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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249 - 255
This paper presents a human-centered control algorithm for personalized autonomous driving based on the integration of inverse time-to-collision and time headway. In order to minimize the sense of difference between driver and autonomous driving, the human-centered control technology is required. 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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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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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에 인간중심적 주행제어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논문은 자율주행 개인화를 위한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융합 기반 인간중심 제어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것이다. 운전자 및 탑승자의 자율주행에 대한 이질감 최소화를 위해 인간중심적 주행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운전자가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조건에서 운전자의 주행특성을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종방향 자율주행 제어에 반영하였다. | |
인간 중심 제어를 위해 제어 알고리즘에 반영한 내용은 무엇인가? |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실 주행데이터 기반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그리고 가속도 분포를 분석하였다. 인간 중심 제어를 위해 분석된 결과 기반 가속도 사용 영역 및 평균 역 충돌시간 그리고 차두시간을 제어 알고리즘에 반영하였다. 제어 알고리즘은 역 충돌시간-차두시간 평면에서 기울기 방법을 이용한 요구 가속도를 도출하도록 설계되었다. | |
주행특성 분석을 위해 사용한 데이터는 무엇인가? | 총 세 명의 운전자에 대한 일반 주행도로에서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실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종방향 가속도, 역 충돌시간, 차두시간을 주행특성으로 분석하였다. 운전자마다 다양한 속도 구간에서 주행하는 경우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Table. |
C. W. Park, W. B. Na, H. C, Lee. (2018). Driver Friendly Adaptive Cruise Control by Driver Behavior. The Transaction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6(3), 416-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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