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편의점 상위상품 매출예측에 관한 연구 - 아이스컵 및 담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orecast of Sales of High Level Convenience Store Products Using System Dynamics - Focused on the Icecup and Cigarett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169 - 177  

김동명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비선형적인 특성과 시계열 특성을 가지고 있는 편의점 대표상품의 매출을 예측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아이스 컵(Ice cup)'의 경우 3월부터 매출이 증가하여 여름인 7~8월에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고, 이후에는 매출이 떨어지는 계절성 패턴을 구현하였다. 한편 담배의 경우, 여름에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겨울에 낮은 매출을 기록하는 계절성을 나타냈으며, 미래 예측치도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기존 연구에는 분석되지 않았던 편의점 재무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상위 매출상품에 집중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미래 예측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recast the sales of convenience store flagship products with nonlinear characteristics and time serie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sales of 'Ice Cup' began to increase from March, reached the highest value in summer, especially July and August, a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편의점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편의점 재무성과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는 가맹점의 재무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재무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편의점의 상위 매출상품에 집중하여 연구를 수행했다.
  • 이러한 매출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크게 가맹점의 뛰어난 재무성과, 본부의 영업지원, 주위 점포 간 경쟁특성, 고객특성, 입지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을 들 수 있다[9]. 본 연구는 이러한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는 편의점 상위 매출 상품에 집중하여 연구를 수행했다.
  • 지수평활법의 경우,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해 결정하는 평활상수에 따라 영향을 받고 시계열의 확률적 움직임을 포착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비선형적인 특성과 시계열 특성을 가지고 있는 편의점 대표상품의 매출을 예측하는데 있으며, 연구방법은 시스템다이내믹스 방법을 채택했다.
  • Bianchi(2009)는 편의점의 독특한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남미적 관점에서 편의점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400명의 소비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매장 접근성, 주차시설 및 운영시간 등이 편의점의 대표적인 특성이며, 이러한 편의점의 속성 때문에 고객의 편의점 방문이 높아진다고 주장하였다[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국어사전에서는 편의점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편의점은 CVS(Convenience Store)로 표현하며, 의미상 편리함을 제공하는 장소를 뜻한다. 우리나라 국어사전의 편의점 정의에 의하면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소형 소매 점포” 혹은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24시간 동안 문을 여는 잡화점”이라고 정의했다. 편의점의 크기는 법적으로는 165 제곱미터 이하여야 한다.
법으로 제한하는 편의점의 크기는 얼마인가? 우리나라 국어사전의 편의점 정의에 의하면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소형 소매 점포” 혹은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24시간 동안 문을 여는 잡화점”이라고 정의했다. 편의점의 크기는 법적으로는 165 제곱미터 이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편의점은 평균 99 제곱미터(약 30평)로 일본의 편의점보다 대체로 작은 편이다[1].
일본의 편의점은 소비자의 심리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어떻게 편의점 운영에 반영하였는가? 편의점 강국 일본의 경우 편의점은 소비자의 심리와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잘 파악하여 소비자에게 더욱 편리함을 제공하여 급성장할 수 있었다. 일본 사회가 변함에 따라 혼자 사는 사람이 늘어 전자레인지에 3분 내외로 데워 먹는 도시락을 판매하고, 저녁 늦게 현금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현금인출기(ATM)를 설치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 I. Jeon. (2014). convenience store sociology. Seoul : Minumsa. 

  2. J. M. Han. (2019). Convenience store industry "Keep, Take It From Me" Ahead of Re-signing 10,000 Stores. Newdaily.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10/11/2019101100068.html 

  3. M. K. Kim. (2017). Study on the impact of consumption behavior of convenience store customers on development of convenience store product portfolio. Master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4. K. H. Lee & S. I. Kim. (2017). A study on development direction of convenience store living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8), 203-213. DOI : 10.15207/JKCS.2017.8.8.203 

  5. G. S. Hwang & C. H. Lee. (2014). Analysis on the Effects of Location Factors on Sales of Convenience Stor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129-137. DOI : 10.14400/JDC.2014.12.12.129 

  6. R. J. Kuo, S. C. Chi & S. S. Kao. (1999). A decision support system for locating convenience store through fuzzy AHP.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37(1-2), 323-326. DOI : 10.1016/S0360-8352(99)00084-4 

  7. J. Andreti, N. H. Zhafira, S. S. Akmal & S. Kumar. (2013). The analysis of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and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buying decision of convenience stor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s in Management and Economics, 2(6), 72-78. 

  8. C. C. Bianchi. (2009). Investigating consumer expectations of convenience-store attributes in emerging markets: evidence in Chile.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21(4), 309-320. DOI : 10.1080/08961530802282240 

  9. J. D. Lee. (2006).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franchisee's revenue in convenience store. Master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Ansan. 

  10. H. S. Jeong. (1994). A study on the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nd consciousness structure for the convenience stores. Master dissertation. Sookmyung University, Seoul. 

  11. K. H. Choi. (2009). A Study on Revitalizing SMRT's(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 Convenience Stores.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Seoul. 

  12. B. E. Hyeon & J. H. Lee. (2003).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Joint Plan of Logistics Activities at Convenience Stores. Distribution business review, 3, 69-85. 

  13. S. J. Kim, J. S. Lee & S. G. Lee. (2008). Dynamic Analysis of ASP Sales Changes : Focused on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of Version Using SD Technology.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008(1), 454-471. 

  14. M. H. Yoon. (2016). A System Dynamics Model for Quantitative Analysis of Patent Systems.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17(2), 33-56. 

  15. G. T. Yeo, S. I. Park, H. J. Jung & J. W. Jeon. (2013). Forecasting the Log Cargo Volumes in Incheon Port using the System Dynamics. Korea Logistics Review, 23(1), 107-122. DOI : 10.5394/KINPR.2012.36.6.521 

  16. D. Vlachos, P. Georgiadis & E. Iakovou. (2007). A system dynamics model for dynamic capacity planning of remanufacturing in closed-loop supply chains. Computers & Operations Research, 34(2), 367-394. DOI : 10.1016/j.cor.2005.03.005 

  17. K. A. Stave.. (2003). A system dynamics model to facilitate public understanding of water management options in Las Vegas.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67(4), 303-313. DOI : 10.1016/S0301-4797(02)00205-0 

  18. D. I. Lee, G. S. Hyun, J. H. Lee & H. J. Lee. (2014). The supporting policies for CVS operation efficacy through CVS development simulation.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19(4), 117-137. 

  19. L. B. Sweeney & J. D. Sterman. (2000). Bathtub dynamics: initial results of a systems thinking inventory. System Dynamics Review: The Journal of the System Dynamics Society, 16(4), 249-286. DOI : 10.1002/sdr.198 

  20. C. D. Lewis. (1982). Industrial and business forecasting methods : A practical guide to exponential smoothing and curve fitting. Butterworth scientific. 

  21. A. R. Kim. (2019). "Coffee" swept the top spot in convenience store sales...We're selling 300 million glasses this year. THE DIGITALTIMES.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9121202109932060005 

  22. G. D. Hyeon. (2020). GS25, Ice Cup Sales 26%↑...Baseball size 'Big Ball Ice Cup' is released. MEDICAL TODAY.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388034 

  23. Y. J. Jho. (2020). Ice that sells well even in winter...Ice sales in four seasons of convenience store $\uparrow$ . Financial News. https://www.fnnews.com/news/202005071015288836 

  24. S. Y. Ahn. (2018). Even if you sell cigarettes worth 4,500 won, the convenience store owner's share is 204 won. ChosunBiz.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23/2018072300762.html 

  25. B. Y. Kim. (2020). Convenience store industry, cause of falling sales and worsening management 'clear'. ENEWS TODAY..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02225 

  26. C. Park. (2020). Seven ghost supermarkets in the mall.What's "cigarette rights"?. KBS NEWS.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426682 

  27. Y. K. Kim, J. W. Jeon & G. T. Yeo. (2014). An Influence Analysis of Port Hinterlands on Container Cargo Volumes of Incheon Port Using System Dynamic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8(6), 701-708. DOI : 10.5394/KINPR.2014.38.6.70 

  28. H. H. Kim, J. W. Jeon & G. T. Yeo. (2018). Forecasting Model of Air Passenger Demand Using System Dynam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5), 137-143. DOI : 10.14400/JDC.2018.16.5.137 

  29. H. H. Kim, J. W. Jeon & G. T. Yeo. (2017). Forecasting of Container Cargo Volumes of China using System Dynam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157-163. DOI : 10.14400/JDC.2017.15.3.157 

  30. D. I. Lee, G. S. Hyun, J. H. Lee & H. J. Lee. (2014). The supporting policies for CVS operation efficacy through CVS development simulation.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19(4), 117-1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