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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개인화를 위한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융합 기반 인간중심 제어 알고리즘 개발
A Human-Centered Control Algorithm for Personalized Autonomous Driving based on Integration of Inverse Time-To-Collision and Time Headwa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249 - 255  

오광석 (한경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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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율주행 개인화를 위한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융합 기반 인간중심 제어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것이다. 운전자 및 탑승자의 자율주행에 대한 이질감 최소화를 위해 인간중심적 주행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운전자가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조건에서 운전자의 주행특성을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종방향 자율주행 제어에 반영하였다. 주행특성으로 가속도, 역 충돌시간, 차두시간 분포가 분석되었고, 운전자의 주행특성이 반영된 제어기 구성을 위해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을 이용한 종방향 제어기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제어 알고리즘은 Matlab/Simulink 환경에서 구성되었으며 실 주행데이터 기반 성능평가가 수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human-centered control algorithm for personalized autonomous driving based on the integration of inverse time-to-collision and time headway. In order to minimize the sense of difference between driver and autonomous driving, the human-centered control technology is required. Dr...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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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개인화를 위한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융합 기반 인간 중심 종방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실 주행데이터 기반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그리고 가속도 분포를 분석하였다.
  • 또한 운전자 주행특성에 따른 에코 지원시스템 및 구분 알고리즘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 가속도와 같은 차량 상태정보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인화를 위해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상황에서 운전자 주행특성으로 종방향 가속도, 역 충돌시간, 차두시간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기반으로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기반 종방향 제어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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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에 인간중심적 주행제어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은 자율주행 개인화를 위한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융합 기반 인간중심 제어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것이다. 운전자 및 탑승자의 자율주행에 대한 이질감 최소화를 위해 인간중심적 주행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운전자가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조건에서 운전자의 주행특성을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종방향 자율주행 제어에 반영하였다.
인간 중심 제어를 위해 제어 알고리즘에 반영한 내용은 무엇인가?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실 주행데이터 기반 역 충돌시간 및 차두시간 그리고 가속도 분포를 분석하였다. 인간 중심 제어를 위해 분석된 결과 기반 가속도 사용 영역 및 평균 역 충돌시간 그리고 차두시간을 제어 알고리즘에 반영하였다. 제어 알고리즘은 역 충돌시간-차두시간 평면에서 기울기 방법을 이용한 요구 가속도를 도출하도록 설계되었다.
주행특성 분석을 위해 사용한 데이터는 무엇인가? 총 세 명의 운전자에 대한 일반 주행도로에서 선행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실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종방향 가속도, 역 충돌시간, 차두시간을 주행특성으로 분석하였다. 운전자마다 다양한 속도 구간에서 주행하는 경우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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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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