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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9, 2017년, pp.285 - 292
This paper describes a recursive least-squares based convergent algorithm for driving characteristic classification for personalized autonomous driving. Recently, various researches on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have been conducted for level 4 fully autonomous driving. In order for commercializ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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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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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개인화를 위한 가설검정 및 확률 융합형 운전자 구분 알고리즘에서는 주행특성 도출을 위해 어떤 것을 정의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전방차량과 함께 주행할 때 운전자 주행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인자를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개인화를 위한 가설검정 및 확률 융합형 운전자 구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주행특성 도출을 위해 가속도와 종방향 오차를 이용한 민감도를 정의하였으며, 순환 최소자승 기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추정된 민감도는 민감도 평면에서 가설검정 기법을 이용하여 확률적으로 운전자를 구분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 구성하였다. | |
자율주행 기술의 네 가지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 현대의 자율주행 자동차는 2019년 Level 3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Ford, Volvo, Hyundai, Google, NVIDIA 등 다양한 자동차업계와 IT업계에 의해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의 네 가지 주요 요소기술인 센싱, 인지, 판단, 제어기술 관점에서 기존의 다양한 센서 융합을 통해 구현되던 기술들이 딥 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면서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한층 가속화 시키고 있다. 하지만 센서 및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자율주행의 상용화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더라도 탑승자 중심의 자율주행 개인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상용화는 어려울 것이다. | |
민감도 평면이 사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운전자의 주행특성을 구분하기 위해 민감도 평면(k1, k2)을 이용하였으며 2 장에서 도출된 운전자(1)과 (2)의 k1과 k2를 민감도 평면에서 나타내면 Fig. 3 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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