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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학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Social Media Marketing of Language Schools on Brand Equity and Consumer Purchase Int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427 - 436  

김도훈 (단국대학교 방송영상미디어학) ,  김종무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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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이 온라인 마케팅 채널로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소셜을 통한 고객관계관리(소셜CRM)의 영역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사회 전반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기업들의 마케팅이 활발한 상황이지만 국내 어학 브랜드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은 브랜드 특성에 따라 상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 중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최신성이 브랜드 자산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들은 브랜드 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력은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 정보성 순이었다. 둘째,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의도에서도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으며, 자녀유무에 따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어학원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어학원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학술적인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향후 후속 연구에 이론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are now using SNS as an online marketing channel and increasingly using it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Although companies are actively using social media for marketing, language study brands in South Korea are using social media marketing in widely different ways. Among var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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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 이용 동기적 측면에서 정의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들이 브랜드 자산(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과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 조사는 20-5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5일부터 4월15일까지 11일간 온라인 웹 및 모바일 설문을 병행하여 실행하였다.
  • 본 연구는 어학원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구성 요소(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가 브랜드 자산(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및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 구성 요인과 브랜드 자산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구성 요인 중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최신성’이었으며 지각된 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성’과 ‘최신성’이었다.
  • 이를 위해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연구 문제,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으며 끝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실효성과 효율을 검증해보고자 하며, 더 나아가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Cobb-walgrenruble(1995)[10]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만을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인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의 중요 구성 요인 중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 2요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측정 하였다.
  • 현재 성인 대상 어학 시장에 비해 초․중․고등학생 대상 어학 시장의 규모는 줄어들고 있음에 따라 초·중·고등학생 대상 어학 브랜드 또한 기존 지역 기반 오프라인 세일즈 마케팅에서 벗어나 초기 단계이지만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의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고 구성 요소들이 어학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행동(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연구 문제,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으며 끝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어학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정보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1) 브랜드 자산 요인 중 지각된 품질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 자녀 유무는 구매의도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최신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콘텐츠 적합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정보성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최신성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콘텐츠 적합성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최신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9)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요소 중 콘텐츠 적합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10) 브랜드 자산 요인 중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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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타겟 영역의 고객으로 하여금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소셜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상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며 관심을 얻게 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3].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개방된 상호연결 링크를 통한 다양한 고객접점을 기반으로 정보의 흐름과 그로 인해 도출되는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뜻한다.
소셜 미디어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마케팅 매체 중 하나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급속한 대중화를 통한 모바일 플랫폼의 발전은 플랫폼을 채울 콘텐츠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는 개방과 공유, 참여에 특화된 소셜 미디어의 특성에 힘입어 실시간으로 확산되어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활용성과 편의성은 전통적인 미디어에 비해 제약이 적기 때문에 기업은 이러한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자연스럽게 소셜 미디어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마케팅 매체 중 하나가 되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소비자와 양방향으로 소통을 통한 홍보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소비자와 양방향으로소통을 통한 홍보를 하는데, 이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고객과 관계를 강조하고 고객에게 다양한 역할을 부여하며 고객이 직접적인 확산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마케팅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중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1]. 이처럼 소셜 미디어가 기존의 일방적인 정보를 전달하면 역할이 끝나는 전통 미디어와 달리양뱡향성을 특징을 가지고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특성[2] 때문에 기업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국내외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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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Y. H. Jang. (2012). A Study on the Marketing Performance Using Social Media - Comparison between Portal Advertisement, Blog, and SNS Channel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8), 119-133. 

  2. H. R. Jeong. (2015). An Empirical Study on Ef ective Strategy Factors in Social Media Market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3. H. J. Kim & B. J. Choi. (2015). O2O-based Social Media Marketing Method for Word-Of-Mouth Effect : Focused on the Analysis of Case Studies, Journal of Contents, 15(7), 403-413. DOI : 10.5392/JKCA.2015.15.07.403 

  4. M. M. Luo, S. Chea & J. Chen. (2011). Web-based information service adoption: A comparison of the motivational model and the use and gratifications theory, Decision Support Systems, 51, 21-30. DOI : 10.1016/j.dss.2010.11.015 

  5. K. Sano. (2015). An empirical study the effect of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upon customer satisfaction, positive word-of-mouth and commitment in indemnity insurance service, Proceedings International Marketing Trends Conference 2015. 

  6. D. A. Aaker. (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7. D. A. Aaker. (1996).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The Free Press. 

  8. A. L Biel. (1992). How brand image drives brand equi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2, 6-12. 

  9. D. A. Aaker. (1992).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Journal of marketing, 56(2), 125-128. 

  10. C. J. Cobb-Walgren, C. A. Ruble & N. Donthu. (1995). Brand equity,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 Journal of advertising, 24(3), 25-40. 

  11. K. L. Keller.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The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12. S. H. Lee. (2013). Relationship among Brand Equity, Multi-Dimensional Customer's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Hotel Industry. Dongmy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13. P. S. Kim. (2015). An Effect of Both Brand Equity and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Loyalty According to Golf-field Marketing Mix.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14. C. Gronroos. (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15. A. Parasuraman, V. A. Zeithaml & L. L. Berry. (1988). Communication and control processes in the delivery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2(2). 

  16. A. J. Kim & E. Ko. (2012). Do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enhance customer equity? An empirical study of luxury fashion brand.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5(10), 1480-1486. DOI : 10.1016/j.jbusres.2011.10.014 

  17. B. Godey, A. Manthiou, D. Pederzoli, J. Rokka, G. Aiello, R. Donvito & R. Singh. (2016). Social media marketing efforts of luxury brands: Influence on brand equity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9(12), 5833-5841. DOI : 10.1016/j.jbusres.2016.04.181 

  18. J. Y. Park. (2014). Effects of SNS Interaction Word of Mouth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Motivatins for Use of Facebook. Dongduk Women's University Ph.D. Thesis. 

  19. M. M. Luo, S. Chea & J. Chen. (2011). Web-based information service adoption: A comparison of the motivational model and the use and gratifications theory, Decision Support Systems, 51, 21-30. DOI : 10.1016/j.dss.2010.11.015 

  20. K. Sano. (2014). Do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enhance customer satisfaction, promote positive WOM and affect behavior intention?: an investigation into the effects of social media on the tourism industry, Doshisha Business School, 66(3), 491-515. 

  21. J. H. Kim, Y. N. Kim & T. H. Kim. (2007). The Influence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Human Services on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Theme Restaurant Custo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1(2), 9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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