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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599 - 60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job esteem and empathy on customer orientation of college nursing students in the convergence society. The participants were 213 college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between July to August, 2018.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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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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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향성이란? | 최근 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의료기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관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마인드인 고객지향성 개념이 대두되었다. 고객지향성은 고객 중심의 사고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증진시키는 개념이다[1]. 고객지향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구성원은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노력하 며, 고객지향적 행동을 통해 조직구성원이 속한 조직과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2]. | |
공감 능력이 간호사의 필수적 자질인 이유는? | 공감은 타인의 정서를 느끼고 대리 경험할 수 있는 정서적 공감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추론하는 인지적 공감으로 정의할 수 있다[19]. 간호사의 공감은 환자의 치료과정에 있어 환자의 통증 및 불안 감소 등의 치료 결과 향상 뿐아니라 환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20],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친다[21]. 이처럼 공감 능력은 간호사의 필수적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22]. | |
간호계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 병원의 보건의료인력 중 간호인력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대상자의 치료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대상자와 가장 많이 대면하는 사람이다[3]. 높은 고객지향성을 보이는 간호사는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므로[4] 간호계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간호대학생은 임상 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무를 실제로 적용해보며 대상자와 상호작용한다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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