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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5, 2018년, pp.103 - 109
이병진 (충북대학교 전파통신공학) , 주상임 (충북대학교 전파통신공학) , 김남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5G 기가통신연구소) , 김경석
One of the 5G goals is provide to high data rates for users moving at high speeds, such as trains. High mobility scenarios such as high speed train (HST) scenarios are expected to be typical scenarios for fifth generation communication systems. As the HST develops rapidly, it is necessary to trans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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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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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목표 중 하나는? | 하지만, 이동 통신망의 진화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 새로운 5G 이동통신에 대한 논의가 국내 외에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1]. 5G 목표 중 하나는 기차와 같이 고속으로 이동하는 사용자에 대해 고속의 데이터 속도를 제공하는 것이다. 4세대까지의 이동통신 시스템은 6GHz 이하의 셀룰러 주파수를 사용하며 저속 이동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 |
고속 이동상태의 5G MIMO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것은? | 고속 이동상태의 5G MIMO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된 다운링크 시뮬레이션 블락도 및 파라 미터는 다음 그림 4와 표1과 같다. 5G 규격에 맞게 CP-OFDM을 사용하였으며, 부 반송파의 간격은 60kHz 로 설정하였으며, 채널 코드로 LDPC를 적용하였다. | |
mmWave대역에서 비고정 광대역 HST 채널 모델 하에서 고속이동 시스템을 시뮬레이션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논문에서는 mmWave대역에서 비고정 광대역 HST 채널 모델 하에서 고속이동 시스템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5G 환경에 맞춰 downlink 의 프레임을 설계하였으며, 1x1 및 SM을 적용하여 2x2 가 고려되었다. 고속이동에 따른 throughput 성능 및 spectral efficiency 성능을 평가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350km./h의 이동속도에서 64QAM 기준 1x1은 113Mbps와 1.42 bps/Hz의 성능을 나타냈으며, 2x2는 210Mbps와 2.63 bps/Hz의 성능을 나타냈다. 향 후, HST 상단의 광대한 공간은 MRS 측에 대형 안테나 배열을 배치할 가능성을 두고 수십 또는 수백개의 안테나가 장착된 대규모 MIMO 시스템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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