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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407 - 414
김은주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신해진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epression, study stress, adolescents' problem behavior in middle school students.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116 participants were selected from middle school in Y city, J area. A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used as a study instrument which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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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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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면? |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및 정서적인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며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적 단계이다[1]. 특히 학업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초등학생 시기와 대학입학이라는 큰 도전을 앞두게 되는 고등학생 시기의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는 중학생 시기는 인지적․정서적 변화와 더불어, 학업에 대한 본격적인 스트레스가 시작됨으로 인해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치게 된다 [2]. | |
ABAS-S(청소년 행동 평가척도)에서 다루는 문제행동영역은 무엇인가? | 이러한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하여 Kim 등은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 연구를 통해 호소문제, 문제환경, 관계유형, 발달과업 등의 청소년 상담문제유형을 분류하여, 내담자 상담 시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고[5], .Lee 등은 기초연구를 통해 인터넷중독, 섭식문제, 부모관계문제, 또래관계문제, 교사관계문제, 학업주의문제, 진로문제, 공격행동, 지위비행, 범죄성비행, 충동과다행동 등 11개의 청소년 문제행동영역을 추출하여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청소년용(ABAS-S)을 개발하기도 하였다[6]. 이는 청소년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좁은 의미에서의 비행, 일탈의 개념에서 넓은 의미에서의 학업, 진로와 같은 발달과업 수행의 어려움, 부적응 등의 개념으로까지 확장되어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
청소년의 문제행동 연구가 중요함을 알려주는 사회적 배경은 무엇인가? | 최근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화 되고 있는 것은 인천 초등생 살인사건, 부산 여중생 집단폭력 등 청소년의 비행/ 범죄행동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의 전반적인 생활에서의 문제행동영역을 기준으로 하는 청소년행동 평가척도(ABAS-S)의 11개의 영역을 기준으로 2004년과 2014년의 청소년 문제행동의 경험정도를 비교하였을 때, 오히려 2014년의 정도가 더 낮음을 알 수 있었으나 [7], 청소년 비행/범죄행동의 경우는 그 강도와 저연령화가 심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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