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Volunteering, Self-esteem and Job-esteem 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1024 - 1035  

신미아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전라남북도에 소재한 2개 대학교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33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봉사활동은 대상자의 34.8%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성별, 종교, 경제상태, 학교생활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존중감은 종교와 학교생활만족에서 전공만족도는 학년, 경제상태, 학교생활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봉사활동 특성에 따른 자아 존중감은 봉사활동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존중감은 봉사활동경험과 봉사활동횟수에서 그리고 전공만족도는 봉사활동횟수, 봉사활동일, 봉사활동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생활만족, 자아존중감, 직업존중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생활만족,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on the effects of volunteering, self-esteem and job-esteem on major satisfaction among the nursing students. This study used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39 nursing students at 2 university in south and north Jeoll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공만족도에는 학교생활만족, 자아존중감, 직업존중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따라서 향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학교생활만족, 자아존중감, 직업존중감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에 그 의의를 둔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자아존중감, 직업존중감 및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어떠한 결과가 나타났는가? 8%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성별, 종교, 경제상태, 학교생활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존중감은 종교와 학교생활만족에서 전공만족도는 학년, 경제상태, 학교생활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봉사활동 특성에 따른 자아 존중감은 봉사활동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존중감은 봉사활동경험과 봉사활동횟수에서 그리고 전공만족도는 봉사활동횟수, 봉사활동일, 봉사활동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생활만족, 자아존중감, 직업존중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생활만족,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이란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으로[26], 본 연구에서는 Rosenberg[26]가 개발한 자아존중감 측정도구를 전병제[27]가 번역하고 이를 바탕으로 박소연 등[16]이 수정하여 사용했던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10문항으로 5개의 긍정 문항과 5개의 부정 문항으로 구성된 5첨 척도로 부정 문항은 역환산 처리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직업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직업존중감이란 자신의 현재 직업에 대하여 부여하는 가치평가 및 기대를 의미하며[11], 본 연구에서는 유창근[12]과 손봉희 등[22]이 사용했던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존중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 Rosenberg,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1979. 

  2. K. H. Trzeniewski, M. B. Donnellan, T. E. Moffitt, R. W. Robins, R. Poulton, and A. Caspi, "Low self esteem during adolescence predicts poor health, criminal behavior and Limited economic prospects during adult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2, No.2, pp.381-390, 2006. 

  3. 양영옥, 이선옥,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 만족도 및 진로정체감간의 관계",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2권, 제2B호, pp.979-989, 2012. 

  4. 정미현, 신미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70-177, 2006. 

  5. 김영희, "간호대학생들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아정체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4호, pp.2003-2014, 2011. 

  6. 이미경,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사회복지정책대학원, 2009 

  7. 김희숙,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자아존중감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제12권, 제4호, pp.385-393, 2003. 

  8. 성기월, 곽오례, 이원희, "간호대학교 학생과 교육 대학교 학생의 분노표현, 주장행동 및 자아존중감 비교",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1권, 제1호, pp.1-11, 2010. 

  9. 황성자,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 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05-213, 2006. 

  10. 임은미, 박승민, 임영숙, "대학생의 진로미결정 수준과 전공만족도, 전공 및 직장선택 기준의 차이", 청소년학 연구, 제16권, 제10호, pp.33-50, 2009. 

  11. 이민순, "항공운항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직업존중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370-378, 2009. 

  12. 유창근, "대학생의 직업존중감과 전공과의 관계 연구:관광관련 전공학생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9권, 제4호, pp.69-86, 2007. 

  13. 김계현,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만족의 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20, 2000. 

  14. D. Barron, E. West, and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Vol.12, pp.46-51, 2007. 

  15. 권영미, 윤은자,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85-292, 2007. 

  16. 박소연, 김진경, 이택영, "대학생의 전공관련 자원봉사가 자존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376-384, 2011. 

  17. 권영미, 주혜주, 조경미,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특성에 따른 욕구충족, 사회성, 전공만족도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pp.20-32, 2004. 

  18. 이성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 관한 종단적 연구", 사회복지연구, 제40 권, 제2호, pp.313-335, 2009. 

  19. 이혜숙, "대학생의 의식구조가 자원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9권, 제2호, pp.276-287, 2003. 

  20. 김영희, "간호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연구", 심리행동연구, 제2권, 제2호, pp.47-59, 2010. 

  21. 홍연숙,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지속결정요인", 청소년 복지학, 제4권 제1호, pp.75-97, 2002. 

  22. 손봉희, 김영미, 전인경, "간호대학생의 직업존중감, 직업관, 전공만족도 연구", 한국산업간호학회지, 제20권, 제3호, pp.240-249, 2011. 

  23. 김욱, 송미영, "대학생의 자원봉사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6호, pp.329-359, 2006. 

  24. 이창은, "대학생들의 사회봉사활동 의식, 자아존 중감, 사회복지의식에 관한 연구", 논문집 동남보건대학, 제21권, 제1호, pp.167-175, 2003. 

  25. 신미아, 안권숙, "치위생학, 간호학 전공학생의 자원봉사활동 경험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직업존중감 조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2권, 제6호, pp.1090-1100, 2012. 

  26.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7. 전병제, "자아존중감; 측정검사", 연세논총, 제11 권, pp.107-124. 1974. 

  28. 이화인, "대학생의 사회봉사동기, 태도 및 자존감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9권, 제1 호, pp.104-114, 2003. 

  29. 강종수, "자원봉사활동 직무특성이 활동만족도와 지속의지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322-330, 2012. 

  30. 윤정애,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경영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1. 박성복, 김규희,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과 자아아중감", 복지행정논총, 제18권, 제2호, pp.91-113,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