016년 3만 4천TEU에 그치는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1].
신생항만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정책이 저조한 실적을 보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실제 경인항의 물동량은 2012년 1만 420TEU, 2016년 3만 4천TEU에 그치는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1]. 이는 경인항의 낮은 인지도, 부족한 항만 배후 인프라, 주변 항인인천항과 평택항에 비해 낮은 경쟁력 등의 다양한 요인에서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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