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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iscussion Using Personality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and Pro-Social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5, 2018년, pp.65 - 84  

한우실 (광주대학교) ,  김승희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discussion using personality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and pro-social behaviors. Methods: Participants consisted of thirty-nine 5-year-old children who were going to a kindergarten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Ninete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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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본 연구는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입증함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토의가 유아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하는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이 발달하는 데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이 발달하는 데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이는 인성그림책(박덕경, 2014; 이현경, 2013), 토의 활동(권민균, 석미경, 2004; 김순란, 2012; 김점희, 2012),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김수혜, 2013)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긍정적이라는 여러 선행연구와 그림책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여러 선행연구(김세정, 김희태, 2016; 안경숙, 신애선, 2016; 이성은, 2013)의 결과에 근거한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을 동시에 발달시키려는 필요성에 의해 제기된다.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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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의 활동이란 무엇인가? 토의 활동은 둘 이상이 함께 공통의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방안을 찾는 것으로, 서로의 생각이나 정보, 의견 등을 나누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토의 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이바지한다(박찬옥, 홍찬의, 2014).
인성그림책에서 언급되는 인성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인성그림책은 유아가 등장인물의 다양한 삶을 경험함으로써 인성 덕목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 책으로, 인성교육이 강조되면서 그 중요성이 주목받는다. 인성그림책에서 언급되는 인성 덕목으로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 정직, 책임감, 절제, 인내심, 공감, 소통 등이 있다(김세정, 김희태, 2016). 인성그림책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김수혜, 2013; 김현정, 김숙자, 윤나리, 2013; 박덕경, 2014; 이현경, 2013), 자아개념(김무련, 김수향, 2017; 김수혜, 2013), 정서지능(이현경, 2013), 조망수용능력(김무련, 김수향, 2017) 등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토의 활동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이처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토의 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이바지한다(박찬옥, 홍찬의, 2014). 유아 스스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이 향상하게 된다. 토의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이바지하므로 매일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는 현대사회에서 토의 활동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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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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