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어학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Social Media Marketing of Language Schools on Brand Equity and Consumer Purchase Intent원문보기
기업들이 온라인 마케팅 채널로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소셜을 통한 고객관계관리(소셜CRM)의 영역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사회 전반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기업들의 마케팅이 활발한 상황이지만 국내 어학 브랜드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은 브랜드 특성에 따라 상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 중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최신성이 브랜드 자산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들은 브랜드 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력은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 정보성 순이었다. 둘째,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의도에서도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으며, 자녀유무에 따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어학원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어학원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학술적인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향후 후속 연구에 이론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이 온라인 마케팅 채널로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소셜을 통한 고객관계관리(소셜CRM)의 영역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사회 전반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기업들의 마케팅이 활발한 상황이지만 국내 어학 브랜드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은 브랜드 특성에 따라 상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 중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최신성이 브랜드 자산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들은 브랜드 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력은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 정보성 순이었다. 둘째,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의도에서도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으며, 자녀유무에 따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어학원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어학원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학술적인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향후 후속 연구에 이론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Companies are now using SNS as an online marketing channel and increasingly using it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Although companies are actively using social media for marketing, language study brands in South Korea are using social media marketing in widely different ways. Among vari...
Companies are now using SNS as an online marketing channel and increasingly using it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Although companies are actively using social media for marketing, language study brands in South Korea are using social media marketing in widely different ways. Among various components of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informativeness, content suitability, and recency of social media marketing on consumers from the perspectives of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 In the results, components of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had significant effects on brand equity, in the order of recency, content suitability, and informativeness. Second, brand equity and consumer purchase intent had significant correlation. And having a child also influenced purchase int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research on social media marketing of language schools and propose a theoretical direction for future research in the field as there is little academic data related to the subject.
Companies are now using SNS as an online marketing channel and increasingly using it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Although companies are actively using social media for marketing, language study brands in South Korea are using social media marketing in widely different ways. Among various components of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informativeness, content suitability, and recency of social media marketing on consumers from the perspectives of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 In the results, components of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had significant effects on brand equity, in the order of recency, content suitability, and informativeness. Second, brand equity and consumer purchase intent had significant correlation. And having a child also influenced purchase int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research on social media marketing of language schools and propose a theoretical direction for future research in the field as there is little academic data related to the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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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성인 대상 어학 시장에 비해 초․중․고등학생 대상 어학 시장의 규모는 줄어들고 있음에 따라 초·중·고등학생 대상 어학 브랜드 또한 기존 지역 기반 오프라인 세일즈 마케팅에서 벗어나 초기 단계이지만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의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고 구성 요소들이 어학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행동(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연구 문제,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으며 끝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연구 문제,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으며 끝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실효성과 효율을 검증해보고자 하며, 더 나아가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Cobb-walgrenruble(1995)[10]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만을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인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의 중요 구성 요인 중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 2요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측정 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이용 동기적 측면에서 정의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들이 브랜드 자산(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과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 조사는 20-5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5일부터 4월15일까지 11일간 온라인 웹 및 모바일 설문을 병행하여 실행하였다.
본 연구는 어학원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구성 요소(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가 브랜드 자산(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및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 구성 요인과 브랜드 자산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구성 요인 중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최신성’이었으며 지각된 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성’과 ‘최신성’이었다.
가설 설정
(가설 1)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정보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2)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최신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콘텐츠 적합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4)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정보성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5)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최신성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6)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콘텐츠 적합성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7)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8)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최신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9)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콘텐츠 적합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10) 브랜드 자산 요인 중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11) 브랜드 자산 요인 중 지각된 품질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12) 자녀 유무는 구매의도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고 구성 요소들이 어학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행동(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연구 문제,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으며 끝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실효성과 효율을 검증해보고자 하며, 더 나아가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Luo(2011)[4]는 소셜 미디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성, 상호작용성, 오락성, 편리성은 이용자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Sano(2015)[5]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한 보험 서비스에 관란 연구에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최신성, 상호 작용성, 고객 맞춤성, 지각된 위험성 4가지로 구분하여 실증적 연구를 시도한 바가 있다. 이와 같은 선행 연구의 사례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어학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구성 요소를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그리고 최신성으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은 장윤희(2012)[1], Kim &Ko(2012)[16], Sano(2015)[20]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요소를 소비자 이용 동기적인 측면으로 접근해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그리고 최신성으로 구분하고 각 변인별 3문항 씩, 총 9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설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이미지 관련 설문은 ‘이름은 익숙한 편이다’, ‘경험(기억)이 있다’, ‘주도적인 브랜드이다’, ‘컨셉을 다른 브랜드와 구별할 수 있다’의 4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둘째, 콘텐츠 적합성 설문은 ‘브랜드의 제품/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주제에 맞는 이미지나 UCC등의 멀티 콘텐츠를 제공한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목, 그림,내용을 일관성 있게 제공한다’는 3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최신성 설문은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새로운 정보를 신속하게 업데이트 한다’, ‘앞서가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3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은 브랜드 자산에 관한 Aaker(1992)[9], Cobb-walgren ruble(1995)[12]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자산을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로 구분하고 각각의 변수에 대하여 각 4문항 씩, 총 8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설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이미지 관련 설문은 ‘이름은 익숙한 편이다’, ‘경험(기억)이 있다’, ‘주도적인 브랜드이다’, ‘컨셉을 다른 브랜드와 구별할 수 있다’의 4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은 소비자 구매의도에 관한 Aaker(1996)[7], 김주연, 이영남, 김태희(2007)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총 3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설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회가 된다면 서비스를 이용하겠다.
(자녀를 보내겠다)’,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자녀를 보낼) 가능성이 높다’의 3문항으로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과정을 통하여 일부 항목을 제거하였다. 먼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500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어학브랜드 소셜 마케팅은 6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총 20개 문항 중 4개 문항이 이론 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16개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소비자 이용 동기적 측면에서 정의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들이 브랜드 자산(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과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 조사는 20-5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5일부터 4월15일까지 11일간 온라인 웹 및 모바일 설문을 병행하여 실행하였다. 이 중 클리어링(Clearing) 질문에서 어학 브랜드(시*스쿨, 파*다 어학원, Y*M 어학원,청*어학원, 정*어학원)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변한 111명에게 유의미한 설문 결과를 얻어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20-5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5일부터 4월15일까지 11일간 온라인 웹 및 모바일 설문을 병행하여 실행하였다. 이 중 클리어링(Clearing) 질문에서 어학 브랜드(시*스쿨, 파*다 어학원, Y*M 어학원,청*어학원, 정*어학원)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변한 111명에게 유의미한 설문 결과를 얻어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사용한 변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모든 측정 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Table 2와 같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과정을 통하여 일부 항목을 제거하였다. 먼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은 1.
성능/효과
둘째는 신규 서비스 및 신제품 테스트에서 즉각적으로 고객 의견을 수렴 및 반영할 수 있다. 셋째는 때에 맞는 시간과 장소에 기반 한 고객접점 채널의 역할을 수행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견고하게 형성하고 관리하여 결과적으로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준다. 넷째로 충성도가 확보된 고객의 자발적 긍정가치 및 긍정콘텐츠 확산으로 인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1].
둘째, 지각된 품질은 ‘상품과 서비스의 질은 전반적으로 우수하다’, ‘상품과 서비스의 질은 가격대비 적정하다’, ‘상품과 서비스는 차별성이 있다’, ‘강사진과 연구진은 높은 교육수준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의 4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전체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성은 R²값이 .174으로 17.40%의 설명력 보이며, 모형 적합성에 대한 유의성 검정 결과 F=7.490(p<.05)로 나타났다.
전체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성은 R²값이 .098으로 9.8%의 설명력 보이며, 모형 적합성에 대한 유의성 검정 결과 F=11.900(p<.05)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인 “브랜드 이미지(t=3.136, p<.05)”,“지각된 품질(t=8.568, p<.05)”로 나타나 가설 10과 11은지지되었다.
전체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성은 R²값이 .490으로 49.0%의 설명력 보이며, 모형 적합성에 대한 유의성 검정 결과 F=51.842(p<.05)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인 “최신성(t=2.477, p<.05)”, “콘텐츠 적합성(t=2.090, p<.05)” 그러나 “정보성(t=.596,p>.05)”로 나타나 가설 8과 9는 지지되었으나, 가설 7은 기각되었다.
전체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성은 R²값이 .297으로 29.7%의 설명력 보이며, 모형 적합성에 대한 유의성 검정 결과 F=18.074(p<.05)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인 “정보성(t=3.058, p<.05)”, “최신성(t=3.475, p<.05)” 그러나 , “콘텐츠 적합성(t=.244,p>.05)”로 나타나 가설 4과 5는 지지되었으나, 가설 6은 기각되었다.
전체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성은 R²값이 .424으로 42.4%의 설명력 보이며, 모형 적합성에 대한 유의성 검정 결과 F=26.281(p<.05)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인 “최신성(t=2.004, p<.05)” 그러나 “정보성(t=.339, p>.05)”, “콘텐츠 적합성(t=1.277, p>.05)로 나타나 가설 2는 지지되었으며, 가설 1, 3은 기각되었다.
첫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 구성 요인과 브랜드 자산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구성 요인 중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최신성’이었으며 지각된 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성’과 ‘최신성’이었다.
셋째,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인과 소비자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구성 요인인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모두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 구성 요인과 소비자 구매의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구성 요인 중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최신성’과 ‘콘텐츠 적합성’이었다.
셋째,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인과 소비자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구성 요인인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모두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어학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서 자녀유무와 구매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녀유무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을 이용 동기적인 측면에서 정의한 여러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을 전반적으로 정리하였기에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에 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향후 후속 관련 연구에 이론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셋째, 어학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증명하였다. 넷째, 이용자(자녀)와 사용자(학부모)가 다른 고관여 어학 브랜드에서도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이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음을, 자녀유무와 어학 브랜드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증명하였다.
셋째, 어학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증명하였다. 넷째, 이용자(자녀)와 사용자(학부모)가 다른 고관여 어학 브랜드에서도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이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음을, 자녀유무와 어학 브랜드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증명하였다.
후속연구
첫째, 어학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자산 및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내기 위해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유의한 영향관계를 증명하려한 최초의 연구이다. 이는 향후 어학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연구에 이론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을 이용 동기적인 측면에서 정의한 여러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을 전반적으로 정리하였기에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에 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향후 후속 관련 연구에 이론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이는 향후 어학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연구에 이론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을 이용 동기적인 측면에서 정의한 여러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을 전반적으로 정리하였기에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에 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향후 후속 관련 연구에 이론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셋째, 어학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증명하였다.
본 연구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어학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에 콘텐츠의 업로드는 가능한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 중 독립변인인 ‘최신성’은 거의 전 종속변인에게 유의한 영향을 보였기에 각 어학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들은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 지속적으로 최신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것을 소비자 이탈을 막는 중요 실무적 요소로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의 항목이 ‘최신성’,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3가지로 항목수가 적었으며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인도 여러 요인 가운데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 2개로 제한점과 소비자 행동에서도 기타 요인들을 제외하고 구매의도에 한해서만 진행한 점은 한계점으로 남는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고관여 어학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자녀유무’ 항목으로 단순 구분하였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자녀유무 뿐 아니라 자녀의 학년 및 나이, 자녀의 성적 등에 따른 세부적인 변수까지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선행연구 중 어학원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영향관계를 조사한 연구가 많이 부족하여 어학원이 아닌 타 분야의 설문을 기반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설문을 조작적으로 정의한 관계로 본 연구의 설문 중 ‘브랜드 이미지’ 관련 설문 4항목의 조작적 정의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향후 연구에서는 어학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인들을 보다 다양하게 정의하여 여러 측면에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과 종속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증명해보려는 시도를 해보았으면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고관여 어학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자녀유무’ 항목으로 단순 구분하였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자녀유무 뿐 아니라 자녀의 학년 및 나이, 자녀의 성적 등에 따른 세부적인 변수까지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고관여 어학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자녀유무’ 항목으로 단순 구분하였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자녀유무 뿐 아니라 자녀의 학년 및 나이, 자녀의 성적 등에 따른 세부적인 변수까지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확실한 어학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효과 검증을 위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자산’ 및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뿐 아니라 ‘소비자 이용 만족도’에 까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할 필요성이 있으며 후속 연구에서 이러한 점들이 연구되었으면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타겟 영역의 고객으로 하여금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소셜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상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며 관심을 얻게 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3].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개방된 상호연결 링크를 통한 다양한 고객접점을 기반으로 정보의 흐름과 그로 인해 도출되는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뜻한다.
소셜 미디어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마케팅 매체 중 하나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급속한 대중화를 통한 모바일 플랫폼의 발전은 플랫폼을 채울 콘텐츠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는 개방과 공유, 참여에 특화된 소셜 미디어의 특성에 힘입어 실시간으로 확산되어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활용성과 편의성은 전통적인 미디어에 비해 제약이 적기 때문에 기업은 이러한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자연스럽게 소셜 미디어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마케팅 매체 중 하나가 되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소비자와 양방향으로 소통을 통한 홍보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소비자와 양방향으로소통을 통한 홍보를 하는데, 이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고객과 관계를 강조하고 고객에게 다양한 역할을 부여하며 고객이 직접적인 확산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마케팅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중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1]. 이처럼 소셜 미디어가 기존의 일방적인 정보를 전달하면 역할이 끝나는 전통 미디어와 달리양뱡향성을 특징을 가지고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특성[2] 때문에 기업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국내외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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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R. Jeong. (2015). An Empirical Study on Ef ective Strategy Factors in Social Media Market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H. J. Kim & B. J. Choi. (2015). O2O-based Social Media Marketing Method for Word-Of-Mouth Effect : Focused on the Analysis of Case Studies, Journal of Contents, 15(7), 403-413. DOI : 10.5392/JKCA.2015.15.07.403
M. M. Luo, S. Chea & J. Chen. (2011). Web-based information service adoption: A comparison of the motivational model and the use and gratifications theory, Decision Support Systems, 51, 21-30. DOI : 10.1016/j.dss.2010.1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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