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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창업기업의 사업진단과 컨설팅을 위한 비즈니스모델캔버스의 활용 사례연구
A Consulting Case Study on the Small Start-up through using the Business Model Canva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561 - 569  

표원지 ((주)예사랑) ,  하환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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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창업기업은 사업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비즈니스모델을 자체 검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영학적 배경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더더욱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이유로 소규모 창업기업은 자신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스스로 분석하여 경영진단을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 개발에 활용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를 통해 그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비즈니스모델캔버스는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그 원리를 9개의 블록으로 간단하게 도식화한 것이다. 이 모델은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개선안을 도출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이용하여 건강기능식품 창업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사업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전략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교육을 위한 창업사례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art-ups have many realistic hardships in getting management diagnosis about whether their business model are properly going. For this reason, there is the need for an easy and simple method that makes it possible to conduct a strategic management through the analysis and management diagno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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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개발에 활용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을 통해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이용하여 창업초기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사업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해당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제언을 제시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건강기능식품 창업기업인 (주)나루아토의 ‘현미효과’를 사례로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소규모 창업초기기업이 자신의 비즈니스모델을 자체 진단하고 처방할 수 있는 컨설팅 도구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에도 의의가 있다.
  • 이러한 이유로 소규모 창업기업은 자신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스스로 분석하여 경영진단을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원하고 있다[5].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개발에 활용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을 통해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이용하여 창업초기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사업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해당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제언을 제시할 것이다.
  • 이 때문에 소규모 창업기업은 자신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경영진단을 실시하여 전략적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방법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통해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 스모델캔버스를 이용하여 건강식품제조 창업기업인 (주)나루아토의 ‘현미효과’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 첫째, 본 연구에 서는 사례연구 대상기업의 현재 경영상황을 비즈니스 모델캔버스가 제안하는 9개의 블록을 통해 개괄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한 장의 캔버스로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가장 큰 의의는 한 장의 캔버스를 통해 비즈니스모델 분석과 경영진단을 실시하여 해당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전략적 제언을 제공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비즈니스모델캔버스는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고객, 제품, 사업타당성분석은 물론 조직의 구조 및 프로세스, 시스템 분석을 통해 전략적으로 비즈니스를 실현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모델을 시각적으로 도식화 한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 활동을 분석하는데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초기기업을 사례연구 대상기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비즈 니스모델캔버스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지역 에서 활동하고 있는 벤처기업인 (주)나루아토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분석과 경영진단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분석에만 그치지 않고 해당 기업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함께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비즈 니스모델캔버스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지역 에서 활동하고 있는 벤처기업인 (주)나루아토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분석과 경영진단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분석에만 그치지 않고 해당 기업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함께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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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모델캔버스은 어떤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가? 비즈니스모델캔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고객, 제품, 사업타당성 분석, 조직의 구조 및 프로세스, 시스템 등을 통해 비즈니스를 보다 전략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도식화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모델은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개선안을 도출하기가 쉽다[5-7].
소규모 창업기업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소규모 창업기업은 사업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비즈니스모델을 자체 검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영학적 배경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더더욱 어려움이 많다.
차별화된 비즈니스모델 발굴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소규모인 1인 창조기업 또는 5년 이하의 창업 기업이 중견기업 또는 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비즈니스모델 발굴이 필요하다. 작은 IT 벤처 기업으로 시작하여 101명의 직원을 갖춘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주)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 민족’ 애플리케이션이라는 비즈니스모델로 일약 스타기업으로 급부상하 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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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리처드 브랜슨,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리더스북, 2007. 

  2.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84509 

  3. http://www.ajunews.com/view/20141224105219617 

  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50811781 

  5. 변홍주, 하환호, "BMC를 이용한 창업기업 경영컨설팅 사례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5권, 제1호, pp.185-193, 2015. 

  6. 이유미, 임명환, "BMC를 활용한 공유경제 기반의 스마트워크센터모델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제20권, 제4호, pp.165-189, 2013. 

  7. 이종원, 송경석, "비즈니스모델 지식이 연구개발 선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401-411, 2008. 

  8. 알렉산더 오스왈더, 예스 피그누어, 비즈니스모델의 탄생, 타임비즈, 2011. 

  9. A. Osterwalder and Y. Pigneur, "Clarifying Business Models: Origins, Present, and Future of the Concept",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6, No.1, pp.1-25, 2005. 

  10. 황준호, 한희, 황찬규, "프로슈머관점에서의 단독 주택 건축비즈니스모델캔버스 적용에 관한 연구",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icences, 제8권, 제10호, pp.1505-11514, 2013. 

  11. http://www.naruato.co.kr 

  12. http://blog.naver.com/naruatolove 

  13. http://www.ilove62.com 

  14. http://www.hisaeng.co.kr 

  15.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전략, 교보문고, 2005. 

  16. 송경석, "블루오션 전략을 이용한 스마트워크 산 업의 비즈니스모델 모색",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2호, pp.93-10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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