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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직업기초역량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요인
The Convergence Effects of Key Vocational Competency on Career Decision Making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159 - 165  

박정현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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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직업기초역량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부산과 울산지역의 대학교 치위생(학)과에 재학중이며,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 196명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상관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산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직업기초역량 인식수준은 3.38점, 진로의사결정은 3.30점으로 나타났으며, 직업기초역량의 하부요인 중 직업윤리 인식 수준이 3.46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업기초역량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대인관계능력(p<0.01), 조직이해능력(p<0.01), 자원관리능력(p<0.01), 자기개발능력(p<0.05), 문제해결능력(p<0.05), 수리능력(p<0.05)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직업기초역량 강화는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기여요소이므로 치위생 교육이 전공역량과 더불어 직업기초역량을 골고루 갖출 수 있도록 학생개인, 학과, 대학차원의 융합적 노력과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effects of key vocational competency on career decision making in dental hygiene students. To this end, 196 students with an experience of clinical field training, who were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in universities of Busa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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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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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과임상실습을 통해 간접적으로 치과위생사 직업 환경을 경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미래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치위생 교육과정 개발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양질의 진로의사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치과위생사는 치과의료기관에서 환자와 직접 대면하면서 치위생 업무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직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전공능력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조직이해능력 등 직업기초역량을 종합적으로 갖추어야 성공적인 사회인으로 거듭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래의 치과위생사가 될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이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치위생 교육과정개발과 학생들의 양질의 진로의사 결정을 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치과임상실습을 통해 간접적으로 치과위생사 직업 환경을 경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미래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치위생 교육과정 개발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양질의 진로의사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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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에서 직업기초능력교육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청년 실업문제와 대학의 중요한 평가지표의 하나인 취업률이 강조되면서 대학교육에서 직업기초능력교육이 더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기존의 대학교육은 대부분 지식기반으로 이루어져 학교와 기업에서 중점을 두는 역량 간에 차이가 나타난다[1].
국가차원에서 국가직무표준능력을 만든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청년 실업문제와 대학의 중요한 평가지표의 하나인 취업률이 강조되면서 대학교육에서 직업기초능력교육이 더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기존의 대학교육은 대부분 지식기반으로 이루어져 학교와 기업에서 중점을 두는 역량 간에 차이가 나타난다[1].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직무능력을 표준화하기 위해 산업부분별, 수준별로 국가직무표준능력을 개발하였고, 모든 능력단위별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10개의 영역과 34개의 하위영역으로 직업기초능력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2].
치과위생사로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기여 요소에는 무엇인 있는가?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 조직이해능력, 자원관리능력, 자기개발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등의 직업기초능력 강화는 미래의 치과위생사로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기여 요소임을 알 수 있고, 이것은 궁극적으로 직업사회에 성공적인 적응과 직무 만족, 치과위생사의 자부심과 직업의 영속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기존에 치위생(학)과 교육은 전공영역에 치중하여 교육이 이루어졌으므로 학교 교육에서 전공역량과 직업기초능력을 융합적으로 갖출 수 있도록 치위생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각 학년별, 단계별 진로교육프로그램이 개발하여 학생들의 역량강화에 학생 개인, 학과, 대학차원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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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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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D. H. Hwang & S. Eom.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working on job stress. -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self esteem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67-74. DOI : 10.15207/JKCS.2016.7.067 

  19. M. H. Kang & S. J. Jang. (2017).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8), 95-103. DOI : 10.15207/JKCS.2017.8.8.095 

  20. D. Y. Jeung & S, J. Chang & H. J. Noh & W. G Chung. (2015). Effects of educational training 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n job involvement in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4), 465-471. DOI : 10.17135/jdhs.2015.15.4.465 

  21. J. H. Choi. (2018). Convergence factors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esteem on professional identity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99-104. DOI : 10.15207/JKCS.2018.9.5.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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