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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고객관리를 위한 IoT 기반의 스마트 큐 관리 시스템
Smart queue management system based on IoT for efficient customer managem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5, 2018년, pp.141 - 146  

장태홍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조성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영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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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번호표 발행기와 은행의 서버 컴퓨터를 연동하여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이전부터 은행에서 사용하는 고객관리 시스템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온라인 이용자가 증가함과 동시에 은행 지점의 수는 감소하여, 오프라인에서 은행을 직접 이용하였을 때 장시간의 대기시간이 발생한다. 또한 고객의 비효율적인 시간 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고객 서비스에도 문제가 생기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고객관리 문제에서 발생하는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하여 스마트폰과 오프라인에서 사용하고 있는 번호표 발행기를 활용하여 고객 경우의 수에 따른 큐 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system for efficient customer management by linking the automatic dispenser and bank server computer to smart phone. The proposed background is as follows. The customer management system used by banks has been used by ordinary users. However, with the development of smar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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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서비스 중심으로 문제를 직시 해보았을 때, 비효율적인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하여 사용자들에 대한 다양한 고객의 경우의 수를 파악하여 현재 발생하고 있는 대기 열 문제들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또한 사전에 App을 이용한 사용자의 예약 정보를 바탕으로 단시간 업무를 요구하는 고객을 우선하여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이고 다수의 고객들의 만족도를 증가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Web-App을 구현함으로써 고객에게 은행 내의 대기 인원과 시간 등의 정보를 열람이 가능하도록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들을 해결하였다.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시는 그림 2와 같다.
  • 온라인 시스템 사용의 증가와 함께 은행지점수의 감소로 인하여 오프라인 창구 인원수의 증가하고 있으며 비효율적인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시스템에서 개선안으로써 일반 사용자 중심의 오프라인 창구 이용 방법이 아닌, 은행 예약과 함께 고객의 업무 목적과 등급 정보에 따른 차별적인 창구 운용을 제안하였다. 대기열 관리 시스템의 무인발행기는 아두이노와 외부 하드웨어인 프린터와 그 외의 통신모듈로 구성하였으며 프린터는 아두이노의 입력모듈을 사용하여 제어하였다.
  • 또한 업무내용과 시간과 상관없이 장시간의 대기 시간으로 사용자의 불만이 증가하고 있으며, 은행 방문 직전까지 대기 인원들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고객 등급과 업무 목적을 구분함으로써 고객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우의 수를 파악하여 전용 창구를 분류함으로써 대기인원의 수를 다소 감소시키고자 한다. 또한 사전에 App을 이용한 사용자의 예약 정보를 바탕으로 단시간 업무를 요구하는 고객을 우선하여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이고 다수의 고객들의 만족도를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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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두이노는 무엇인가? 아두이노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완성된 보드와 관련된 개발 도구와 환경을 말한다. 2005년 이탈리아에서 하드웨어에 익숙지 않은 학생들을 고려하여 제어하도록 고안되었다.
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사용 증가로 인하여 대기업 은행들은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가? 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사용 증가로 인하여 온라인 뱅킹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은행 창구를 직접 이용하는 사용자가 크게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대기업 은행들은 기존의 은행지점들의 수를 은행 창구를 직접 이용하는 사용자의 감소율보다 대폭 감소시키는 추세이다.
QR의 특징은 무엇인가? QR은 ‘Quick Response’ 의 약자로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2차원 바코드이다. 단방향 구조 즉, 1차원으로 숫자나 문자 정보만 저장 가능 하였던 일반 바코드보다 동영상, 사진, 지도, 명함 등 다양한 정보를 더 편리하게 담을 수 있어서 기존에 많이 쓰이던 일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정보를 가져서 숫자 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초기에는 인식 속도와 인식률, 복원력이 뛰어나서 계산이나 재고관리, 상품 확인 등 정보제공 목적으로 기존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많이 보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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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oung-Mo Kwon, "A Study on the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of Smart-Phone Mobile Banking", Th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8.1 pp.529-549, Feb. 2015 

  2. Hwan-Jong O, Jae-Sun Kim, "An Empirical Study on User Resistance to Mobile Banking Services", Th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0.1, pp.373-395, Feb. 2007 

  3. Pil-Koo Han, Byung-Goo Kang, Byoung-Ho Jun, "A Study on the Adoption of On-line Banking Service Considering the Moderate Effects of On-line Banking Service Type", The Journal of KIEA, pp.337-368, Dec. 2008 

  4. Chong-don Park, "The Study on Service Model through the Case Study of Internet Bank",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7.1, pp.75-94, Mar. 2005 

  5. Seungjun Lee, Hyunwook Jun, Beongku An, "Locker Management System using Smartphone and Arduino", The Journal of IIBC, Vol. 16, No. 1, pp.89-95, Feb. 2016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6.16.1.89 

  6. Yul-Heon Kim, Young-Ung Kim, "SmartQ : Mobile Queue Management System", The Journal of IIBC, Vol. 16, No. 5, pp.7-12, Oct. 2016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6.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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