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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Utiliz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231 - 247  

김영미 (궁전키즈스쿨 어린이집) ,  김현주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민간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46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그림책의 내용을 듣고, 이야기 나누기, 동극, 언어활동, 음률활동, 수활동, 과학활동, 게임 등의 통합 활동으로 구성된 인성교육활동을 12주 동안 주 3회 총 36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경험한 만 5세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친사회적 행동 증진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능력, 주도적 배려,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 이입 및 조절 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은 유아들에게 신뢰감 형성과 사회적 태도를 익히게 하여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영향을 주었으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의 인성교육지도를 위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how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utilizing picture books affect pro-social behaviors of young children. The subjects were 46 children aged 5 who attended private child care centers in G city. The children were allocated to either the experiment group or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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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 및 표집대상의 수를 다양화해서 연구에 접근하는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만을 대상으로 인성교육활동을 적용하여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후속연구에서는 대상 유아의 연령을 더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겠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덕목인 배려, 존중, 협력, 나눔의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 게임, 음률활동, 수·과학활동, 미술활동, 이야기 나누기 활동 등으로 구성된 인성교육활동을 통해 다양한 현상들을 간접 경험하고 사회적 기술과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인성교육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인성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선정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많은 선행연구에서 인성교육 효과를 검증하고 있으나, 그 중에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비중을 두고 연구를 하고자 한다. 유아기는 사회화 과정을 시작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은 사회적 관계를 맺는 첫 집단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덕목인 배려, 존중, 협력, 나눔의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 게임, 음률활동, 수·과학활동, 미술활동, 이야기 나누기 활동 등으로 구성된 인성교육활동을 통해 다양한 현상들을 간접 경험하고 사회적 기술과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인성교육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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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인성발달을 위해 그림책을 활용하면 좋은 이유는? 유아들은 그림책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게 되며, 그림책 속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의 갈등들과 해결과정을 통해 자기주장, 공감, 협동심과 같은 사회기술과 다양한 문제해결방식을 얻게 된다(김영애, 김춘경, 2012).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은 동화에 내포된 인성의 요소에 대해 교사 및 또래와 이야기를 나누고 이를 음률, 조형, 토의 등 다양한 활동으로 경험하도록 하여, 추상적일 수 있는 인성교육의 내용을 유아가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김현정, 김숙자, 윤나리, 2012). 인성교육과 관련된 그림책은 유아교육의 여러 영역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유아들은 이를 통해 다양한 현상을 간접 경험하게 되고 사회적인 관계에 대해서 도움을 받게 된다(김수혜, 2013). Burnmaster(2001)는 질적으로 우수한 아동문학자료들은 부모나 교사들이 긍정적인 인성발달 강화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매체라고 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교육방법들의 예시들을 제공하였다.
유아들은 그림책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좋은 그림책은 유아들에게 인지, 언어, 사회, 질서, 인성발달의 모든 영역에 대단히 중요한 교육매체로 평가받고 있으며, 좋은 그림은 어린이에게 기쁨을 주고 이해의 폭을 넓혀 준다. 유아들은 그림책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게 되며, 그림책 속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의 갈등들과 해결과정을 통해 자기주장, 공감, 협동심과 같은 사회기술과 다양한 문제해결방식을 얻게 된다(김영애, 김춘경, 2012).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은 동화에 내포된 인성의 요소에 대해 교사 및 또래와 이야기를 나누고 이를 음률, 조형, 토의 등 다양한 활동으로 경험하도록 하여, 추상적일 수 있는 인성교육의 내용을 유아가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김현정, 김숙자, 윤나리, 2012).
친사회적 행동에서 '접근 시도하기’는 어떤 능력인가? ‘주도적 배려’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요구하지 않아도 자신의 능력, 상황, 물건 등을 활용하여 또래에게 배려해 주는 능력이며, ‘나누기’는 또래와 자신이 소유한 놀이장소, 놀이기회, 소유물을 나눌 수 있는 능력이다. ‘접근시도하기’는 친밀한 관계를 맺거나 유지하기 위한 언어적 전달, 신체적 접촉, 분위기 등의 방법으로 또래에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감정이입 및 조절’은 친밀한 관계를 맺거나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거나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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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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