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수업에서 반응중심 학습법이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Response-Based Learn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 on Participation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363 - 370  

이양구 (서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응 중심 학습법을 통한 동기유발이 체육수업 전 후의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를 분석하여 체육수업의 실제를 파악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대상은 C지역 소재 N초등학교 5, 6학년 126명의 학생을 학급과 성별 구분 없이 선정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과 요인 간 유사성을 알아보기 위한 적률상관계수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것과 같이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교육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활발한 체육수업 참여에 기여할 수 있도록 수업 전 후의 학습요인을 고려하여 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motivation through Response-Based Learning (RBL) on elementary students' attitude of participation and change before and after a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provide a perspective on the understanding of the practice of the PE class. For this purpose, this s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하여 반응 중심 학습법을 통한 동기유발이 체육수업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체육수업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실질적인 체육 수업 현장에서 기여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반응 중심 학습법을 통한 동기유발이 체육 수업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C지역 소재 N초등학교 5, 6학년 137명의 학생을 학급과 성별 구분 없이 선정한 이후 자료수집 기간 동안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 동의를 얻은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설문내용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작성이 끝난 이후 현장에서 연구자가 직접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내용 중 미기입되었거나 불성실한 자료 11부를 제외한 126명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응 중심 학습법을 통한 동기유발이 체육수업 전후의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를 분석하여 체육수업의 실제를 파악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분석 방법을 통해 추출된 요인에 대해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논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하여 활동 대상과 현상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시키고 자신의 행동 반응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도록 하는 반응 중심 학습법을 수업내용에 적용하여 동기유발이 체육수업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학생들이보다 적극적으로 체육수업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실질적인 체육수업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응 중심 학습법을 통한 동기유발이 체육수업 전후의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를 분석하여 체육수업의 실제를 파악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분석 방법을 통해 추출된 요인에 대해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논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수업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은 어떤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체육수업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은 현재까지도 초등학교 학생들이 다른 모든 교과들 중에서도 체육교과를 가장 좋아할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체육관 및 운동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육활동 시간을 학생들이 조건 없이 좋아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는 경향이 있다.
효율적인 체육수업을 위해 어떤 고민이 필요한가? 따라서 효율적인 체육수업을 계획하여 실행해야 하고 학생들 개개인에게 교육적인 학습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체육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흥미에 대한 다양한 요인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학생들이 체육 시간에서 느끼는 것과 생각의 관점을 학생의 눈높이에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3]. 이를 통해 교사들은 수집된 자료들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교육 내용을 개선할 때 비로소 학생들의 수업태도와 참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Slavin은 동기를 무엇으로 설명하였는가?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인 동기는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게 하고, 이를 안내하여 지금의 행동을 유지시킬 수 있는 내적인 과정 및 상태로 정의되며, 이에 대해 Slavin[4]은 학습에 노력을 쏟으려는 마음은 학습자의 특성과 특정 학습 과제에 대한능력, 그리고 학습에 대한 격려와 교사의 행동 등으로부터 오는 결과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 S. Choi & J. H. Lee. (2001). The Case Stud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Experiential Avoidance during Various Physical Activity Fields for Physical Education. Korean Society for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15(3), 87-104. 

  2. J. H. Kang. (2015). Relationships of the Stage of Exercise Behavior Change and Physical Activity on Ego-resiliency, Interpersonal Anxiety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1(3), 1-16. 

  3. H. Y. Jung. (2012). Effects of School Activity Types and Physical Education Interest on Physical Fitness and Body Composition in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1(2), 995-1008. 

  4. Slavin, R., E. (1994). Preventing early school failure :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Boston: Allyn and Bacon. 

  5. S. G. Kim. (2018). A Study on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Learning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3(4), 51-69. 

  6. Y. B. Oh. (2016). A Case Study on Instructional Method of Elementary Teachers for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9(1), 71-97. 

  7. H. E. Seo. (2016). 以提高學習興趣爲導向的視?材料運用 方案: 以韓國小學課后?導班的漢語學習爲例. 碩士學位論 文.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8. M. S. Kim. (2015). The Feature of 2015 Revised Nationa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and Tasks for its Application in an Educational Setting.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3(1), 1-14. 

  9. J. U. Moon. (2016).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Enhancing Creativity in the Elementary School. master's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angwon. 

  10. H. Y. Kim. (2014). A Study of Teaching Methods Utilizing Response Based Theory for Traditional Art Appreciation in Middle School : Focusing on the Appreciation of Traditional Landscape Paintings. master's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1. J. P. Park & J. L. Park. (2013). Influence Analysis of student's attitudes and self-efficacy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with image analysis program and the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4), 351-372. 

  12. C. Y. Lee. (2008). The Influence of Teaching-Learning by Using Physical Educational Visual Media and Visual Evaluation on Scholastic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eoul. 

  13. D. W. Ahn & K. G. Um. (1998). A Study on the Rating Scale of the Affective Domain in the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Institute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Science Kangwon Nat′l Univ, 22, 161-174. 

  14. T. H. Jo. (2014). Effects of K-POP Dance Warming-up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Attitudes and Satisfac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15.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6. S. J. Park. (2009). A Study on Teaching & Learning Methods to Motivate Middle School Art Education in Relation to the Changes in Visual Culture Environment. master's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7. B. K. Min. (2015). A study on importance of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8. J. Y. Park. (2010). Effect of Physics Class with Visual Art Materials on High School Student' Learning Motivation.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19. K. H. Jang. (2009). The Effects of Flying Disc Activities on Students' Participation Attitude and Satisfaction in the Physical Education Classes.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0. K. H. Jo, K. T. Kim & K. J. Joo. (2017). The effects of English teachers' teaching professionalism on their students' affective domains. Primary English Education, 23(4), 29-47. 

  21. D. W. Kim & L. S. Shin. (2016).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Physical Education Class of Enjoyment Factor, Class Satisfaction and Exercise Continuation Behavior Through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9), 579-588. 

  22. M. S. Kim, K. S. Oh & D. H. Cho. (2012). Impact of Role-play activit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in science 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4), 323-3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