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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159 - 165
박정현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effects of key vocational competency on career decision making in dental hygiene students. To this end, 196 students with an experience of clinical field training, who were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in universities of Busa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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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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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에서 직업기초능력교육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청년 실업문제와 대학의 중요한 평가지표의 하나인 취업률이 강조되면서 대학교육에서 직업기초능력교육이 더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기존의 대학교육은 대부분 지식기반으로 이루어져 학교와 기업에서 중점을 두는 역량 간에 차이가 나타난다[1]. | |
국가차원에서 국가직무표준능력을 만든 원인은 무엇인가? | 최근 청년 실업문제와 대학의 중요한 평가지표의 하나인 취업률이 강조되면서 대학교육에서 직업기초능력교육이 더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기존의 대학교육은 대부분 지식기반으로 이루어져 학교와 기업에서 중점을 두는 역량 간에 차이가 나타난다[1].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직무능력을 표준화하기 위해 산업부분별, 수준별로 국가직무표준능력을 개발하였고, 모든 능력단위별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10개의 영역과 34개의 하위영역으로 직업기초능력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2]. | |
치과위생사로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기여 요소에는 무엇인 있는가? |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 조직이해능력, 자원관리능력, 자기개발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등의 직업기초능력 강화는 미래의 치과위생사로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기여 요소임을 알 수 있고, 이것은 궁극적으로 직업사회에 성공적인 적응과 직무 만족, 치과위생사의 자부심과 직업의 영속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기존에 치위생(학)과 교육은 전공영역에 치중하여 교육이 이루어졌으므로 학교 교육에서 전공역량과 직업기초능력을 융합적으로 갖출 수 있도록 치위생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각 학년별, 단계별 진로교육프로그램이 개발하여 학생들의 역량강화에 학생 개인, 학과, 대학차원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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