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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about Factors on Problem Behaviors of Male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of Middle Schoo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407 - 414  

김은주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신해진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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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J도 Y시에 위치한 중학교의 중학생 116명이었으며, 연구도구로는 일반적 특성과 한국형 소아우울척도, 학업 스트레스 검사, 청소년 문제행동 질문지를 포함한 구조화된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자료수집은 17년 9월부터 10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그리고 multiple regression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결과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주요 예측요인은 성적,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들의 문제행동과 관련하여 관계적인 측면의 중요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건강한 인간관계의 경험 및 형성을 위한 지도방안, 교육방침, 프로그램 개발 등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epression, study stress, adolescents' problem behavior in middle school students.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116 participants were selected from middle school in Y city, J area. A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used as a study instrument which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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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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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문제행동이 규범적/법률적으로 문제되는 비행행동이라는 개념에 근거하여[4], 비행/범죄행위가 급격히 상승하는 중학교 2학년(15세)남학생을 대상으로 우울, 학업스트레스 및 문제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의 우울, 학업적 스트레스, 문제행동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의 우울, 학업적 스트레스와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우울, 학업스트레스, 문제행동 등에 해당하는 설문지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피해의식이나 충동조절의 어려움, 우울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 등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럴 경우 바로 연구 참여를 중단하도록 설문작성 전에 충분히 설명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우울, 학업스트레스, 문제행동 등의 결과수치에서 치료 혹은 지도를 요하는 결과가 발견될 수 있었으므로, 이에 대해 주의깊게 관찰하였다.
  • 본 연구 결과,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의 자아확립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소는 부모관계를 포함하는 자신을 둘러싼 인간관계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중학교 2학년 남학생들이 건강한 인간관계를 경험함으로써 건강한 자아를 확립하고 더 나아가 건강한 성인이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건강한 인간관계의 경험 및 형성을 위한 지도방안, 교육방침, 프로그램 개발 등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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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면?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및 정서적인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며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적 단계이다[1]. 특히 학업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초등학생 시기와 대학입학이라는 큰 도전을 앞두게 되는 고등학생 시기의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는 중학생 시기는 인지적․정서적 변화와 더불어, 학업에 대한 본격적인 스트레스가 시작됨으로 인해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치게 된다 [2].
ABAS-S(청소년 행동 평가척도)에서 다루는 문제행동영역은 무엇인가? 이러한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하여 Kim 등은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 연구를 통해 호소문제, 문제환경, 관계유형, 발달과업 등의 청소년 상담문제유형을 분류하여, 내담자 상담 시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고[5], .Lee 등은 기초연구를 통해 인터넷중독, 섭식문제, 부모관계문제, 또래관계문제, 교사관계문제, 학업주의문제, 진로문제, 공격행동, 지위비행, 범죄성비행, 충동과다행동 등 11개의 청소년 문제행동영역을 추출하여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청소년용(ABAS-S)을 개발하기도 하였다[6]. 이는 청소년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좁은 의미에서의 비행, 일탈의 개념에서 넓은 의미에서의 학업, 진로와 같은 발달과업 수행의 어려움, 부적응 등의 개념으로까지 확장되어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청소년의 문제행동 연구가 중요함을 알려주는 사회적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화 되고 있는 것은 인천 초등생 살인사건, 부산 여중생 집단폭력 등 청소년의 비행/ 범죄행동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의 전반적인 생활에서의 문제행동영역을 기준으로 하는 청소년행동 평가척도(ABAS-S)의 11개의 영역을 기준으로 2004년과 2014년의 청소년 문제행동의 경험정도를 비교하였을 때, 오히려 2014년의 정도가 더 낮음을 알 수 있었으나 [7], 청소년 비행/범죄행동의 경우는 그 강도와 저연령화가 심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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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J. H. Jeong & H. J. Lee.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izing Problems and Juvenile Delinquency in Middle School Students: Moderating Effects of Moral Judg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3), 261-286. 

  2. T. S. Lee. (2013).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roblem behaviors on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3), 345-360. 

  3. H. Y. Lee, & H. W. Kim. (2011). Present Conditions and Characteristics of Problem Behaviors according to the Significant Level among Male and Female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Welfare, 13(1), 163-188. 

  4. J. Y. Kwon.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Emotion and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Master's Thesis. Women's University, Seoul. 

  5. B. S. Kim, M. W. Lee, D. J. Myeong, & M. K. Lee. (1998). Study on Classification System of Youth Problems V(Comprehensive). Korean Youth Counselling & Welfare((existing), Plaza for Youth Dialogue Foundation). Busan. 

  6. H. G. Lee, H. S. Sin, & G. S. Lee. (2003). A Prelimina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Adolescent Problem Behavior Rating Scale: Analyses of the Adolescent Self-Report Dat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 10(3), 105-132. 

  7. H. S. Shin, H. G. Lee, & K. S. Lee. (2017). Difference in Korean Youth Problem between the Years of 2004 and 2014. Journal of Youth Welfare, 19(4), 25-55. http://dx.doi.org/10.19034/KAYW.2017.19.4.02 

  8.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7). Korean Police Crime Statistics in 2016.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Seoul. 

  9. Supreme Prosecutors' Office. (2017). 2017 Analytical Statistics on Crime. Supreme Prosecutors' Office, Seoul. 

  10. M. S. Jang, & J. H, Kim. (2014). Research on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about Students' Problem Behavior.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0(4), 213-236. 

  11. D. H. Jung, & J. K. Park. (2017). The Effects of Early Maladaptive Schemas and Problem-Solving Ability on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7(1), 123-139. 

  12. K. H. Lee, & M. O. Song. (2017). The Influenc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on the School Refusal Tendency : Focusing on the Meditator Variables -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Groups and Teacher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7(3), 1-14. https://doi.org/10.5392/JKCA.2017.17.03.001 

  13. H. M. Jin, & S. W. Bae. (2012). A meta-analysis on the variables related with juvenile delinquenc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 14(2), 193-221. 

  14. G. A. Calson, & D. P. Castwell. (1980). Unmasking masked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 American Juornal of psychiatry, 137(4), 445-449. http://dx.doi.org/10.1176/ajp.137.4.445 

  15. J. Chiles, M. Miller, & G. Cox. (1980). Depression in an adolescent delinquent popula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37(10), 1179-1184. https:// doi.org/10.1001/archpsyc.1980.01780230097015 

  16. M. Kovacs. (1982).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A Self-rating depression scale for school-aged younsters.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Pittsbergh, Pittsbergh. 

  17. S. C. Cho, & Y. S. Lee. (1990). Development o 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 s De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9(4), 934-956. 

  18. B. H. Cho. (2006),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scale and Daily Hassles Coping Behaviors Scal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3), 5-21. 

  19. M. J. Kang. (2008) Cognitive Behavioral Study Stress Coping Training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Effects on Study Stress and Academic Self-Concept. Master'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ongju. 

  20. J. E. Ha. (2015).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Stress on Suicidal Ideation: Mediating Effect of Parent Attachment and Depression. Korean Society For The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1(1), 116-135. 

  21. J. H. Kim, S. B. Kim, & I. K. Jung.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the school adjustment in Korean adolescents. study on korean youth, 25(4), 241-269. 

  22. H. K. Park, & J. H. Heo. (2016). The Effect Child Abuse has on Emotional Behavioral Problems of the Youth: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peer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6, 23-46. 

  23. S. M. Bae. (2016). Association among parent-child relationship, peer relationship, material-oriented attitude and problem behavior of early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3), 503-522. 

  24. M. S. Oh. (2015).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197-203. http://dx.doi.org/10.15207/JKCS.2015.6.4.197 

  25. M. Y. Kim, Y. J. Cho, & B. K. Park. (2012). The Effects of Relationship with Family, Teachers, and Friends on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2, 49-77. 

  26. T. K. Hyun. (2018). A Study on the Effects of Early Adolescents' Developmental Environment on their Delinquent behavior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Media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271-283. https://doi.org/10.15207/JKCS.2018.9.4.271 

  27. O. S. Kim. (2018). The Effects of Maltreatment By Parents On Teenagers' Depress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and Cell Phone Dependenc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213-221. https://doi.org/10.15207/JKCS.2018.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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